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성 있는 페이지를 구글은 어떻게 평가하는가?

22년 10월 12월에 있던 링크 스팸 업데이트는 굉장히 타격이 크게 먹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구글을 하시는 분들에게 있어서 엄청난 타격이 갔을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구글은 신뢰성 있는 페이지를 검색 노출을 잘 시켜줍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알아야할 부분 신뢰성 있는 페이지란 무엇일까요?

신뢰성 있는 페이지를 이해하기전에

이 부분은 이미 2021년 8월부터 구글은 서서히 준비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21년 12월에 썼던 글 중에 아래의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이미 알고리즘은 작년부터 짜여져 있었고,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 그리고 적용하는 과정은 엄청난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 시간이 흐르고 흘러 지금에 도달했다고 생각이 듭니다.

구글에서 업데이트를 할때마다 예전의 SEO 방식을 고수하시면서 ‘무엇이 틀리지’라고 생각하면서 보신다면, 앞으로도 개선책을 찾기 어려울 거입니다.

구글은 신뢰성 있는 페이지를 구분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적용하였고, 기존의 SEO를 안전히 뒤 바꾸었습니다.

  • 이제는 사용자의 데이터와 구글의 AI기능으로 콘텐츠 분석을 어느정도 해내고 있다고 보시면 좋습니다. 평범한 인간은 AI의 집계 분석 결과에 대해 이기기 힘듭니다.

뒤바뀐 것은 22년 10월에 크게 뒤바뀌었지만, 준비는 이미 작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 준비에 대한 결과가 이제 보이기 시작한 것입니다.

구글은 21년에 중요한 가이드를 하였습니다.

신뢰성 있는 페이지 콘텐츠
https://itgit.co.kr/2022-seo/

구글이 콘텐츠에 집중하라고 메세지를 보낸것은 이유가 있습니다. 그리고 신뢰성 있는 페이지를 이해하는데 좋을 것입니다.

신뢰성 있는 페이지를 구글은 어떻게 분석할까?

사람이 분석하는 것이 아닌 사용자 패턴을 데이터화하여 분석하는 방식입니다. 사람의 평가는 사람에 따라 데이터 결과가 틀려지기에 구글은 여러사람의 패턴을 분석하여 평균화하였을 겁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였을까요?

  1. 사용자 데이터를 집계하여 그 콘텐츠에서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문서에 대해 데이터 소스를 비교 분석이 가능해짐.
  2. 오차를 줄이기위해 좋은 콘텐츠를 더욱 모아 데이터를 비교 분석.
  3. 어떠한 데이터를 초기에 수집하는가에 대한 부분이 중요함.
    • 구글은 여러 사이트를 수집하여 질이 좋은 콘텐츠를 순위에 올림.
    • 그러므로 검증이 되지 않는 페이지를 순위에 올려주지 않음.
    • 외부 트래픽에 대한 사용자 데이터를 구글은 분석함.
    • 구글 댄스와 같은 순위 변동으로 인한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

구글은 결과적으로,

처음부터 검색 순위를 올려주는 것이 아니고, 외부 트래픽을 받아 좋은 컨텐츠와 비슷하게 행동을 하는 사용자 데이터가 있는 페이지를 검색순위에 노출해준다고 보시면 좋습니다.

이 데이터는 굉장히 여러 부분이 있는데, 여러분이 아는 페이지뷰(지금은 세션이 중요), 페이지 머무는 시간, 마우스 또는 모바일 스크롤 접점 데이터, 페이지 속도 등등 여러가지를 종합하여 분석합니다.

사용자 데이터는 어디서 볼까?

구글이 GA4를 괜히 미는 것이 아닙니다. 구글 GA4에는 실시간으로 이벤트 분석하는 창이 있습니다. 이 이벤트 창에는 여러 데이터 요소가 나오는데, 이 부분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Advertisment
이벤트뷰
GA4 실시간 이벤트 정보

위에 정보가 왜 중요하냐?

위 이벤트는 사용자들이 내 페이지에 들어왔을 때 행해지는 데이터입니다. 이런 데이터를 이해하고 나에게 유리하게 페이지에 적용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자 경험 데이터 | 2021년 포털 회사들은 왜 이 데이터를 원하는 것인가?

