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 사고를 이용하여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을 뉴스재킹이라고 하는데요. 사건 사고를 이용하여 성공하게된 마케팅 중 가장 유명한 것이 컵라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최초의 컵라면 어떤 마케팅을 해서 성공하게 되었는지 공유해봅니다.
최초의 컵라면은 처음에 잘 팔리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이 컵라면이 단 한번의 사건, 그리고 본의아닌 마케팅이 되면서 성공을 하게 되었는데, 바로 아사마 인질 사건에서 추운 날씨에 군경에 배급한 컵라면이 전국에 방송이 되면서 입니다.
본의아니게 배급한 컵라면이 전국에 방송되면서 마케팅 효과를 누리게 되는데 이때 이 사건 관련하여 집계된 시청률이 NHK를 포함해 89.7% 였다고 합니다. (뉴스특보로 일본 최고 기록이라고 하네요.)
최초의 컵라면의 성공하게 된 이유, 뉴스재킹
아사마 산장 인질 사건 요약
출처 나무위키
- 연합적군 멤버들이 총기 탈취 사건을 일으키고 도주하며 군마현 산악지대에 거점을 마련함.
- 경찰의 수색 시작과 외부 지원의 단절로 인해 거점 유지가 어려워짐.
- 1971년 말부터 내부 분열 조짐이 나타나며 위기에 처함.
- 경찰 수색으로 거점 일부가 발각되자, 연합적군 멤버들은 나가노현으로 도피처를 옮김.
- 나가노현에서 악천후 등으로 인해 가루이자와 쪽 아사마 산장을 은신처로 선택함.
- 아사마 산장 인근에서 경찰과 대치하며 인질을 잡음.
- 주모자 사카구치 히로시는 연합적군 간부의 석방 등을 요구하나, 내부 반대로 농성으로 전환함.
- 경찰은 전기 차단과 특수 차량 이용 정찰 등으로 대응함.
- 경찰의 가족을 이용한 설득 시도는 역효과를 낳음.
- 일본 학생운동계의 배경과 가족을 통한 설득의 문제점 지적.
- 산장 벽과 지붕을 부수고 진압을 시도하는 경찰의 최종 방안.
- 범인들과 경찰 간의 격렬한 총격전 발생.
- 경찰청장의 전원 생포 지시와 생포 과정에서의 어려움.
- 경찰의 돌파 작전이 전국적으로 생중계되어 큰 충격과 공포를 선사함.
- 당일 시청률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함.
마케팅이라는 것은 노출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제품이 아무리 훌륭해도 사람들이 모르고, 사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내 제품 서비스를 어떻게해서든 사람들에게 노출을 시켜야 합니다.
노출을 얻기 위해서 여러가지 마케팅을 활용하는데 그중 뉴스재킹 관련된 내용을 공유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