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그식 소비자 행동 모델(Fogg Behavior Model) 쉽게 이해하기

소비자가 구매나 신청 등의 행동을 하는 데 필요한 요소의 상관관계를 나타낸 것 입니다. 사람들은 3가지 요소가 충족되면 행동으로 실현이 되어진다고 합니다. 이 이론은 스탠포드 B.J. Fogg가 만들었습니다.

Fogg의 관심사는 인간 행동을 분석하는데 있었는데, 행동이 발생하는데 필요한 세가지 조건은

  1. 모티베이션 (쾌락/고통, 희망/두려움, 사회적 수용/거부)
  2. 실행 능력 (시간, 돈, 신체적 노력, 뇌 주기, 사회적 일탈, 비일상성의 영향)
  3. 트리거

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론을 이해하고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게 되면 소비자들이 구매를 할 때 어떠한 요소가 필요한지 알수가 있습니다.

포그식 소비자 행동 모델의 세가지 요소

포그식 소비자 행동 모델은 소비자가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모티베이션, 실행 능력, 트리거의 세 가지 요소가 동시에 충족되어야 한다는 이론입니다.

모티베이션(Motivation)

소비자가 행동하고 싶게 만드는 동기부여 요소

  • 행동의 원동력
  • 소비자가 행동을 하고자 하는 내적/외적 동기.
  • 감정적 요인(쾌락/고통), 미래에 대한 기대(희망/두려움), 사회적 영향력(수용/거절) 등이 영향을 미침.
  • 결과 중심적 사고를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행동의 명확한 이유와 혜택을 제시합니다.
    • 소비자가 무엇을 얻을지 명확히 알려주어야 합니다
      • “이메일 등록으로 매주 할인 쿠폰과 최신 정보를 받아보세요!”
    • 행동 동기를 강화하기 위해 실적 데이터를 공개합니다
      • “이미 90%의 고객이 만족을 표현했습니다.”

결과 중심적 사고를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행동의 명확한 이유와 혜택을 제시합니다.

  • 감정적 동기: “이 제품으로 삶의 질을 높이세요.”
  • 사회적 동기: “10만 명의 소비자가 선택한 브랜드.”
  • 실질적 동기: “등록 시 첫 구매 20% 할인 제공.”

실행 능력(Ability)

소비자가 행동하기 쉽도록 행동 장벽을 최소화

  • 행동을 쉽게 만드는 것
  • 행동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 또는 행동 장벽의 유무.
  • 시간, 비용, 노력, 복잡성 등 물리적, 정신적 부담이 적을수록 행동이 용이.
  • 복잡한 단계를 제거하여 사용자가 쉽게 행동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 “단 1단계로 회원가입 완료!”
  • 소비자의 행동을 돕는 가이드나 툴을 제공합니다.
    • “가입 방법을 3단계로 정리한 안내서를 확인하세요.”

효율성을 최우선으로 하여 복잡한 프로세스를 간소화합니다.

  • 시간: “30초면 완료됩니다.”
  • 노력: “이메일 주소 하나만 입력하세요.”
  • 비용: “무료 체험 기간을 제공합니다.”

트리거(Prompt)

소비자가 행동을 시작할 수 있도록 알림이나 자극 제공

  • 행동을 유발하는 계기
  • 행동을 유도하는 자극(알림, 요청 등).
  • 트리거는 행동을 유발하는 계기로 작용하며, 적시에 제공되어야 효과적.
  • 소비자가 쉽게 찾을 수 있는 위치에 트리거를 배치합니다.
    • “홈페이지 첫 화면 상단에 가입 버튼 배치.”
  • 시간 제한과 같은 요소로 행동을 유도합니다.
    • “오늘만 50% 할인 이벤트!”

적절한 타이밍에 명확하고 직접적인 알림을 제공합니다.

  • “지금 바로 클릭하세요!”
  • “할인 혜택이 곧 종료됩니다.”
  • “가입 후 즉시 쿠폰 발송.”

포그식 소비자 행동 모델, 어떻게 설계하는게 좋을까?

데이터 중심 분석

  • 각 요소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데이터를 수집하고, 행동 유도 효과를 지속적으로 측정하세요.

체계적인 실행 계획 수립

  • 세 가지 요소를 단계별로 실행 가능한 계획으로 나누어 관리하세요.
  • 예: 마케팅 캠페인에서 모티베이션 강화 → 장벽 제거 → 트리거 제공 순으로 실행.

성과 확인 및 개선

  • ESTJ는 결과 지향적입니다. 행동 촉진 전략이 성과로 연결되는지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하세요.

이렇게 설계하면 소비자의 행동을 유도하는 강력한 전략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포그 모델은 단순하지만, 그 효과는 매우 강력하며 실질적인 변화와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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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글은 Jaykee 본인의 생각과 AI로 정리된 글이 짬뽕되어있습니다. 참고로 위 글을 쓴 이유는 본질과 관련 내용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그 틈새를 파고들어 나에게 유리한 기회를 맞이하기위한 글이라고 생각해주세요.

세상은 그만큼 복잡해지고, 세밀해졌습니다. 자동화로 생각이라는 것을 점점 하기 싫어지는 세상입니다.

그만큼 현재 세상에 일어나는 일들이 왜, 어떻게, 무엇을 변화시키는지에 대해 유심히 살펴보고 "실행"하지 않는다면 기회는 나에게 다가오지 않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