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순위 올리는 중요한 데이터 지표가 있습니다.
이 지표는 바로 ‘ 평균 참여 시간 ‘ 인데요.
구글 GA4를 사용하시는 분들만 보실 수가 있습니다.
구글은 어느날 갑자기 GA에서 GA4로 바꾸었습니다.
이 이유는 소비자 데이터 중심으로 가겠다는 것입니다.
이 GA4에는 저번에도 이야기 했듯이…
데이터 조회하는 것이 GA와 조금 다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확인해보세요.
사용자 경험 데이터 | 2021년 포털 회사들은 왜 이 데이터를 원하는 것인가?
GA = Google Analytics
평균 참여 시간이 왜 중요한가?
GA에 있던 이타율 측정 항목이 사라지고, 그자리에는 이제 참여율이 들어왔습니다. 이 참여율을 방문자가 얼마나 자주 떠나는지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방문자가 머무르고 얼마나 내 페이지에서 행동을 하느냐는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이제 구글은 사용자들의 ‘참여’에 대한 데이터보다는 참여후 얼마나 행동을 하였는지 ‘획득’에 대한 데이터를 더 따지기 시작했습니다.
기본 조건 : 10초 이상 머물렀거나 2개 이상의 화면/페이지를 보거나 전환 이벤트가 발생한 세션으로 정의됨.
사용자가 사이트나 앱에 방문하여 10초를 보낸 다음 추가 조치를 취하지 않고 떠나면 이전 버전의 Google 애널리틱스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서는 이 사용자 세션을 이탈로 간주
이 데이터들은 Query 계층을 조금더 심도있게 분석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 부분을 심도있게 분석하게 된다면, 당연히 좋은 문서와 신뢰도 있는 문서를 세밀하게 분석할 수가 있게 됩니다.
구글 검색 순위를 원하신다면, 아래의 지표를 중요시 봐야합니다.
- 참여율
- 참여 세션
- 사용자당 참여 세션
- 평균 참여 시간
위에 4가지 지표를 이용하여 검색 순위를 올려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TEST를 해보았고, 경쟁이 있는 상황에서는 2개월정도의 소요시간이 들었습니다.
SEO의 기본 원리를 아신다면,
충분히 혼자서 하실 수 있으십니다.
이 지표를 잘 하기 위해서는 2가지를 잘 하셔야합니다.
- 사이트 구조 잘 만들기
- 콘텐츠 잘쓰기
사이트 구조는 티어 구조를 잘 만드셔야하고, 콘텐츠는 Hooking을 정말 잘 만드셔야 합니다.
평균 참여 시간 데이터는 구글 네이버 다음에서 이야기하는 소비자 소비 데이터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모든 데이터 지표를 다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벤트 데이터를 비슷한 항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잘 이해하신다면, 구글 네이버 다음 모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네이버는 네이버 View 영역인데, 이런 데이터가 나오게 하기 위한 콘텐츠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 참여에 대한 부분을 인위적으로 구조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부분은 사이트 종류, 컨텐츠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참고 : 아래의 지표도 잘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