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경제활동을 하시는 분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활동을 하시는 분들은 유튜브나 블로그를 보고 쉽게 참여를 하시는데 불과 1년전이랑 상황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그래서 최신 정보 업데이트로 공유 드립니다.
가장 크게 변한 것은 알고리즘 변화로 인하여, 초기 트래픽을 받기위한 전략이 상당히 달라졌습니다. 이는 네이버나 구글 다음 모든 채널들이 날이갈수록 변하고 있기때문에 변화에 대한 부분은 빠르게 인지하시고 온라인을 활용 하시는 것이 시간허비를 안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알고리즘 변화는 온라인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의 전략이나 행동이 많이 변했는데, 무엇이 변했는지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경제활동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할 것은?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것을 다 떠나서 ‘트래픽‘이 내 사이트로 들어와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트래픽이 없으면, 수익 역시 없다는 것은 다 아시죠?
하지만 트래픽 = 수익 으로 보시면 안됩니다.
이 트래픽을 사용하여 데이터 분석을하고, 수익을 위한 전략을 수립해나가야 미래에도 계속 수익이 발생하는 사이트로 성장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트래픽을 기준으로 보았을 경우, 과거와는 다른 전략을 취하고 행동해야하는데요.
링크쥬스 역시 작년 8월 알고리즘이 업데이트 되면서 여러 TEST를 하면서, 얻는 결과가 있어 공유 드립니다. 잘 아시는 분들도 있지만, 저 같은 경우 TEST 사이트를 가지고 알고리즘이 업데이트 될때마다 실제 TEST를 합니다. 그래서 새로 만든 사이트보다는 성장이 조금 늦기는 합니다.
알고리즘 업데이트 변화로 인한 새로운 트래픽 끌이를 해야한다
21년 8월 23일에 구글은 핵심 코어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하였고, 기존의 백링크와 트래픽 그리고 고정 방문자가 있어 트래픽은 변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10월 또한번의 순위 알고리즘 업데이트가 발생하면서, 순위는 내려가기 시작하였죠.
참고로 백링크(PBN 백링크는 여러 외부 요소로 8월부터 색인이 안되기 시작했습니다.)
구글은 알고리즘이 업데이트가 되고나면, 데이터 적용 기간이 조금 걸립니다. 특히 기존에 순위가 상위에 위치하는 경우 반응이 더 천천히 오는 경향이 있죠.
이미 구글은 8월 핵심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발표하면서, TEST 준비를 위해 도메인을 변경하고, 여러가지 준비를 하면서, 몇가지 변화를 주기 시작했습니다.
- 백링크보다는 콘텐츠 질에 우선
- 콘텐츠 작성시 내부 링크를 전략적 배치
- 콘텐츠 내부에 사람들이 오래 머물 수 있게 기능 업데이트
- HTML 전략적 업데이트
- Core Web Vitals (PageSpeed)를 위한 기능 업데이트
위에 5가지 방법은 결론적으로 1월말 업데이트하는데 큰 역활을 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순위가 내려가는 상황이였지만, 내부 페이지 발행을 늘리고, 외부 트래픽을 유치하여 사용자 데이터를 전과는 다르게 모으기 시작하였죠.
결과적으로 1월 27일부터 트래픽이 급증하기 시작하였고, 구글 댄스를 타기 시작하였습니다.
(구글 댄스는 없어질 줄 알았는데, 순위가 오르락 내리락 하기 시작하네요.)
결과적으로 1번부터 3번의 요소가 트래픽을 더 끌어오기 위한 전략의 핵심인데, 검색 순위에 초점을 맞추면 전략적인 트래픽 끌이가 어렵습니다.
처음 운영(온라인 경제활동 처음하시는 분들)을 하시는 분들은 외부 트래픽을 잘 끌어와서(광고 트래픽은 제외), 내부 페이지 데이터 요소들을 증가 시켜야 합니다. (페이지뷰, 세션, 클릭, 스크롤, 기타 사용자 데이터 요소들 = 페이지 참여 시간)
일단 구글은 사용자 데이터 요소를 보겠다고 한 만큼 사용자들이 내 콘텐츠에서 여러 활동을 할 수 있게 해줘야 하는데, 구글뿐만 아니라 이는 카카오, 네이버 모두가 마찬가지입니다. 이 요소들을 잘 분리해서 하는것보다는 콘텐츠를 하나 잘 완성하는것이 중요할 듯하네요.
또한 내부 링크를 중요한 위치에 잘 배치를 하여 세션 요소를 높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세션의 요소는 단순 페이지뷰 1개로 늘어나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페이지 체류율, 이탈율을 보면 안되고, 세션을 기준으로 봐야합니다.)
위 이미지의 정보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제는 백링크 수가 아닌 사용자 데이터를 이용하여 순위 상승을 하기 때문이라 잘 이해하시고, 콘텐츠 발행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 구글서포트)
온라인 결제활동이 처음이라면,
1. 트래픽 유입 양
2. 사용자 데이터 (내 콘텐츠 활동 늘리기)
3. 페이지 스피드 (Core Web Vitals)
위에 3가지를 중점적으로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링크쥬스 다른 정보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확보하시길 바랍니다.
내 사이트에 트래픽 늘어나지 않는다면, "제이키의 링크쥬스"를 통해 질문을 하세요. 이제는 방법적인 부분을 아는것보다는 내 사업적 목적에 맞는 사이트나 블로그를 만들어서 트래픽을 늘려야하는 시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