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도메인 활용 방법 – 개인 생각 | 2021년

멀티도메인 활용 관련하여 공유

멀티도메인을 사용할 때 관련된 내용이 아닌 다른 카테고리나 주제로 페이지를 작성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였을 경우 SEO로 이득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멀티로 만들때에는 서비스가 연관되어진 내용으로 만들어야 메인 도메인에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네이버나 해외 기술 서비스를 하는 페이지들을 보면 도메인을 분리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이렇게 사용을 할까?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SEO를 집중해서 해야할 페이지그렇지 않은 페이지를 서브 도메인으로 나누는 것이고, 메인 도메인은 철저하게 브랜딩을 나타내주는 랜딩페이지로 만드는 것입니다. 구조를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멀티도메인 활용

메인 도메인 페이지는 한번의 SEO로 페이지 수정이 적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서비스 내용 관련하여 업데이트는 각 서브도메인에 페이지로 만들어 글을 발행하면, 메인 페이지에 그대로 보이게 되는 것이지요.

가장 좋은 예가 네이버 메인 페이지 입니다.

네이버 랜딩 페이지

노란색으로 표기된 곳은 메뉴기능으로 내부 링크나 외부링크를 가지고 올수가 있습니다. 메인페이지는 SEO에 맞쳐서 위에 링크를 얹을 UI만 만들어주면 됩니다.

이해가 안되신다면 네이버 메인 페이지에 들어가셔서 페이지의 링크 구조만을 집중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아래의 메뉴바의 도메인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네이버 멀티도메인 활용

이들의 도메인 형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메일 : https://mail.naver.com/
  • 카페 : https://section.cafe.naver.com/
  • 블로그 : https://section.blog.naver.com/
  • 지식인 : https://kin.naver.com/
  • 쇼핑 : https://shopping.naver.com/
  • 뉴스 : https://news.naver.com/

위에 도메인 형식을 보시고 느낌이 오시나요?

image 2

도메인 구조는 빨간색이 붙으면 서브도메인이 되고, 초록색만 있으면 메인 도메인이 됩니다.

멀티도메인의 SEO 이점

네이버를 예를 들어서 이야기 했는데, 구글 역시 위와 같은 방식으로 구성화된 사이트가 많습니다. 이렇게 사용을 하게된다면, 신경을 써야할 페이지, 그리고 실제 서비스 사용자를 위한 페이지, 서비스 집중을 위한 페이지가 나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NEED를 한번에 해결해줄 수 있는 메인 페이지는 브랜딩화를 위해 필요합니다.

처음 Need를 만들어 주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을 이용하여 블로그로 새로운 내용들을 업데이트하면서 사람들의 관심을 받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내용을 충분히 익히게 되면, 메인 도메인을 통해 업데이트 된 내용이나, 서비스 사용을 위한 정보를 얻을 수 있죠.

  • 트래픽이 메인도메인쪽으로 몰릴수가 있음.
  • 처음 트래픽은 서브도메인을 통해 들어오더라도, 2번 3번 사용하는 사람들은 메인도메인을 통해 사용하게 됨.
  • 첫 사용자들은 페이지 URL이 중요하지만, 내부 트래픽을 타고 여러 페이지를 돌아 댕기게 된다면, 그리고 랜딩페이지를 기점으로 트래픽이 이동하게 된다면 메인 도메인 지수에 좋은 영향을 받음.
  • 도메인별 서버를 분리시켜, 장애시 리스크를 분산시킬수 있음.
  • 무엇보다 비용 절감이 큼 (도메인마다 특성이 있어, 네트워크 DB 등 전략적 운영이 가능)
    단, 로그인 기능을 사용시 DB는 통합되는것이 좋음!!

멀티도메인 활용하시려고 하신다면, 적어도 나에게 어떻게 이득이 오는지를 알고 사용하시면 더 효과적입니다. 다른 내용으로 비용을 아끼시기위해 멀티도메인을 사용하시는 것은 비추입니다. 차라리 도메인을 분리시켜 아웃바운드 링크를 더욱 늘리시는것이 더 효과적이지요.

  • 백링크 원리 : 여러 도메인에 붙은 링크 + 트래픽은 순위상승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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