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참여 시간 | 2021년 검색 순위 올리는 중요한 데이터 지표

검색 순위 올리는 중요한 데이터 지표가 있습니다.
이 지표는 바로 ‘ 평균 참여 시간 ‘ 인데요.
구글 GA4를 사용하시는 분들만 보실 수가 있습니다.

구글은 어느날 갑자기 GA에서 GA4로 바꾸었습니다.
이 이유는 소비자 데이터 중심으로 가겠다는 것입니다.
이 GA4에는 저번에도 이야기 했듯이…
데이터 조회하는 것이 GA와 조금 다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확인해보세요.

사용자 경험 데이터 | 2021년 포털 회사들은 왜 이 데이터를 원하는 것인가?

GA = Google Analytics

평균 참여 시간이 왜 중요한가?

GA에 있던 이타율 측정 항목이 사라지고, 그자리에는 이제 참여율이 들어왔습니다. 이 참여율을 방문자가 얼마나 자주 떠나는지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방문자가 머무르고 얼마나 내 페이지에서 행동을 하느냐는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출처 : 구글 support

이제 구글은 사용자들의 ‘참여’에 대한 데이터보다는 참여후 얼마나 행동을 하였는지 ‘획득’에 대한 데이터를 더 따지기 시작했습니다.

기본 조건 : 10초 이상 머물렀거나 2개 이상의 화면/페이지를 보거나 전환 이벤트가 발생한 세션으로 정의됨.

사용자가 사이트나 앱에 방문하여 10초를 보낸 다음 추가 조치를 취하지 않고 떠나면 이전 버전의 Google 애널리틱스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서는 이 사용자 세션을 이탈로 간주

이 데이터들은 Query 계층을 조금더 심도있게 분석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 부분을 심도있게 분석하게 된다면, 당연히 좋은 문서와 신뢰도 있는 문서를 세밀하게 분석할 수가 있게 됩니다.

구글 검색 순위를 원하신다면, 아래의 지표를 중요시 봐야합니다.

  1. 참여율
  2. 참여 세션
  3. 사용자당 참여 세션
  4. 평균 참여 시간

위에 4가지 지표를 이용하여 검색 순위를 올려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TEST를 해보았고, 경쟁이 있는 상황에서는 2개월정도의 소요시간이 들었습니다.

SEO의 기본 원리를 아신다면,
충분히 혼자서 하실 수 있으십니다.

이 지표를 잘 하기 위해서는 2가지를 잘 하셔야합니다.

  1. 사이트 구조 잘 만들기
  2. 콘텐츠 잘쓰기

사이트 구조는 티어 구조를 잘 만드셔야하고, 콘텐츠는 Hooking을 정말 잘 만드셔야 합니다.

평균 참여 시간 데이터는 구글 네이버 다음에서 이야기하는 소비자 소비 데이터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모든 데이터 지표를 다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벤트 데이터를 비슷한 항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잘 이해하신다면,
구글 네이버 다음 모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네이버는 네이버 View 영역인데,
이런 데이터가 나오게 하기 위한 콘텐츠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 참여에 대한 부분을 인위적으로 구조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부분은 사이트 종류, 컨텐츠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참고 : 아래의 지표도 잘 보시길 바랍니다.

출처 : 켄윌리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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