구글 검색 순위 중요 요소 | 2022년

해외 유튜브들이 2022년 SEO관련된 글들을 쓰고 있네요.

거의 비슷한 내용입니다.

백링크의 효력은 떨어졌다. 새로운 요소들이 중요 요소가 되었다.

구글 검색 순위 중요 요소가 바뀐 부분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있네요.

그 중에 공감이 되는 내용을 가져와봤습니다.

구글은 핵심 알고리즘에 대해 공유를 하지 않기때문에, 핵심 업데이트가 있은 후에 자신의 개인적인 실험 또는 그동안의 SEO 경험 그리고 다른 해외 소스를 비교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글 검색 순위 중요 요소 알아보기

아래의 목차를 통해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순위도메인 중요성

2021년 8월 핵심 알고리즘 업데이트가 되면서, 구글의 도메인 중요성이 더욱 강조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2019년 구글은 더이상 호스팅 IP를 tracking하지않고, 도메인을 기준으로 확인을 한다고 하였고, 스팸 링크 알고리즘 업데이트가 되면서 도메인을 기준으로 무엇인가 데이터를 수집하여 판단하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오해 할 수 있는 점 한가지 짚고 넘어갑니다.

DA PA에 대한 부분으로 이야기 하실 수가 있는데, 이 점수들이 어떻게 만들었는지를 생각해야지 점수가 높은 도메인을 구매하여 사이트를 만든다고 순위가 오르는 것이 절대로 아닙니다.

DA PA라는 점수는 백링크수와 트래픽 상호작용에 대한 점수인데, 결과치 점수만을 보고 낙장도메인을 구입하여 사이트를 만든다고 좋은 결과를 얻는게 아닙니다.

DA PA를 키워야 좋은 영향이 오는 것이지, 점수로 모든것을 한번에 얻을 수 없습니다.

또한 구글은 언어기반으로 도메인을 인식하므로, 기존에 색인된 글들에서 트래픽을 끌어오려면 작성되었던 나라, 그리고 직접조치 여부(스팸)외 기타등등 여러 요소를 확인해서 만드셔야 할 것입니다.

구글은 과거에 EMD(exact match domain)를 사용하였을 때 굉장히 좋은 효과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2012년 EMD 업데이트를 하면서 효과가 줄었죠.

하지만 아직까지는 EMD의 이점은 얻을 수가 있습니다.

EMD 예시

그래서 키워드가 들어간 도메인을 많이 구매를 하여 사용하지만, 사용자 데이터 사용을 하게되면서 도메인 이름은 브랜딩할 수 있는 도메인이 조금 더 유리하게 변해간다고 합니다.

키워드가 도메인보다는 브랜딩 시킬 목적으로 도메인을 만드셔도 됩니다.

또한 도메인 연령도 굉장히 중요해졌습니다.

얼마나 오랫동안 도메인을 보유했는지에 대한 부분인데, 구글 순위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구글은 도메인 기간을 본다고 하죠.

출처 : 구글특허
출처 : 구글 특허

그래서 도메인 연장에 대한 부분을 보통 3년정도 선불로 가져가면 좋다고 하는이유는 기록에 다 남아 있기 때문에 도메인에 대한 사용여부를 판단한다고 합니다.

특정 신호를 사용하여 불법 도메인과 합법적 도메인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가치 있는(합법적인) 도메인은 종종 몇 년 동안 선불로 지불되는 반면 도어웨이(불법) 도메인은 1년 이상 사용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미래에 도메인이 만료되는 날짜는 도메인의 적법성 및 이에 따른 관련 문서를 예측하는 요인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Google

구글 검색 순위 중요 요소 – 페이지 SEO 기준에 맞게 작성

구글 검색 순위에 긍적적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것은 페이지를 어떻게 작성하였나가 아닐까 합니다.

구글에서는 URL을 정말 중요시 합니다. 그래서 백링크가 중요하고, URL 길이, 퍼머링크를 중요시 봅니다.