SEO 2021년 마무리 | 과거의 방식이 통하지 않는 이유 정리

평균 참여 시간 | 2021년 검색 순위 올리는 중요한 데이터 지표

이러한 데이터들을 좋게 개선하게 된다면, 당연히 구글에서 페이지들이 사람들이 찾기 쉽게 노출을 시켜주게 됩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좋게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페이지 속도가 영향을 줄 것이고, 콘텐츠의 질은 정말 중요합니다.

또한 사용자 데이터를 좋게 만들기 위해 내부 링크 구조는 세션과 페이지뷰를 위해 굉장히 중요해졌으며, 구글에서는 문서의 분리를 한문서에 모든것이 담긴것이 아닌 제목 타이틀에 따라 세분화된 문서를 수집하는 것을 좋아하게 변했습니다.

이런 세분화된 데이터들로 인하여 키워드 강도가 롱테일 키워드로 분산이 가능해졌고, 사용자들은 더욱 질 좋은 문서들을 얻을 수 있다고 구글은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google GA4 관련하여
GA4의 데이터를 이해하는 것은 내 페이지 방향성을 정하는데 중요한 데이터 입니다.

이 데이터 관련한 내용은 2021년에 아래와 같이 글을 쓴적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SEO 2021년 마무리 | 과거의 방식이 통하지 않는 이유 정리

신뢰성 있는 페이지를 어떻게 만들어야하는가?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일 것입니다. 일단 중요한것 중 하나가 어떠한 문서 작성을 해야하는것인가!

Advertisment
  1. 검색어가 EAT로 평가가 되니 EAT의 개념을 알고 이에 맞게 문서 작성.
  2. YMYL (Your money or Yout life) 형식의 사이트. 내돈 내산, 내 이야기 형식의 문서가 중요
  3. Google EAT 페이지 품질 가이드라인으로 보는 SEO 변화

두번째로 중요한 것은 좋은 백링크 영향을 받아야 합니다. 질 좋은 백링크는 정말 중요하고, 이러한 질 좋은 백링크는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는 것도 좋지만, 처음에는 브랜딩이 되어 있지 않기때문에 내 스스로가 만들어 나가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이해해야할 것들은,

  1. Link 속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링크를 만들어야 합니다.
    • 참고로 쿠팡 수익 블로그를 만드시고, 이 링크 속성만 제대로 했는데 지금까지 구글에서 꾸준하게 노출이 잘되시는 분들에게 감사하다고 연락을 받고 있습니다.
    • 쿠팡을 이야기하는 가장 큰 이유는 구글에서 쇼핑 관련된 키워드 알고리즘이 굉장히 강화가 되었고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 말씀드립니다.
  2. 아무곳에 뿌리는 것은 의미가 없고, 링크 속성을 제대로 맞추지 않고 행하면 당연히 악영향을 받습니다.
    • 굉장히 중요합니다. 백링크 자동 프로그램이나 유료링크가 그러한 부분입니다.
  3. 잘모르시겠다면, 트래픽이 있는 사이트나 포럼에 링크를 뿌리세요.

결론

신뢰성 있는 페이지는 구글에서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가지고 평가를 내립니다. 이를 위해서는 당연히 트래픽이 있어야하며, 처음부터 구글 Organic traffic을 모을 수 없으니 외부 링크를 이용하시고, 이 링크들에는 속성을 이해하고 만들어서 배포해야합니다. (자동화 안됨!!!!)

과거에는 결과에 대한 부분만 보면 되었기에 1페이지 1등 글을 보고 모방하면 되었지만, 지금은 모방한다고 되는 것은 확율만 낮추게 될 것입니다.

구글이 어떻게 페이지를 인식하고 있는지를 인지하고 페이지 콘텐츠 질을 높여야 검색 순위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

참고 : 저 같은 경우에는 TEST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러한 TEST 사이트에는 안좋은 영향을 일부러 주어 어떠한 결과를 보여주는지에 대한 TEST를 수시로 하고 있어 제 TEST 사이트를 따라하시면 좋은 영향을 받지 못하니 참고하세요.

SEO 최적화
Advertisment

사이트맵으로 글 찾기

링크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