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이 말에 대해서 잘 생각해봐야해. “가치가 없으면 가격이 문제된다!”
가치가 없으면 당연히 가격만 놓고 싸우게 돼.
왜냐하면 “싸게 사야 손해를 안 볼 것 같다”는 탐욕 본능이 움직이거든.
그런데 진짜 문제 해결은 ‘이득과 효과’를 제공해주는 가치 안에 있어.
예를 들어봐.
어떤 제품이든 서비스든, 가치가 충분하다고 느끼면 가격이 좀 높아도 사람들은 사려고 해.
그게 인간의 이성 자아가 “이거 사면 나한테 이익이겠는데?” 하고 계산하는 거고, “이건 나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괜찮은 선택일 것 같아”라고 받아들이면서 안심하게 돼.
결국 진짜 이득은 문제 해결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사람들은 가격보단 ‘가치’에 끌려.
그럼 선택할 때도 불안이 줄고, 투자 가치가 있다고 느껴서 만족도가 높아져.
그게 곧 구매나 의사결정의 핵심이야.
혹시 선택을 고민 중이라면, “이게 나에게 어떤 이익을 주고,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줄 것인가?”를 먼저 따져.
그게 분명하면 가격 문제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해져.
이득과 효과가 커 보이면 “비싸도 그만한 값어치가 있네” 하면서 합리적 선택을 하기 쉬워져.
결론적으로, 가격이 문제된다면 그건 아직 너나 다른 사람들이 ‘가치’를 못 느끼고 있다는 거야.
그래서 이득과 효과, 즉 문제 해결을 제시해줘야 해.
누구나 아는 이야기지만 이 당연한 이야기가 비즈니스의 본질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