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부터 2024년 점차적으로 검색엔진이 업데이트가 되고 있는것이 콘텐츠 질이 좋은 것들을 위주로 노출을 시켜주는 것이다. 그렇다보니 우리가 알고 있는 백링크 영향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전에 백링크 중요도가 전체 SEO에서 80이었다면 지금은 30까지 떨어졌다고 봐야한다.
하지만, 이는 단순 백링크 요소를 이야기하는것이고, “백링크 + @“로 백링크 질을 올리는 것은 링크를 달아줘야 한다.
그렇다면, 2024년에는 어떠한 백링크가 좋은 영향을 받는지를 이해를 해야한다.
검색엔진 순위 알고리즘에서 백링크 위치
일단 백링크라는 것은 내 사이트의 페이지 또는 도메인 링크를 다른 사이트에 하이퍼링크 형식으로 다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하는 이유는 검색엔진의 봇이 페이지에 달린 URL을 분석하고, 웹상의 Link Map을 만드는데, 도메인간의 관계성 연관성 등 여러 정보를 얻을수가 있다.
과거에는 이 Link Map과 Traffic의 간단한 정보를 통해서 백링크가 사용자들에게 얼마나 인기가 좋은지 파악할 수 있었다.
하지만 몇년전만해도 Session 트래픽 그러니깐 내가 페이지를 새로고침을 하였을 때 들어오는 트래픽도 그냥 카운트가 되다보니 정교하지 않았다.
하지만 GA4로 바뀌고, 사용자 ID를 구글에서 카운터를 할 수 있게되면서 더 정교한 데이터 정보를 얻으며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색 순위에 영향을 줄 수 있게 변하였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이제는 백링크를 달아도 이 백링크가 얼마나 효율적인지 사용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 검색엔진은 파악할 수 있게되었다.
그렇다보니,
단순 백링크는 이제 중요도가 떨어졌다. 백링크 그리고 백링크에 들어오는 트래픽, 그리고 이 백링크를 단 도메인 신뢰성등 여러가지 조건들이 갖춰야 노출 알고리즘에 반영이 되어 순위가 올라갈 수 있다.
그러니 더이상 백링크를 외치며, 노출이 안되었을 때 백링크 탓을 하지말자!
2024년 백링크 어떻게 운영해야할까?
하지만 여전히 백링크는 도메인 권위와 도메인의 인기도를 측정할 때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다.
그렇다고 옛날처럼 프로그램이나 사람이 다른 사람 페이지에 의미없이 링크를 붙이는것도 효과가 없다.
백링크 질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DA가 높은 페이지에 백링크를 달면 백링크 질이 좋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말 같지도 않는 이야기다.
이게되면 전세계적으로 구글 검색 순위 인위적으로 만들기 겁나 쉬울거니깐!
구글이 그렇게 호락호락한 회사가 아니다.
위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이제는 검색 순위에 올르기 위해서는
- 브랜딩이 기본조건이 되어야하고,
- 실제 사용자 트래픽이 있어야한다. (봇 트래픽이나 프록시로 기계적으로 넣지마라. 이런 프로그램 이미 2018년부터 나와있고, 기본 WAF 장비로 다 걸러진다.)
- 콘텐츠 질이 일단 좋아야한다. 왜?? 읽어줘야하니깐
- 백링크 이제는 dofollow nofollow 구분하지마라. 그리고 referral 트래픽 도메인, direct 트래픽 이런거 신경쓰지말아라. (이미 사용자 데이터로 진위여부 확인이 가능하다)
쉽게 정리하자면, 트래픽이 들어올만한 곳에 백링크를 달고, 실제 사람들이 들어와서 그 페이지에서 얻어갈 수 있게 만들어줘야한다.
불과 몇년전처럼 몇페이지 간단하게 작성하고 광고나 배너 넣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시대가 아니다.
돈 버는 것이 원래 쉽지 않다. 그런데 온라인은 블랙햇 틈새가 있었기에 적은 노력으로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었지만, 이제는 AI 시대이다.
이런 틈새 거의 없다고 봐야한다.
그러니 백링크 업체 찾지말고, 그냥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링크 빌딩을 제대로 하여 빠르게 노출시키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