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순위 시스템 가이드에 보면 중복 삭제 시스템이라고 있습니다. 이는 유사한 문서가 검색 엔진에 많이 올라와있을 때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결과만 표시하여 불필요한 중복을 방지하는 시스템입니다.
Google에서 검색하면 수천 개 또는 수백만 개의 일치하는 웹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 중 일부는 서로 아주 유사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 Google 시스템은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결과만 표시하여 불필요한 중복을 방지합니다. 중복 제거의 작동 방식과 원하는 경우 중복 제거가 발생할 때 생략된 결과를 보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중복 삭제는 추천 스니펫에서도 발생합니다. 웹페이지 목록이 추천 스니펫까지 올라간 경우 Google에서는 나중에 검색결과 첫 페이지에 등록정보를 반복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면 검색결과가 정리되고 사람들이 관련 정보를 더욱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출처 : 구글 검색 순위 시스템 가이드
위에 내용 중 붉은색 글에 집중하세요. 그렇다면 이러한 관련성이 높은 결과만 표시하기 위해서 어떻게 분류를하고 노출을 시켰을까요?
중복 삭제 시스템
Google 검색 결과에 중복되는 콘텐츠가 두 번 나오는 경우 거기에서 해당 URL을 알려주는 것이 중복 제거 시스템의 역할입니다. 동일한 페이지가 검색 결과에 두 번 나타나면 이를 중복이라고 하며 중복 삭제 시스템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이 중복 페이지를 제거하는 작업만 수행합니다.
Google에는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중복 페이지를 제거하는 시스템이 많이 있으므로 이 순위 신호는 시스템으로 전달됩니다.
제목과 URL을 함께 검색해도 검색결과가 안나온다. 이것은 색인이 안되었다는 것입니다. 또는 되었다가 사라졌을 수도 있고요. 이럴경우에는 사이트 색인 관련해서 점검을 해봐야합니다. (케바케)
중복 삭제 시스템 피하는 방법
해결방법은 한가지 입니다. 콘테츠 복사를 하지말아야 합니다. 물론 단순 콘텐츠 비교 하나만으로 판단하는 것은 아니지만, 제일 먼저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이 색인 생성에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색인이 되지 않으면 노출도 되지가 않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이러한 부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같은 내용을 동일 내 사이트에 사용했을 경우 redirect와 canonical 사용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한 페이지가 원본페이지라는 것을 알려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니펫 역시 이 시스템에서 동일하게 잡히기때문에 다방면으로 안좋을 수가 있으니 중복 페이지를 만들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 페이지에는 no snippet meta tag를 넣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구글은 중복된 콘텐츠 중 어떤 콘텐츠를 노출시켜줄까?
답은 이미 아래의 페이지에 공개가 된 듯 합니다.
가능하다면 사용자들을 위한 글을 쓰는 것이 앞으로도 더 좋은 영향을 받을 것이니, 이제는 시간을 투자하여 사용자를 위한 글을 하나씩 쌓아 나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