각 페이지 퍼머 링크에는 키워드가 포함이 되어 있으면 좋은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요스트나 랭크마스에서는 키워드 URL을 넣으라고 합니다.

  • URL에 키워드 포함
  • 제목에 키워드 포함
  • Meta Description안에 키워드 포함
  • 문서 첫 단락에 키워드 포함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로그인이 하라고 하면 되기에, 이런 부분은 자연스럽게 하시겠지만, SEO 플로그인이 없으신 분들은 위에 내용을 포함하여 사용하시면, 구글이든 네이버든 좋은 영향을 받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역시 위에 내용으로 글을 쓸 경우 좋은 영향을 받더라고요.

(이슈식으로 쓰시는 분들은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문맥의 흐름을 신경쓰시기 때문인데, 이런경우에는 트래픽 채널들을 잘 분리해서 하시길 바랍니다.)

그 다음 중요한 것이 LSI 키워드 입니다.

“Latent Semantic Indexing Keyword

구글은 이 LSI 기술을 이용하여 웹 페이지를 색인합니다.

이 키워드가 무엇인냐. 간단히 이야기를 하자면, 관련 키워드를 설명할 수 있는 부수적이 키워드라고 이야기 할 수가 있죠.

SEO라는 키워드를 이야기를 한다면, Backlink, Core web vitals, Traffic, Keyword 등등 관련된 단어들을 LSI 키워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구글은 LSI 키워드는 없다고 이야기 합니다.

LSI 키워드는 해외 SEO들이 만든 단어로 보이는데, 이 LSI 키워드가 중요한 이유는 구글 LSI 방식으로 페이지를 색인하기 때문입니다.

LSI는 자연어 처리 기술입니다. 이는 고유값과 백터 및 단일 값 분해를 하여 통계 개념으로 분석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연어에는 동의어 라는 것이 있어 의미가 다르지만 같은 언어들이 있고, 같은 언어이지만 다른 단어들이 있기에 이런 단어들을 뒷받침하여 어떤 의미로 쓰여졌다라는 것을 알아내기 위해 문맥의 단어들을 연관지어 이런 자연어를 해석하는 기술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IT의 시스템은 정확한 값이 있어야 반응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반응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수학 공식을 사용하여 단어와 구간의 관계를 도출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구글에서는 LSI 키워드는 없다고 하지만, 기술적으로 사용이 되기에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항상 강조하는 것이 있습니다.

페이지 스피드

사이트 속도가 빠를 수록 순위가 올라간다는 것은 구글에서 강조를 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페이지 속도는 이제는 필수 힙니다.

콘텐츠의 길이

너무너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 콘텐츠의 길이는 반드시 글의 길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콘텐츠의 길이와 사용자들의 페이지 머무는 시간은 비례합니다. 그래서 전략적으로는 이미지나 영상으로 채울수도 입니다.

하지만 글의 길이가 구글에서 중요한 부분이 몇가지 있습니다. 콘텐츠에 들어간 TEXT는 시스템에서 관련 단어들과 연관을 지어주고 있기 때문에 구글 색인 서버에 신호를 줄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느정도는 전략적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그외에도 중요한 부분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 스키마 | 리치 스니펫 마크업
  • 이미지 최적화 (파일 이름, Tag 중요)
  • 최신 콘텐츠 발행 (Caffeine 업데이트 참고)
  • 아웃바운드 링크
  • 내부링크 (이제는 너무 중요해졌습니다.)
  • 키워드 빈도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은 SEO 플로그인으로 어느정도 체감하셨을 듯 합니다.)
  • REL Tag 이제는 너무 중요해졌습니다. 2021년 업데이트로 더욱 신경써야합니다.
  • HTML 크기 줄이기
  • URL 길이 줄이기 (이 부분은 정말 중요하고 특히 특수문자는 사용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색인이 잘 안될 수 있죠.)
  • 전명 광고 팝업 광고 (이번 업데이트로 구글은 전면 광고에 대해서 부정적 영향을 더욱 주고 있습니다.

위에 내용을 잘 숙지하여 2022년에는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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