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 장점과 단점

블로그 마케팅이 무엇인지는 사람들이 알고있지만, 왜 해야하는지는 이해는 하지만 꼭 해야하나라는 선택적 부분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블로그 마케팅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은데요.

  1. 적은 고정비용
  2. 진입장벽이 낮음. 아이디어만 있으면 시작 가능함.
  3. 적은 비용으로 광고보다 더 좋은 효율을 얻을 수 있음.
  4. 브랜딩 역시 과거보다 적은 비용으로 할 수 있음.

핵심적인 이유는 ” 적은 비용으로 큰 효율을 얻을 수 있다 ” 입니다.

어쨋든 사업을 하면서 나가는 비용은 어쩔 수 없이 생기는데, 이 비용을 가장 적게 들면서 사업활동에 큰 무엇인가를 남겨준다면 그만큼 좋은 도구는 없죠.

블로그 마케팅이 그러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블로그 마케팅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장점

블로그 마케팅 장점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장점은 “비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6~12개월 정도 잘키운 블로그는 비용이 필요없이 광고 효과보다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음.
  2. 브랜딩을 위한 작업이 따로 필요하지 않음. 자연스럽게 브랜딩이 됨.
  3. 블로그 선택을 하는데 있어서 초기 비용이 작게 들거나, 비용없이 시작할 수 있음.
  4. 블로그의 장점은 특정 지역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질 수 있음.
  5. 블로그를 통해 잠재 고객을 유치할 기회가 많음.
  6. 콘텐츠를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기때문에 적은 비용으로 브랜드 신뢰도를 구축 할 수 있음.

위 내용의 공통 키워드는 바로 비용입니다. 비용을 최소화하여 브랜딩 및 광고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단점

반면 단점 역시 있습니다. 노출이 되지 않는 블로그를 언젠가 노출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액션 없이 기다린다면, 시간을 허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꾸준한 관리와 관심을 가져야하는데, 여기서 공통적인 키워드는 바로 “시간” 입니다.

  1. 당장의 효과를 볼 수 없기때문에 블로그 성장이 될때까지는 시간을 두고 꾸준하게 운영을 해줘야함.
  2. 알고리즘은 수시로 변하기때문에 운영자 또는 블로그 주인이 기본적인 지식이 없으면, 비용과 시간을 허비하게됨. (예를 들어 백링크가 효과 좋다고하여 비용과 시간을 두고 여기에 투자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백링크 배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효과가 틀려짐. 현재는 자동화로하는 백링크 배포는 높은 확율로 성장이 안된다고 봐야함.)
  3. 지속적으로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를 작성해줘야하는데, 이 부분은 상당히 고통스러운 작업임.
  4. 서로 얼굴을 맞대면서 소통하는 것이 아니라 부정적인 피드백이 있음. 이 부정적인 피드백이 생각보다 마음의 상처를 깊게 줌.
  5. 블로그라는 것은 검색엔진과 떨어질 수 없는 관계이다보니, 내가 직접 운영을 한다면 SEO관련된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함. (관리자를 쓴다고 하여도 기본적인 지식이 없으면, 그냥 휘둘릴 가능성이 높음.)

최근 블로그 마케팅 업체들이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는데, 검색엔진이 날이 갈수록 업데이트가 엄청나게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자동화가 어렵기때문에 성장을 시키기 위해서는 인건비가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운영을 하는데 있어서 과거와는 다르게 비용이 들어갈 수 밖에 없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추천 이유

내가 블로그 관련하여 기본적인 지식만 가지고 있다면, 적은 비용으로 엄청난 효과를 줄 수 있기때문에 이제는 무조건 운영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단기 매출을 위해서는 광고는 반드시 사용을 해야하지만, 1년이 지난 후에는 광고 비용을 줄이고, 블로그 콘텐츠로 충분한 광고 효과를 낼 수 있기때문에 비용적인 부분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검색엔진 알고리즘이 고도화가 되면서, 기본적인 지식은 필수이며, 사람들의 온라인 사용 패턴이 조금씩 변화를 하면서 관심을 많이 가져야합니다.

이러한 관심과 기본 지식 관련된 시간을 줄일 수 있다면, 엄청난 효과를 주기에 반드시 사용을 해야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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