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 빅데이터 왜 알아야하나?
우리는 일상에서 AI 빅데이터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것들을 우리가 알아야 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모든 시스템이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 처리를 하기 때문에 기본 원리를 모르고 하신다면, 지금 하시는 사업에 효과적으로 대중에게 다가갈 수가 없을 것입니다.
왜???
이제는 광고, 검색엔진 이러한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기술들이 저 AI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고 결과치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소비 패턴 분석
내가 새로운 아이템을 소싱한다고 하였을 때, 이제는 금융권에서 데이터를 먼저 사들여 분석을 할 것입니다. 소비자 성별, 위치, 소비 패턴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새로운 아이템을 선택을 하기 위한 자료로 쓰이게 될 것입니다.
광고 패턴 분석
광고 패턴 역시 어떤 카테고리가 영상으로 광고를 했을 때 전환율, 이미지로 했을 때 전환율, 위치, 성별, 나이, 관심도에 대한 분석을 하여, 주 타겟 대상을 선정을 하고 집중적으로 광고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타겟 대상을 초기 데이터를 통해 선정을 하고, 1차적으로 판매를 시도하여 나만의 데이터를 쌓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마케팅 비용을 줄일 수가 있고, 전환에 대한 부분을 데이터를 근거로 조금 더 늘릴수가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빅데이터 AI는 앞으로 정말 중요해 질 것이고, 적어도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할 줄 모르면,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였을 때 타겟팅을 위해 소비되는 비용이 더욱 지출이 될 것입니다.
빅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 딥러닝 (Deep Learning) 머신러닝 (Machine Learning) 인공지능 (Artificial Itelligence)로 이루어 집니다.
검색엔진 회사들은 딥러닝에 상단한 투자를 하고 있답니다~
나랑 상관없는 이야기라고요? 절대 그렇지 않을걸요?
이 기술을 이해는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최근 사업을 시작하였을 때 이러한 데이터들을 처리할 수 있는 기술들이 어딘가에서 사용을 하고 있는데, 우리가 사업을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엔진, 소셜네트워크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사용을 하고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제조업에서도 오래전부터 데이터 축적을 한 것을 이용하여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여전히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시죠??
작은 일을 하던, 큰 일을 하던 사업에 가장 중요한 것은 모객입니다.
이러한 모객을 위해서 광고를 하기도하고, 검색 순위를 올리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것을 돈주고 그냥 사용하면 된다고 사용하시는데,
첫번째 광고를 하시는 분들,
데이터 결과치에 대한 분석방법이나 상관관계를 모르시면, 주 타겟층을 선정하지 못합니다. 처음부터 답이 얻어지는 것은 없기 때문에, 저런 시스템을 이용하여 나만의 데이터를 만들어 내야 합니다.
두번째 검색 순위 노리시는 분들,
검색엔진 순위를 올리기 위해 방법론 적인 교재를 사거나 블랙햇 화이트햇 방법으로 결론만 내시려고 하는데, 이제는 저런 데이터 분석을 통해 내 웹문서와 다른 사람의 웹문서를 비교하여 보다 정확하게 비교를하여 평가를 내릴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는 딥러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높은 리소스 자원 (하드웨어 고사양)이 필요하였는데, 이러한 부분이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올라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 추출이 생각보다 잘 되고 있으며, 데이터 추출이 잘된다는 것은 그만큼 비교 분석하기가 좋아졌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면 키워드 추출관련된 것이 딥러닝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위에 내용들은 극히 일부분입니다.
빅데이터 활용은 생각보다 우리 일상생활에 녹여들어왔기 때문에, 이제는 알면서 사용을 해야합니다. 데이터 초기 패턴은 사람이 입력을 해줘야합니다. 우리 초기 패턴을 입력을 해주지 않으면, 엄청난 비용과 시간을 소비하게 됩니다.
검색엔진 내 데이터가 노출이 잘되게 하기 위해 검색엔진 봇이 비교하기 힘든 데이터 (웹문서)로 작성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기본 원리를 알고 있으면, 작은 부분부터 실천이 가능하므로 원리를 이해하고 실행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