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팔기 위해서 어떻게할까? [B2B, 스타트업, 맞춤형 서비스 판매]

잘 팔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나? 항상 고민하는 문제이고 판매의 기본은 이미 유튜브에 많이 오픈되어 있다.

판매의 본질은 아래의 영상을 보는 것이 좋다.

  • ‘이 펜을 팔아보세요’이라는 질문은 단순한 판매가 아니라, 판매자의 역량을 테스트하는 방식이다.
  • 초보자는 제품의 기능과 장점을 나열하지만, 진짜 영업 고수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질문부터 시작한다.
  • 고객이 제품을 필요로 하는지, 어떤 경험을 했는지, 예산이 얼마인지 등을 파악하고 맞춤형으로 제안하는 것이 핵심이다.
  • 불필요한 영업을 하지 않고, 필요가 있는 고객에게만 제품을 제안해야 한다.

위 영업 방법은 B2B, 고가 제품, 맞춤형 서비스 판매에서 더욱 효과적이다.

반면, 일반 소비재(예: 대형 마트,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이 방식을 100% 적용하기 어렵다. 고객이 빠르게 구매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문제점이 있을 수 있는데, 이에 대한 해결책도 같이 나열해본다.

문제점: 고객이 질문을 받는 것을 귀찮아할 수 있음.

  • 핵심 질문만 짧고 명확하게 던질 것.
  • 사람들은 자신이 중요한 존재라고 느끼면 관심을 가지게 된다. 짧은 맞춤형 질문으로 ‘나는 당신에게 관심이 있다’는 느낌을 줘야 함.

문제점: 고객이 자신의 필요를 정확히 모를 수 있음.

  • 고객이 필요를 인식하도록 유도하는 질문을 할 것. 예: “최근에 펜이 필요했던 순간이 있었나요?”
  • 사람들은 문제를 스스로 깨닫게 될 때, 그 문제를 해결하려는 욕구가 강해진다.

문제점: 질문이 많아지면 고객이 방어적으로 변할 가능성이 있음.

  • 질문을 자연스러운 대화로 풀어가고, ‘조사’하는 느낌을 주지 말 것.
  • 인간은 심문당하는 것을 싫어하지만, 대화 속에서 자연스럽게 문제 해결 방법을 찾으면 적극적으로 반응한다.

문제점: 즉각적인 판매가 어려울 수 있음.

  • 빠른 판매가 필요한 경우, 기본적인 질문 후 ‘제안’ 방식으로 접근. 예: “필기감 좋은 펜을 찾으신다면, 이 제품이 딱 맞을 겁니다.”
  • 고객은 스스로 선택했다고 생각할 때 더 만족감을 느낌.

문제점: 이 전략이 모든 상품과 서비스에 적용되지는 않음.

  • 비싸거나 맞춤형이 필요한 상품(보험, 자동차, B2B 서비스 등)에 집중할 것.
  • 비싼 제품일수록 고객은 ‘자신에게 맞는지’ 고민한다. 이때 맞춤형 질문이 효과적.

위 세일즈 방법은 너무나도 전통적으로 잘먹히는 방법이다. 그렇다보니 위에 대한 분야에 속한 사람들이 읽고 적용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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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글은 Jaykee 본인의 생각과 AI로 정리된 글이 짬뽕되어있습니다. 참고로 위 글을 쓴 이유는 본질과 관련 내용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그 틈새를 파고들어 나에게 유리한 기회를 맞이하기위한 글이라고 생각해주세요.

세상은 그만큼 복잡해지고, 세밀해졌습니다. 자동화로 생각이라는 것을 점점 하기 싫어지는 세상입니다.

그만큼 현재 세상에 일어나는 일들이 왜, 어떻게, 무엇을 변화시키는지에 대해 유심히 살펴보고 "실행"하지 않는다면 기회는 나에게 다가오지 않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