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닥의 실패를 딛고 일어선 브랜드 전략

매경에 재미있는 기사가 줄줄이 연재하는 것이 있어서 읽어보았는데, 성공 전략만 정리해서 보는 것도 좋을 듯해서 정리해본다.

일단 좋은 내용이 많아서 내가 기억하기 위해 정리를 해두었음.

브랜드 네이밍의 중요성

발음이 쉽고 기억에 남는 브랜드명을 만드는 것이 중요. 조지 이스트만은 “K”라는 이니셜을 활용해 ‘코닥’이라는 강렬하고 기억하기 쉬운 이름을 만들었다.

소비자 중심의 제품 혁신

소비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다. 코닥은 복잡했던 사진 촬영 과정을 간소화한 휴대형 카메라를 개발하여 대중의 사랑을 받았다.

강력한 마케팅 전략

간결하고 효과적인 광고 문구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장점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 코닥의 “당신은 버튼만 누르세요. 나머지는 저희가 합니다”라는 슬로건이 대표적인 사례다.

시그니처 색상과 로고의 활용

시각적으로 강렬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 코닥은 짙은 노란색을 시그니처 색상으로 선택해 가시성을 높였다.

시대 흐름에 맞춘 사업 재편

산업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는 것이 중요. 코닥은 필름 카메라 시장이 쇠퇴한 후 어패럴 산업 등 새로운 분야로 진출해 브랜드를 재해석했다.

지속적인 브랜드 가치를 유지

코닥 모멘트와 같은 브랜드의 역사적 가치와 이미지를 유지하고 이를 새로운 형태로 되살리는 것이 브랜드의 장기적인 성공에 기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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