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Search Tech 소식

Naver Search Tech 블로그에 네이버 관련된 정보가 많은거 아시나요?

네이버의 대부분 소식이 카더라인데, search tech 소식을 보시면서 매칭하시길 바랍니다.

카더라를 믿지마시고, 네이버 소식을 비교하여 객관적으로 판단해보시길 바랍니다.

빠르게 변해가는 네이버 기술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게 RSS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네이버 Search Tech 소식

  • 국회의원 인물정보에 의정 활동 정보가 추가됩니다.
    on 2023-01-31

    안녕하세요. 네이버 인물정보입니다. 국회의원의 다양한 활동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의정활동’ 탭을 신설하였습니다. 국회의원별 선거구, 당선 횟수, 발의법률안, 상임위원회 활동 정보까지 인물정보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대상자는 누구인가요? 의정활동 정보는 현직 국회의원에 한 해 제공합니다. 당선, 사퇴, 승계 등으로 변동 사항이 발생한 경우, 열린국회정보 데이터 업데이트 이후 서비스 반영됩니다. * 국회의원 의정활동 정보는 열린국회정보를 통해 공개된 ‘Open API’(공공누리 제1유형-자유이용허락-)을 기반으로 제공합니다. 어떤 정보가 추가되나요? 의정활동 탭에서는 국회의원의 법안 발의 내역, 상임위원회 활동 정보…….

  • 사진 찍고 검색어 더하기: 더 다양하게 이용해보세요
    on 2023-01-26

    스마트렌즈 “+검색어 추가” 기능이 더 편리하게 바뀌었습니다. 운동화 사진 찍고 검색어 추가해 본적은 있는데 가방이나 옷 등 다른 패션 주제에도 쓰고 싶다. 내가 원하는 디자인의 옷을 찍고 길이, 색깔 등 더 다양하게 입력해서 결과를 찾아보고 싶다. 이런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스마트렌즈 “+검색어 추가” 기능이 더 다양한 주제에 제공됩니다. 그리고 텍스트 검색어 입력도 기존의 1개 검색어 입력에서 여러 개를 입력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현재 검색어 추가 기능을 이용한 결과는 패션주제 중심으로 제공됩니다. 2023년에는 패션 이외의 다양한 주제의 결과도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텍스트 검색어…….

  • 이미지와 텍스트로 함께 검색하기
    on 2023-01-26

    이미지 검색 결과로 마음에 드는 디자인의 롱 스커트를 발견했는데, 같은 디자인의 미디스커트를 찾아보고 싶을 때, 단어로 표현하기 힘든 패턴 이미지를 찾았는데 그 패턴 이미지를 가진 옷이나 가방을 찾아보고 싶을 때 이미지 검색을 하다 보면 내가 찾은 이미지에 텍스트를 더해서 검색하고 싶은 순간이 있습니다.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도록 네이버 이미지 검색에서 “+검색어 추가” 기능을 제공합니다. 내가 찾은 이미지 결과에 추가로 궁금한 부분은 텍스트로 입력하여 원하는 이미지 결과를 찾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의 AI모델 OmniSearch를 이용해 이미지와 텍스트 정보를 함께 고려한 검색 결과를 제공합니다. 검색어 추가 기능, …….

  • 신용대출상품정보 검색 결과가 새롭게 적용됩니다.
    on 2023-01-13

    신용대출상품정보 검색이 새롭게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조건의 대출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고 다양한 금융사의 대출상품의 금리, 한도, 혜택 등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내가 원하는 대출상품을 찾아서 비교해 보세요! 1. 신용대출상품정보 한 번에 비교 ‘신용대출’ 마이너스대출’ 등 검색하면 신용대출상품 정보를 한눈에 비교하실 수 있습니다. 최저 금리순, 높은 한도 순으로 나열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2. 원하는 조건에 맞는 신용대출상품 비교 가능 사용자의 상황과 조건에 맞는 신용대출상품을 필터를 설정해서 쉽게 찾을 수 있고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3. 원하는 금융사의 신용대출상…….

  • [Aurora 프로젝트] 효율적인 피처 연동을 위한 데이터 파이프라인
    on 2022-12-29

    검색 색인을 이루는 요소에는 타이틀, 본문 등의 문서의 내용을 기반으로 한 기본적인 매칭 정보와 검색 결과 노출에 필요한 텍스트 정보, 사이트/문서의 품질과 관련된 score, 소비 지표, 인용 지표 등 여러가지 피처 정보들이 있습니다. 이런 피처들은 웹검색을 담당하는 조직의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만들수 있고, 품질을 평가해서 색인에 반영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웹검색 정제 데이터 파이프라인은 수집기를 통해 수집된 웹문서를 기반으로, 여러 피처들을 병합해 구조화된 문서의 형태로 가공하여 검색 엔진의 색인 시스템으로 전달하는 것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파이프라인을 통해 피처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검색 색인…….

