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2월 21일부터 소상공인에게 최대 30만원씩 배달, 택배비 지원 정책 시행

핵심은 “소상공인 배달비랑 택배비 정부가 좀 도와줄게!”이거다. 왜냐? 2023년에 배달비가 엄청 뛰었다. 전년보다 67만원이나 더 부담이 커졌다는 거지.

그러니까 소상공인 혼자 감당하기 힘드니까 정부가 나서서 일부를 내주겠다는 거다. 지원금액은 최대 30만원이고, 67만명이 넘는 소상공인이 대상이다. 꽤 큰 규모니 꼭 신청하시길.

이것 말고도 희망리턴패키지라고 폐업할 때 점포 철거비 지원금 늘려주고, 재창업 교육도 강화하고, 정책자금도 조기 집행한다는 내용이 있음.

기사를 보면 알수 있는 사실이 2가지 있다.

첫번째. 소상공인들의 어려움 그리고 심각성

기사 전체적으로 소상공인들이 얼마나 힘든지 강조하고 있다.

배달비 택배비 부담 늘어난 거, 미국 보호무역주의 때문에 더 어려워질 거라는 전망, 높은 대출 부실률, 폐업자 증가 가능성까지.

이런 것들을 쭉 나열하면서 “소상공인 진짜 힘들다, 정부가 도와줘야 한다” 이걸 어필하는 거지.

두번째. 정부 지원의 필요성 그리고 당위성

소상공인 어려움을 부각시키면서 자연스럽게 정부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거다.

“이렇게 힘든데 정부가 가만히 있을 수 있냐? 당연히 지원해야지!”

이런 분위기를 만드는 거지. 배달비 택배비 지원뿐만 아니라 다른 지원 정책들도 소개하면서 정부가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주려고 하는 것 같아.

타당한 결정일까?

배달비 택배비 지원 자체는 어느 정도 타당하다고 볼 수 있어. 갑자기 배달비가 너무 올라서 소상공인들이 진짜 부담 느끼는 건 사실이니까.

특히 음식점이나 온라인 판매하는 소상공인들은 배달 택배 안 쓸 수가 없잖아. 정부가 일부라도 지원해주면 숨통이 트일 수는 있겠지.

배달비 택배비 지원 자체는 급한 불 끄는 데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근본적인 문제 해결은 아니라는 거. 그리고 정부랑 소상공인들은 어느 정도 이미지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어.

그외 정책

  • 희망리턴패키지: 폐업할 때 점포철거비 지원금이 250만 원에서 400만 원으로 늘었고, 재창업이나 재취업 교육도 더 많이 지원해준대.
  • 정책자금: 3조 7,700만 원을 조기 집행해서 소상공인들이 빨리 쓸 수 있게 한다고 함.
  • 온누리상품권 모바일, 카드형 플랫폼은 다음 달 1일부터 정상 운영한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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