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의 핵심 요소 ‘문제 해결’ 어떻게 서비스와 연관을 짓는건가?

사업이든 장사든 사람들이 돈을 내고 무엇인가와 교환을 한다는 것은 누군가에게 필요한 것이고, 이 필요는 그 사람이 가지는 문제 해결력이 있기때문일 것입니다.

그래서 내 사업의 서비스나 아이템이 잘 팔리기 위해서는 문제 해결을 해주는 그 무엇인가가 있어야하는데요.

이 문제해결이라는 단어에 집중을 하여 내 사업과 어떻게 연관을 지어야할지 써봅니다.

문제 해결 뜻

문제 해결을 사업에 잘 녹이기 위해서는 이 뜻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귀찮더라도 아래의 내용을 하나씩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문제 해결(問題 解決, problem solving)은 생각의 일부를 형성한다. 모든 지적 기능과 관련하여, 문제 해결은 중요한 기술이나 순서의 제어를 요구하는 높은 순위의 인지 과정으로 정의한다.

유기체나 인공지능 시스템이 바라던 목표 상태에 이르는 방법을 알지 못할 때 “문제 해결”을 하려고 한다. 문제 찾기와 문제 형성을 포함하는 더 넓은 문제 과정의 일부이다.

문제 해결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한 질서 정연한 방법으로 포괄적이고 즉각적인 방식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철학(philosophy),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컴퓨터 과학(computer science), 공학(engineering), 수학(mathematics), 의학(medicine), 사회학(societies)에서 개발되고 사용되는 일부 문제 해결 기법은 보통 심리학(psychology)과 인지과학(cognitive science)에서 연구하는 정신적 문제 해결 기법과 연관되어 있다.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B%AC%B8%EC%A0%9C_%ED%95%B4%EA%B2%B0

문제 해결 시간적 요소

문제 해결은 중요한 기술이나 순서의 제어를 요구하는 높은 순위의 인지 과정으로 정의한다.

이 문장은 무엇을 뜻하는 것이냐면, 어려운 문제를 풀기 위해 중요한 기술과 단계별 계획을 사용하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결과보다는 문제 해결은 시간적 요소로 보았을 때 과정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경우 문제 해결에 대한 솔루션을 구매하였을 때 과정보다는 결과에 초점을 맞추다보니 만족도 평가와 이러한 솔루션을 바라보는 시선이 결과가 안좋게 나오면 고객에게 안좋은 평가를 듣게 됩니다.

그래서 “문제 해결”을 강조하는 사업이나 아이템은 결과보다는 “어떠한 과정을 통해 이런 결과를 도출 했다.”라는 식으로 마케팅 또는 영업을 해야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없는 마케팅이 현재 과대광고로 이어져 나아갔기때문에 요새는 이러한 과정을 포함시킨 광고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문제 해결 과정을 어떻게 사업과 연관 지어야하나?

그래서 앞으로 미래 사업은 콘텐츠 사업이 더욱 각광을 받을 것이라고 보는 이유가 “문제 해결” 과정을 꾸준하게 보여줄 수 있는 것은 콘텐츠이기 때문입니다.

배너 광고와 같은 단편적인 광고보다는 콘텐츠에 녹일 수 있는 PPL 또는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에서는 키워드 검색 광고 (의도 기반: 광고 인텐트)가 더욱 효과를 볼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연관을 지어야 할까??

문제 해결은 과정 입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결과가 어떻게 나오는지에 대해서 콘텐츠를 만들면 됩니다.

어렵게 생각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일상 생활과 접목을 하거나, 사건사고와 접목을 하여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쓰고,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을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안하면 됩니다.

처음에는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드라마나 예능에서 나오는 PPL을 생각해보세요.

어떠한 상황을 만들고 그 상황에 맞는 솔루션을 광고로 만들어 줍니다.

이런식으로 자연스럽게 콘텐츠를 만들어주면 됩니다.

그렇다면 이런 의문을 가질 것입니다.

이런 콘텐츠를 누가 볼 것이고 어떻게 보게 만들 것인가?

그래서 브랜드 전략이 필요하고, 이러한 서비스나 사업이 있기전에 브랜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는 어떠한 생각을 하고 있고, 어떠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꾸준하게 이야기를 해야하죠.

사업만 그런가요?

영업 사원도 자신을 어필해야하고,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도 이런 방식으로 어필을 해야합니다.

  • 가십거리 기사를 만들었을 때 어떠한 문제를 해결해주나요? 시간이 남는 사람들에게 가십거리 기사를 제공해줌으로써 재미를 제공해줍니다.
  • 영업 사원 역시 문제 해결을 위해서 결과를 어필하나요? 아니면 과정을 어필하나요? (물론 경쟁이 붙었을 때는 가격을 어필하시겠지만요~)
  • 블로그의 경우에도 글을 많이 쓴다는 것은 결과보다는 과정을 쓰기때문에 글이 길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결과를 보여주는 글보다는 재미 흥미를 유발시키는 과정이 사람들에게 더욱 인기가 많지 않나요?

분명한 것은 위와 같이 콘텐츠을 노출 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노출을 위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최대한 빠르고 오래 지속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이키의 링크쥬스“에 담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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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글은 Jaykee 본인의 생각과 AI로 정리된 글이 짬뽕되어있습니다. 참고로 위 글을 쓴 이유는 본질과 관련 내용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그 틈새를 파고들어 나에게 유리한 기회를 맞이하기위한 글이라고 생각해주세요.

세상은 그만큼 복잡해지고, 세밀해졌습니다. 자동화로 생각이라는 것을 점점 하기 싫어지는 세상입니다.

그만큼 현재 세상에 일어나는 일들이 왜, 어떻게, 무엇을 변화시키는지에 대해 유심히 살펴보고 "실행"하지 않는다면 기회는 나에게 다가오지 않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