  • 2022년 네이버 검색어 결산을 공개합니다.
    on 2022-12-27

    안녕하세요. 네이버 검색입니다. 어느덧 2022년 한 해를 마무리할 시점입니다❄️ 여러분에게 올해의 키워드는 무엇이었나요? 네이버 검색에서는 올 한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았던 검색어들에 대한 결산을 진행했습니다. 화제의 중심이 되었던 키워드들을 살펴보면서, 올 한해를 회고하고 마무리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2022년 1월~11월 까지의 검색 데이터를 활용하여 집계했습니다. 먼저, 2022년 가장 많이 검색된 최다 검색어를 살펴보겠습니다. 대부분은 해마다 늘 검색량이 많았던 검색어들이지만, 2021년 최다검색어 순위와 비교했을 때 조금의 변화가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모바일 날씨와 유튜브가 지난 해에…….

  • 인물정보에 관심사 정보가 추가됩니다.
    on 2022-12-14

    안녕하세요. 네이버 인물정보입니다. 2022년 12월 14일부터 관심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네이버 인물정보가 개선되었습니다. >지난 공지 보기 네이버 인물정보에는 프로필 정보부터 각종 작품 활동, 최신 근황 등의 정보가 제공되고 있는데요, 여기에 나의 취향을 공유하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정보들을 확대 제공합니다. 나를 특별하게 표현하는 TIP! MBTI, 취미, 별명이 궁금해? 이번 개선에는 취미, 별명, MBTI 3가지 항목이 우선 적용되며 앞으로 나를 표현하는 각종 취향 정보와 내가 추천하는 정보들까지 다양한 관심사를 담아낼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소속, 경력 등의 프로필 정보 외에 다양한 관심사, 취향 정…….

  • [개편안내] 네이버 호텔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on 2022-12-09

    안녕하세요. 네이버 호텔에서 알려드립니다. 찬바람이 부니 따뜻한 동남아로 휴가를 떠나고 싶다…! 22년 10월 1일부터 해외여행 입국 후 24시간 이내 PCR 테스트 의무가 해제되었습니다. 좀 더 자유롭게 여행을 즐길 수 있게 된 상황을 맞이해 좀 더 편리하게 여행을 준비할 수 있도록! 12월 9일, 네이버 호텔 검색 결과를 개편했습니다! 이번 개편에 맞춰, 호텔을 효율적으로 탐색하는 꿀팁! 4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첫 번째! 검색창에 ‘네이버 호텔’을 검색해 보세요. 네이버를 통해 예약이 많이 된 국내/외 여행지를 각각 10개씩 소개합니다. 요즘엔 어디로 여행을 많이 가는지, 어디가 인기 있는지 알려드려요. 두 번째! 궁금한 호…….

  • 네이버에 ‘크리스마스’를 검색하면 일어나는 일
    on 2022-12-09

    안녕하세요. 네이버 검색입니다. 크리스마스가 얼마 남지 않은 현재, 각자 크리스마스 준비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온 집안에 연말 분위기 물씬 나게끔 트리, 홈데코, 크리스마스 장식 등 정보를 알아보거나 12월 내내 들어도 질리지 않는 캐롤 플레이리스트를 찾고 있는 분들도 있겠죠! 크리스마스 때 어디에 가야 잘 갔다고 소문이 날지, 여행지도 열심히 찾고 계실 텐데요. 결국 크리스마스를 100% 즐기려면 은근 준비가 많이 필요하다는 것! 그래서 네이버 검색에서는 2022년 크리스마스를 온전히 즐길 수 있도록 특별한 검색 결과를 준비했습니다. 네이버에 ‘크리스마스’를 검색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아볼까요? 크리스마스 인사말…….

  • 새로워진 맛집 검색 결과를 만나보세요
    on 2022-12-08

    안녕하세요. 네이버 플레이스입니다. 새로워진 맛집 검색 결과를 소개합니다. 새로운 키워드 필터로 특색 있는 장소를 발견해보세요 맛집을 검색하면 지도 아래 ‘키워드 필터’라는 새로운 영역이 생깁니다. 키워드 필터에서는 기존에 있던 탐색 도구와 함께, 새로운 탐색 도구를 한데 모아 검색어마다 알맞은 도구를 제공합니다. 특색 있는 가게를 발견할 수 있는 신규 탐색 도구가 추가됩니다. 가게마다 사용자가 남긴 리뷰 데이터를 활용해, 상황에 맞는 장소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날’ ‘뷰맛집’ ‘단체모임’과 같은 키워드를 클릭해, 키워드에 맞는 특색 있는 장소를 발견해 보세요. 다른 영역에서 따로 탐색해야 했던 결과도…….

