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파민 중독, 콘텐츠에 어떻게 활용해야할까?

최근 도파민 중독 관련해서 사회적 이슈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도파민하면 연애를 생각하였는데, 이제는 짧은 재미(?)거리를 일컬어서 도파민이라고 이야기하는 듯 하네요.

핵심을 이야기하자면,

장문의 내용이나 책을 보지않고, 소셜미디어 특히 숏폼 콘텐츠와 같이 짧지만 핵심을 전달하고, 도파민을 자극하는 콘텐츠가 도파민을 자극시켜 의존성이 커지고 있는 문제를 이야기한다고 함.

그렇다면 문제이기는 하지만, 사회적 변화가 이런 도파민 상승을 시켜주는 콘텐츠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만든다고 하는것인데 어떻게 활용을 해야할까 고민을 해봐야합니다.

도파민 중독을 늘리는 숏폼 콘텐츠

도파민 중독 관련해서 여러 우려와 걱정하는 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KDI 경제정보센터에 나온 글인데요.

도파민 중독을 늘리는 숏폼 콘텐츠

소셜미디어에서 ‘도파민’은 재미와 쾌락을 대신하는 말이다. 도파민(으로 대변되는 재미와 쾌락)은 반복되는 일상에서 갖는 잠깐의 쉼이자 삶에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문제는 이 욕구가 일상을 지배하며 이것 없이는 견디기 힘들 정도로 의존하게 됐을 때다.

도파민을 얻기 위해 중독되는 대상도 다양하다. 도파민과 함께 언급되는 중독의 대상을 분석해 보면 스마트폰부터 게임, 쇼핑뿐만 아니라 설탕, 탄수화물 같은 음식도 큰 비중을 차지한다. 운동 중독, 활자 중독 같은 비교적 건강한 축에 속하는 것도 있지만 즉각적인 즐거움이 주어지는 다른 중독에 비하면 미미한 수치다.

“요새 도파민 중독 상태인 거 같아요. 두 시간짜리 영화 보는 데에 집중이 도저히 안 되고 요약본도 배속해서 보고 숏폼 엄청 보고…. 매일 핸드폰 하지 말아야지 다짐은 하는데.”

이제 막 확산하기 시작한 도파민에 대한 담론 중에서도 한 가지 다행스러운 점은 도파민(재미와 쾌락)을 찾는 목소리만큼이나 도파민 자극에 의존하는 스스로에 대한 걱정과 우려를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는 목소리도 많다는 것이다.

도파민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해 일정 기간 동안 도파민 자극을 유발하는 요소를 의도적으로 멀리하는 ‘도파민 디톡스’도 새로운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다. ‘아침에 30분 동안 핸드폰 보지 않기’, ‘쇼핑몰 알람 설정 끄기’, ‘스크린타임(앱 사용시간 제어 기능)으로 제한 두기’ 등 변화된 자신을 바라며 실천하는 작지만 의미 있는 시도들이 눈에 띈다.

물질문명의 풍요 속에서 즐거움이 너무 많기에 도리어 즐거움을 느끼기 어려워진 도파민의 역설. 뜨거운 여름이 있었기에 과일이 다디달게 완성되는 것처럼 삶에서 귀중한 것은 그냥 얻어지는 법이 없는 것 같다. 필자도 이 글을 쓰면서 잠깐의 자기반성을 하며 오랜만에 책을 한 권 샀다. 막 도착한 책에는 독일의 미학자 발터 베냐민의 말이 적혀 있었다. ‘환자의 병은 의사에게 증상을 이야기하는 데서 치유가 시작된다’.

출처 : KDI 경제정보센터

1년사이에 도파민 언급량이 늘어나면서, 사람들의 생활패턴을 눈여겨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도파민 디톡스를 위해 “핸드폰 보지 않기” “쇼핑몰 알람 끄기” 등의 트렌드가 주목을 받고 있다는 것인데요. 이 이야기를 반대로 이야기하면 핸드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더욱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고, 사람들의 사용률 만큼 시장의 크기가 점점 커지고 있다로 보이네요.

도파민 언급이 되면서 나오는 이야기는 자극적이고 재미있는, 그리고 유치하지 않는 소재들이 상품성이 있을것으로 보이고 이러한 부분을 카테고리로 본다면,

  1. 쇼핑
  2. 게임
  3. 음식
  4. 운동

등이 중심 주제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단 장시간의 콘텐츠보다는 짧은 숏폼이 상품가치가 더욱 생겨날 것이며, 이 주제안에는 재미와 자극적인 내용 그리고 도움이 되는 내용이 있으면 콘텐츠 가치는 더욱 늘어날 거으로 예상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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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파민 중독이 문제이지만 시장가치는 있다.

집중을 하지 못하게 만들다보니 업무에도 문제가 있을 것이고, 생활에도 문제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도파민을 생성시킬 수 있는 콘텐츠들은 분명하게 시장가치는 더욱 생길 것입니다.

이미 핸드폰이라는 기기는 생활에서 뗄수 없고, 이제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대면 활동보다는 가상환경에서의 채팅이나 댓글을 통한 활동이 더욱 익숙해져가는 사회로 변해가고 있기때문입니다.

이러한 도파민을 일으키는 콘텐츠들은 앞으로 마케팅적인 부분으로 더욱 확대되어 활용이 되어갈 것 같고, 숏폼 콘텐츠를 다루는 플랫폼들의 사용율은 더욱 증가할 것입니다.

그렇다보니, 이런 변화를 잘 살펴보시고, 활동범위를 점점 숏폼쪽으로 진출해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 자극적이고, 재미가 있어야하지만,
  • 1분미만에 핵심이 담겨져 있어야하고,
  • 도움이 되는 콘텐츠로 노출을 시켜야 함.

이제는 결론이 담긴 전반적인 내용을 1분미만으로 담아야 하는 세상이 온듯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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