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구글 SEO 전략 – 개인적 생각
2020년에는 구글 알고리즘이 정말 많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그래서 2021년 구글 SEO 전략을 나름 고민하였습니다.
지금부터 2021년 구글 SEO 전략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 이 내용은 개인적 의견이 많습니다.
T1은 티스토리 블로그 선택
2019년 10월 이후 서치콘솔 새로 가입한 사람들은
모바일 색인을 한다는 메세지를 받아보셨을 겁니다.
(워드프레스는 아직 데스크탑 크롤봇임)
티스토리를 하는 경우 웹 자동전환을 사용하면 구글 봇이 색인을 못할 수도 있는 상황이 온것이죠~
이는 그냥 티스토리의 모바일 자동전환을 사용정지 하지 않으면 됩니다.
그래서 저는 T1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로 셋팅을 보려고 합니다.
Google BERT 에 따른 키워드 Backlik 전략
2019년 Google BERT를 출시하였고,
매번 업데이트를 할때마다 정말 무섭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구글 검색 순위 기준을 싹다 엎을 만한 알고리즘이라고 생각합니다.
구글은 2020년 1월 5월 12월 Core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 고품질 콘텐츠의 이점을 제공하기 위해 검색 결과 알고리즘 업데이트
내용을 보자면 이제 Google BERT는 70개국의 언어를 영어 커리와 동기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BERT가 도입이 되면서 전에는 Page 단위 해석이 되었다면,
이제는 문단 단위로 인식을 하게 되면서 키워드 전략이 변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단어 뒤에 들어오는 조사도 인식을 하여, 조금 더 명확한 인식이 된다고 합니다.
이제는 ‘나이키’라는 키워드를 강조안해도 ‘나이키 신발의 장점’이라는 키워드를 쓰고,
백링크와 referral이 많으면 나이키 관련된 이야기고 트래픽이 있기때문에,
나이키 키워드도 자동적으로 먹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롱테일 키워드 (관심 끌만한 문장으로!!) + backlink + referral 이 정말 중요해졌고,
content 질은 더욱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자동 프로그램은 이제 안녕~!!!!)
Content 질을 더 늘리고, Content 배치 고민 (저는 T1에 Content 위주로 넣을까 합니다.)
예를 들면 링크쥬스 사이트 (머니사이트)에는 순수 기능만 넣고,
블로그에 쓰일 이런 내용은 T1의 블로그를 계속 사용하는 거죠.
링크쥬스의 경우 T1을 워드프레스로 옮길까도 고민하고 있지만,
Domain 키우기가 쉽지 않네요~ㅠㅠ
Page Speed 중요 | Core Web Vitals
이제는 모바일 친화적 인 업데이트, 페이지 속도, HTTPS ,
기타 등등 여러가지 요소를 종합하여 점수를
부여하게 되었습니다. 이 Core Web Vitals 전에
단순 TTFB 기준으로 이미지와 CSS JS를 신경쓰면 되었지만,
이 Core Web Vitals 는 복합적 점수 부여를 하기 때문에
기술적 이해가 있으신 분들이 옆에서 도와주셔야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훌륭한 플로그인들이 있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사용을 저는 권해드립니다.)
결론 :
이제는 구글 SEO를 위해서는 2가지를 집중적으로 관리를 하면 됩니다.
백링크와 Core Web Vitals (개선사항을 Pagespeed insight에서 알려줌) 만 관리하면 되지만,
복합적 요소 (백링크 단순 수량이 아니라, 키워드 대비 content 배포와 백링크 타고 들어오는 referral traffic의 연관성)을 신경써야 하며, Core Wbe vitals는 JS CSS 이미지 DB 캐시 인프라 여러 부분을 복합적으로 다루어야, 점수를 높게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년에는 머니사이트 관리에 시간이 많이 들여야 할 것 같고,
T1을 통한 질적의 콘텐츠를 많은 사람들에게 배포하여,
백링크를 통한 referral이 많이 생기게끔 해야하는 것이 올해 초 전략입니다.
‘말을 쉽지만, 절대 쉽지 않겠네요…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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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생태계를 위한 링크쥬스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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