  • [Aurora 프로젝트] 웹문서를 정확히 해석하고 이해하기 위한 노력, 렌더링 시스템 소개
    on 2022-12-08

    웹문서 렌더링은 HTML으로 기술된 웹문서의 내용을 해석하여 각 구성요소들을 사용자가 화면으로 볼 수 있게 배치하고 조합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합니다. 렌더링 시스템은 이러한 과정을 수행하는 시스템입니다. 웹검색에 있어서 렌더링 시스템이 왜 필요하고 왜 중요할까요? 다음은 웹검색을 위해 웹 상의 웹문서들을 수집하고 색인하는 전통적인 수집기의 구조입니다. 다양한 경로를 통해 발견된 웹문서들을 다운로드하고 이를 해석하여 기본적인 문서의 컨텐츠, 다른 웹문서로의 링크 등의 다양한 정보를 추출합니다. 이러한 정보 추출 과정은 HTML을 해석하는 단계(Parsing)와 실제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Extracting)로 묘사되는데 초창기…….

  • 복잡한 내 차의 정비주기, 검색으로 간편하게 확인하세요.
    on 2022-12-02

    안녕하세요. 네이버 자동차 지식베이스입니다. 자동차는 연식과 주행거리가 늘어날수록 각종 기능 저하 및 고장으로 인한 사고의 위험성이 높아져 이를 예방하기 위해 당장에 아무런 문제가 없어 보이더라도 정기적인 정비는 필수인데요. 그런데 엔진오일은 언제 갈아야 하는지, 지금 내 차의 킬로수에는 어떤 정비를 받아야 하는지 알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차를 처음 구매할 때 차량의 제조사에서 제공되는 차량 매뉴얼에는 이러한 각종 정비사항 관련 내용이 안내되어 있지만 이를 항상 숙지하고 있는 운전자는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2010년 이후 출시된 국산 차량이라면 검색 결과에서 바로 확인! 이제는 더 이상 번거롭게 차량 매뉴…….

  • 제품명 몰라도 운동화 리뷰는 물론 코디까지 찾아주네, 더욱 편리해진 네이버 검색을 경험해보세요.
    on 2022-12-01

    안녕하세요. 네이버 검색입니다. 한 번쯤 이런 경험 있으셨을텐데요. SNS, 뉴스 기사, 블로그 등에서 마음에 쏙 드는 운동화를 발견! 하지만 정확한 제품명을 모르니 리뷰나 코디, 스타일링 팁 등을 더 찾아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검색을 단념해야 하는 순간, 누구나 겪어 보셨을 법한 상황이죠? 동일한 브랜드 제품이라도, 운동화는 색상과 스타일이 워낙 다양하다 보니 제품명을 정확히 인지하지 않으면 제품 후기, 코디 등 원하는 추가 정보를 탐색하기 쉽지 않았는데요. 이제 네이버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멀티모달 문서검색으로, 이미지를 통해서도 다양한 추가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멀티모달 문서검색 기술 멀티모달 문…….

  • 검색 결과에서 팬한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를 먼저 만나보세요. (수정)
    on 2022-11-28

    예전에 검색에서 봤던 그 여행 블로거 글 정말 좋았는데.. 다른 여행 검색 결과에서도 볼 수 있을까? 맘에 들었던 인플루언서를 팬 해두면, 검색에서 가장 먼저 만나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인플루언서 검색 팀입니다. 주제별 전문 창작자들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인플루언서 검색은 2022년 11월 28일 11월 말부터 팬한 인플루언서의 참여 콘텐츠를 먼저 볼 수 있게 됩니다. 변화되는 검색 결과 화면은 인플루언서 탭 검색 결과 및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 내 인플루언서 컬렉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S-IS) 기존에는 모든 이용자분들께 같은 검색 결과를 제공해왔다면 (TO-BE) 변경 이후부터는, 내가 팬 한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를 검색…….

  • [Aurora 프로젝트] 최적의 웹 검색 결과 제공을 위한 Richness 기술 소개 #2
    on 2022-11-24

    Richness #2 검색 의도에 부합하는 정답을 문서에서 찾는 “질의 응답 기술”을 소개합니다. 지식스니펫은 검색 이용자들의 검색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명확한 의도를 가진 질의에 대한 정답을 검색 결과에 바로 보여주고 있으며, 질의 응답 기술(Question Answering)을 통해 문서에서 사용자 질의 의도에 부합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찾아내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현재 네이버에서 제공 중인 지식스니펫 예시입니다. 사용자가 검색 결과에서 원하는 정보를 쉽게 확인 가능하도록 리스트형, 테이블형, 카드형, 답변 강조형을 포함한 가독성이 높은 다양한 형태의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식스니펫을 추출하기 위한 프로…….

