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vitals CLS 관련하여 최근 test를 2달간 하였습니다. 정말 잡기가 너무 힘든 것이 Web vitals CLS 입니다. 이 부분은 Layout shift가 변경이 되면 점수가 낮아지게 되는 항목합니다. 그런데 이 CLS가 수익과 영향이 굉장히 크다는 부분을 알게되었고, 애드센스 수익 그리고 페이지 랭크 관계에서 굉장히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구글 SERP (페이지 랭킹) 관련하여 Web vitals가 SEO에 영향을 준다
- 특히 Web vitals CLS는 애드센스와 연관이 크다
- 광고가 뜰 때 페이지 Layout을 변형을 준다
- 클릭 유도하는 위치에 애드센스로 인하여 무효 클릭은 늘어나고, CLS 점수는 안좋게 변한다
- 여기서 클릭 유도는 실수로 클릭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 문구를 이용한 클릭 유도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 JS delay를 사용하더라도, 광고 배치 레이아웃을 미리 잡아주지 않으면 CLS는 안좋을 수 있다
- 페이지 랭킹을 생각한다면, 과거의 클릭 유도 방식을 피해야한다
- 수익이 주 목적이라면, 광고 송출을 느리게 하면 안된다
- 클릭 시키려는 광고 송출과 떨어트려야 한다
- 사용자가 광고를 목적으로 정확하게 클릭해야 한다
페이지 순위를 목적으로 하게되면 애드센스 순위가 떨어질 것이고, 수익을 목적으로 하게 되면 트래픽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은 페이지 순위를 배제하고 싶다면 다음과 네이버에서 하시는것이 유리합니다.
- 현재 기준이고, 네이버 다음에서 알고리즘이 변경된다면, 그 알고리즘에 맞춰야 합니다.
* 본 컨텐츠는 마음껏 복사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단, 출처(URL)는 남겨주세요.
웹문서 배포 | 바이럴 마케팅 | 효과좋은 온라인 마케팅
온라인 생태계를 위한 링크쥬스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