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핵심 알고리즘 업데이트가 될때마다 전 세계 SEO 전문가들은 순위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무엇인지 찾기 시작합니다.
핵심 업데이트에 대한 구글의 답변은 항상 모호하고, 업데이트가 발생했다는 것 외에는 많은 세부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전세계 SEO 담당자들은 일반적으로 구글 검색 담당자의 트윗을 통해 정보를 받습니다.
보통 내용은 업데이트 출시 시작과 끝나는 시점에 대한 정보, 그리고 세부정보 관련 내용을 받습니다. 또한 이러한 담당자들과 핵심 업데이트가 순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서로 소통을 하게 됩니다.
사이트 순위가 오르거나 내릴 때 원인에 대한 통찰력을 얻으려면, 광범위한 핵심 업데이트가 무엇이며 다른 유형의 알고리즘 업데이트와 어떻게 다른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 핵심 알고리즘 업데이트란 무엇인가??
우리가 많이 들었던 업데이트( Penguin , Panda , Pigeon , Fred 등)는 Google 알고리즘의 특정 결함이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현됩니다 .
- Penguin – Link Spam 관련
- Pigeon – Local SEO Spam 관련
- Panda – Blackhat SEO, Web Spam 관련
- Fred – Google EAT 관련 (페이지 품질)
이런 알고리즘 업데이트는 보통 내용을 알려주었고, 사이트에 대한 수정을 할 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핵심업데이트는 완전 다른 이야기 입니다.
핵심 업데이트는 기본 검색 알고리즘 자체를 조정하거나 변경하는 것입니다.
기존의 알고리즘 업데이트는 기존 알고리즘 방식에서 새로운 규칙이 들어간것 이라면, 핵심 업데이트는 알고리즘 기존 알고리즘 방식 자체에 변화가 생긴것이라고 봐야합니다.
핵심 업데이트는 Google검색이 주는 신호의 중요성, 순서, 가중치 또는 결과값을 약간 조정했다는 것입니다.
(아주 살짝만 바꾸어도 결과값은 엄청 크게 변합니다.)
이것을 빠르게 찾아낼 수 있는 방법은 어느정도 기간을 두고, 검색 순위에 나열된 웹문서들의 요소들의 차이점들 찾아내어 예측해내야하는 것이 전부 입니다.
(구글에서는 절대 이 변화값에 대한 부분을 알려주지 않기때문이죠)
만약에 이러한 요소가 200개 정도 된다고 하면, 이중에 20개만 주요 요소에 대한 순서를 변경한다고 해보겠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을 하게되면, 특정 요인 하나때문에 순위가 바뀌었다고 할 수가 없습니다.
핵심업데이트는 간단하게 특정 요인으로 순위가 바뀌었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이러한 요소들 배열 순서만 바꾸어도 굉장히 복잡한 결과치가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구글에서 아래와 같이 요소를 변경하였다고 생각해보세요.
구글 핵심 알고리즘 업데이트에서
H1 태그의 키워드 값을 2% 증가, HTTPS 값을 18% 증가,
제목 태그의 키워드 값을 9% 감소,
PageRank 계산의 D 값을 85에서 70으로 에서 변경했습니다.
로그인한 사용자에 대해 기존 TF-PDF 방식 대신 TF-iDUF 검색 방식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단 SEO 전문가들은 이러한 알고리즘 데이터를 이해를 못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Google이 페이지에서 용어 중요도를 계산하는 방식이나 PageRank에서 링크의 가중치를 계산하는 방식, 또는 둘 다 또는 말할 수 없는 다른 여러 요소를 변경했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런 알고리즘을 이해하려면 기본적인 알고리즘 데이터 로직에 대한 공개를 하지 않으면 알 수가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위에 내용을 보았을 때 가중치와 중요성을 변경했다라는 내용을 가지고, 이러한 가중치와 중요성을 어디에 초점을 두었는지 찾아내야 할 것입니다.
Google은 기계 학습 순위 모델을 통해 새로운 방식을 실행했으며 품질 평가자는 이 새로운 결과 방식을 이전 방식보다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선택했으며, 엔지니어는 가중치가 어떻게 변경되었는지 전혀 모릅니다.
구글 머신러닝 관련하여 알아보기
이러한 중요성 가중치 데이터 조합이 품질 평가에 얼마나 더 높은 관련성 결과를 제공했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기간을 가지고 테스트를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핵심 업데이트 때 내 순위는 복구 할 수 있을까?
특정 항목을 대상으로 하는 주요 명명된 업데이트와 달리 핵심 업데이트는 모든 값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내 키어드와 관련된 다른 웹사이트와 비교하여 가중치를 주기 때문에 내 사이트가 하락한 이유가 다른 사람의 순위가 상승하거나 하락한 이유와 완전히 다를 수 있습니다.
단순한 특정 요인이 아니기 때문이죠.
이런 공통적 요소를 찾아낼 때 보통 1페이지의 사이트들을 위주로 찾는데, 적어도 몇개 페이지내의 공통 요소를 찾아내야 할 것 입니다.
또한 빅데이터 요소가 들어갔기 때문에, 이제는 계속적인 순위 변동이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과거와 다르게
검색 순위로 마케팅을 할 것이라면,
내 사이트는 사용자 중심으로 구축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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