  • 새로워진 카타르 월드컵 검색 결과를 만나보세요.
    on 2022-11-18

    월드컵 경기 중계를 보고 싶은데, 어디에서 봐야 하나? “KBS, MBC, SBS 해설진 중계를 골라가면서 보고 싶은데 함께 볼 수 있는 곳은 없을까? 오는 11월 21일 카타르에서 열리는 월드컵을 생생하게 즐길 수 있도록 2022 카타르 월드컵 지식베이스가 제공됩니다. 지상파 3사의 경기 생중계, 영상을 제공합니다. KBS, MBC, SBS에서 제공하는 경기 생중계와 주요 경기 VOD 콘텐츠를 제공하며, MZ 세대에게 가장 인기 있는 축구 크리에이터 이스타TV와 함께 특집 라이브를 진행합니다. 월드컵 전 경기 정보, 전체 출전 선수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A~H조, 16강~결승 등 전 경기를 실시간으로 중계하며, 32개국 출전 선수 전체 명단과 각 선수별 정…….

  • 패션 스마트블록으로, 함께 찾은 브랜드와 쇼핑몰을 발견해보세요!
    on 2022-11-17

    안녕하세요. 네이버 검색팀입니다. 지난달, 트렌디한 브랜드와 쇼핑몰을 소개하는 ‘1차 패션 스마트블록’을 출시하였습니다. 1차 패션 스마트블록은, 패션 트렌드와 취향을 ‘발견하는’ 영역으로 자리매김하였는데요. 이용자가 발견한 브랜드와 쇼핑몰 탐색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2차 패션 스마트블록을 출시합니다. 2차 패션 스마트블록은, 패션 트렌드와 취향을 ‘넓혀가는’ 영역이 되고자 합니다. ‘함께 찾은 브랜드∙쇼핑몰’ 블록 이제 ‘브랜드’와 ‘쇼핑몰’을 검색할 때, ‘함께 찾은 브랜드∙쇼핑몰’ 정보도 찾아보세요. 같은 성별∙나이대 친구가 찾은 패션 브랜드…….

  • 인물정보에서 NOW, 블로그 모먼트의 최근 영상도 만나보세요!
    on 2022-11-17

    안녕하세요. 네이버 인물정보입니다. 인물정보에서는 인물이 최근 출연한 영상, 최근 작성한 SNS 게시글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인물정보 내에 인물의 최근 활동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안내] PC에서도 인물정보 지식베이스를 만나보세요 ▶ [안내] 인물의 최근 활동 영상을 인물정보에서 확인해 보세요. ▶ [안내] 인물의 최근 활동 정보를 한눈에 확인해 보세요. 인물별 다양한 활동 정보를 더욱 쉽고 빠르게 만나볼 수 있도록 네이버 TV, V LIVE, 유튜브 영상이 제공되던 것에서 NOW와 블로그 모먼트의 최근 영상도 함께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인물정보 전체 탭의 상단 영역에는 최근 1주일 이내의 네이버 TV와 V LIVE, 유튜…….

  • 새롭게 제공되는 네이버 와인 지식베이스 서비스를 만나보세요.
    on 2022-11-17

    취향에 맞는 와인을 잘 찾고 구매까지 가능해진 새로운 와인 지식베이스를 소개합니다. 네이버 통합검색에서 ‘와인’을 검색해 보세요. 다양한 특징을 가진 와인 중 내 취향에 맞는 와인 고르기 어려우셨나요? 와인 지식베이스에서 와인 타입별, 국가별, 가격대별, 당도별, 포도품종별 그리고 다양한 음식과 함께 즐기기 좋은 와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길고 어려운 와인 이름이 기억나지 않아서 검색하기 어려우셨나요? 데이터 처리 기술을 통해 와인 이름 일부만 검색하여도 비슷한 이름의 와인 목록이 제공되도록 하였습니다. 여러 가지 특징을 가진 다양한 와인 중 필터를 활용하여 원하는 와인을 찾아보세요. 선호하는 와인 타입, 당도와 같…….

  • [Aurora 프로젝트] 최적의 웹 검색 결과 제공을 위한 Richness 기술 소개 #1
    on 2022-11-16

    우리는 무언가 찾고 싶은 정보가 있을 때 ‘검색’을 합니다. 질의를 입력하면 검색 엔진은 제목과 설명문으로 이루어진 여러 개의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검색 결과를 보고 우리는 ‘찾고 싶은 정보가 있을 것 같은’ 문서를 클릭하여 방문하게 됩니다. 만약 검색 결과의 구성이 실제 문서의 내용을 잘 반영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는 유익하더라도 사용자는 해당 문서를 방문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는 곧 검색 서비스의 품질이 저하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검색 결과 제공자 입장에서는 앞서 소개해드린 관련도 높은 문서를 찾는 것(Ranking) 뿐만 아니라, 검색 결과를 잘 구성하는 것(Rich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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