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가 안좋을 때 하지말아야 할 온라인 사업 종류들은 무엇이 있을까? 시대가 흐르면서 몇차례의 금융위기가 터지면서 망하는 산업군과 흥하는 산업군이 생기게 된다. 이때 흥하는 산업군은 대부분 신생 산업군들이 부각이 되기 시작하지.
그런데 최근 경기가 후퇴하고 있고, 경제적으로 세계 곳곳에 있는 지뢰들이 터지려고 한다. 특히 중국은 현재 불확실한 상황이고, 무엇인가 터질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강하게 든다.
이렇게되면 우리나라는 어떻게 될까???
100%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 중국의 부동산 시장이 붕괴하게되면,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안받을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진짜 무지한거다. 지금 당장 내가 서 있는 곳에서 주변 100m 안에 Made in China가 얼마나 있는지를 살펴봐라.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살아 남아야 할 것이다. 그래서 최근 고민을 많이하고 있는데, 2023년 경제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온라인쪽에서 활동을 하다보니 광고와 콘텐츠 내용을 이것저것으로 써보았을 때 확실히 상반기에 비해서 많이 안좋아지고 있다.
그래서 어떻게해야 살아남을 수 있을까 생각하면서 주저리주저리 적어본다.
경기 예측을 어떻게 해야할까?
미래에 대한 예측을 어떻게하나? 하지만 미래에 대응하기 위해서 경기 예측은 반드시 해야한다. 이럴때 기준을 잡는 것이 ‘경기선행지수’이다.
경기선행지수
장래의 경기동향을 측정하는 지표. 산업활동과 주택동향, 금융통화 현황 등 각종 경기 관련 지표의 흐름을 복합적으로 따져 6개월 후의 경기흐름을 가늠한다. 이 경기선행지수가 전월보다 올라가면 경기상승, 내려가면 경기하강을 의미한다. 한국은행이나 민간경제연구소들은 더 많은 요소들을 집어 넣어 자체 경제 전망 모형을 운용하기도 한다.
볼수 있는 곳 : https://www.index.go.kr/unity/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057
어디까지나 예측이다.
온라인에서 돈을 번다는 것은 사람들이 지갑을 열어야하는데 이를 참고하기위해서 보는 자료라고 생각하면 좋을듯하다. 코로나 이후 이 부분이 점차 감소하는 것이 보이고 있다.
현재는 2022년까지 산업활동은 좋았다.
그런데 올해 초부터 작년과 비교하였을 때 확실히 체감현상이 안좋게 느껴지고 있다. 그렇기때문에 이러한 체감을 위에 그래프와 매칭이 되는지를 확인해보는 것이다.

일단은 코로나 이후 돈이 풀리면서 그래프는 위로 올라가고 있었고, 현재는 2022년 하반기부터 떨어지는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다.
여기에서 예상할 수 있는 것이 부채의 문제, 그리고 금리에 대한 예측불허 문제를 본다면 그다지 밝은 미래는 아닐것이다.
예상을 했을 때 장미빛 경제보다는 암흑의 경제 상태가 올것이라고 쉽게 예측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 상황을 피해야할까?
이럴때일수록 아래와 같은 정보를 많이 보는 것을 추천한다.



개인적으로 이런 연구 주제를 보았을 때 부동산과 연관된 금융쪽에서 문제가 터질 것이라고 본다. 일단 KDI만 보더라도 매년 부동산 관련 연구 주제가 올라왔는데, 20, 21, 22년도에 자료들을 찾기가 어렵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고, 미래 예측은 개인 스스로가 해야하는 것이므로 스스로 자료를 찾아봐야한다.
경기가 안좋을 때 무엇을 해야할까?

무엇이 되었든 경기가 좋든 안좋든 우리는 경제활동을 해야한다. 현금이 돌아야 일단 내가 살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경기가 안좋다는 것은 소비를 하는 사람들이 지갑을 닫는 다는 이야기이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예상을 할 수 있을것이다.
- 자산으로 Gap 마진을 보는 것은 거래가 없기때문에 가치가 떨어질 것이다. 가치라는 것은 수요와 공급이 어느정도 있어야 미래 가치를 반영할 수 있다.
- 어렵지만 자산 가치를 늘리는 것보다는 현금흐름을 좋게 만드는 것이 좋을 수 있다.
- 현금흐름을 매월 좋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를 판매를 하는것이 좋다.
- 지갑은 닫았다고 하지만, 경기가 좋든 안좋든 이러한 거래는 항상 있었다.
- 여기서 집중해야할 것은 무엇을 사람들에게 판매를 할 것이냐이다.
- 가급적이면 실물자산 상품을 파는것이 좋다.
- 그렇게하기 위해서는 수요를 이끌어 내야 한다.
자산가치를 늘리는 것보다는 현금 흐름을 좋게 만드는 것이 좋다. 이렇게하기위해서는 일단 부채를 줄여야하고, Cash flow가 언제든지 원할하게 이루어지게 만드는것이 좋다. (현금화, 돈이 묶여있지 않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소비자심리지수
여러 가지 개별소비자동향지수 중에서 중요한 것들 6가지(현재 생활형편, 생활형편 전망, 가계수입 전망, 소비지출 전망, 현재 경기판단, 향후 경기전망)를 추려 내서 평균을 낸 것입니다. 만약 소비자심리지수 값이 100을 넘어서면 시민들이 대한민국 경제를 낙관적으로 본다는 이야기이고, 100을 넘지 못한다면 비관적으로 본다는 뜻입니다.
경기가 안좋아졌을 때 피해야 할 온라인 사업 종류
주저리주저리 말이 많았는데, 중국의 불확실성은 여러 사업들한테 영향을 줄 것이다. 특히 온라인 사업 쪽에도 큰 영향을 줄 것이다.
어디까지나 예측이고, 개인 생각이며, 이러한 피해를 확율적으로 줄이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할까?
- 개인적으로 중국에서 물건을 떼와서 하는 사업들은 가급적 줄여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 소비 심리 관련해서 상품소비가 감소하는 것이 보임.
- 서비스업 생산 역시 가라앉고 있음
- 통계청 자료를 살펴보아야 한다.
- 소비자 지갑이 닫혔을 때는 지식 상품보다는 형태가 있는 상품이 더 잘팔린다. 가급적 형태가 없는 상품은 피하는것이 좋다.
무엇보다 경기가 안좋아졌을 때 반드시 “이것”을 베이스로 시작해야합니다. 세상에는 못파는 물건은 없다. 경기가 안좋아져도 수요자가 줄어드는 것이지, 판매는 반드시 일어나기때문이다.
그래서 세일즈를 잘하는 사람들은 “이것”을 정말 잘 활용하고, 정보를 수집한다.
위 내용들은 확율적으로 많이 팔 수 있는 상품을 정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확율이 높은 시장에서 “이것”을 잘 활용한다면, 더욱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것”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판매 전환을 올리는 필살 방법 | 누구나 알지만 누구나 실행하지 못하는 이유 에서 확인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