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쉽게 이해하기

ESG 경영에서 ESG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영어 단어 첫 알파벳을 딴 용어로, 2004년 UN 보고서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브룬트란트 보고서 이후, 인류가 지구온난화, 빈곤, 환경파괴 등에 따른파국적 국면을 맞이하지 않고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지속가능발전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기 시작하였습니다.

ESG 경영 이해

ESG의 시장 도입과 그 논의의 본격화, 구체화의 핵심적인 기점은 2006년UN 책임투자원칙(PRI, Principles for Responsible Investment)로 제시되었습니다.

PRI는 브룬트란트 보고서의 내용을 실현하기 위해 기업과 협력하기위한 체계로서 제시된 것으로, UN 주도 하에 지속가능성 투자원칙을 준수하는국제적인 투자기관 연합체로 구성되었습니다.

PRI는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와 관련된 이슈를 투자정책수립및 의사결정, 자산 운용 등에서 투자원칙으로서 고려한다는 내용의6대원칙을 가지고 있는데요.

  1. 우리는 ESG 이슈들을 투자 분석 및 의사결정시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2. 우리는 투자철학 및 운용원칙에 ESG 이슈를 반영한 적극적인 투자자가 된다.
  3. 우리는 우리의 투자대상에게 ESG 이슈들의 정보공개를 요구한다.
  4. 우리는 금융산업의 PRI 준수와 이행을 위해 노력한다.
  5. PRI의 이행에 있어서 그 효과성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한다.
  6. 우리는 각자 PRI의 이행에 대한 세부활동과 진행사항을 보고한다.

주주자본주의에서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또는 생태계자본주의로의 전환과더불어 기업의 존재목적에 대한 관점의 확장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ESG 경영 핵심 가치

ESG 경영은 환경과 사회, 거버넌스 구조를 강조하는 것으로 기업경영에서지속가능성을 실현하는 핵심 가치입니다.

따라서 지속가능성과 지속가능발전, 지속가능경영의 개념과 논의의 맥락을 같이하며 환경과 사회, 거버넌스구조라는 요소들은 그간 논의되어온 ‘사회적 가치’라는 거대한 담론 안에포함되었던 것으로 이는 별개의 논의가 아니며, 투자 자체를 사회적가치실현의 방향으로 하도록 전환시키려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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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과 ESG는 모두 이해관계자들에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기업시민의식, ESG는공통적으로 사회의 발전에 대한 기업의 기여를 강조합니다.

ESG 경영 이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기업사회공헌, 기업시민의식, 공유가치창출(CSV) 비교

CSR과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경우 이익극대화와 별개로 기업의 환경, 사회성과와CSR 예산에 의해 제한되는 측면이 있는 반면 ESG는 지속가능성 측면에서의 투자요인으로서의 판단요소라는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기업이 자발적으로 사회 경제적 문제를기업활동 및 이해관계자와의 상호작용에 통합시키는 것으로, 기업의 경영활동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환경적 영향에 대해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접근법으로,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등을 포함합니다.

▣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기업이 적극적으로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자하는일련의 공익적 활동이며 동 맥락의 기업시민의식은 기업에 시민이라는인격을 부여함으로써 개인과 마찬가지로 지역사회 등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일정한 권리와 책무를 가진다는 것으로, 기업이 사회에 대해 갖는 사회적, 문화적, 환경적 책임을 강조합니다.

▣ 공유가치창출(CSV)은 기업이 수익창출을 한 뒤에 사회적 공헌을 하는것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동시에 수익을 창출하자는 것으로, 기업이 사회·환경 문제 해결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윤을 창출할수있다는 경영전략 접근법입니다.

사회적 책임투자, 임팩트투자 비교

사회적 책임투자와 임팩트투자, ESG 투자는 투자의 의사결정에서 단순히재무적 요소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가능성과 유관한 비재무적요소들을 고려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 사회적 책임투자는 지속가능한투자수익에 기여하는 요소로서 ESG 투자 방식을 활용하며, 임팩트 투자의경우 사회적 책임투자 보다 사회적 가치를 강조한 방식으로 기업의사회문제 해결 능력을 가려내기 위한 포지티브 스크리닝 과정에서 ESG 요소가 고려될 수 있는 지점을 가집니다.

결론적으로 ESG 경영에 대한 다양한 정의와 유사 개념들을 분석하고 관련논쟁의 흐름을 검토하였을 때,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때 기존에 고려하던 재무적 요소와 더불어 고려해야하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책임투자(SRI: Social Responsibility Investment)는 기업의 사회적책임을 강조하는 투자방식으로, 과거의 SRI는 사회에 대한 책임에 방점을찍고 규범적으로 접근했다면, 최근의 SRI는 지속가능한 투자수익을강조하며 그 수단적 요소로서 ESG 분석 및 투자전략을 시행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였을 때, ESG는 최근의 SRI 또는 그에 포함되는지속가능투자 전략의 도구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임팩트투자(Impact Investment)는 재무적 성과 추구와 함께 환경과사회에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는 기업과 프로젝트, 펀드 등에 투자하는방식을 의미합니다.

임팩트 투자와 ESG 경영은 모두 재무적 성과 뿐 아니라 비재무적인 사회적, 환경적 임팩트를 성과로 측정하고자 한다는 공통점을 지니지만, 임팩트 투자가 사회문제 해결 능력 등을 가려내기 위한 포지티브스크리닝 방식을 강조한다면 네거티브 스크리닝, 포지티브 스크리닝등 다양한 투자방식과 함께 활용될 수 있습니다.

ESG 경영의 글로벌 사례

현재 경영을 잘하고 있다고 평가받는 글로벌 기업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MSCI의 평가에서 2018년 6월 이후로 줄곧 AAA 등급을 받고 있는 기업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입니다.

국내 기업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ESG 경영을 가장 잘하는 해외 기업으로 뽑힌 MS는 탄소중립을 이미 2012년에 달성했으며, 더 나아가 탄소 흡수량이 탄소 배출량보다 높은 ‘탄소 네거티브(Carbon Negative)’를 2030년까지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MS는 ’AI for Good’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후 문제 해결, 전 세계 공중보건 개선, 장애인의 접근성 향상, 아동보호 및 인권 증진, 문화유산 보존 등을 위해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기술을 제공하는 프로젝트로, 이를 통해 MS가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미국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Patagonia)도 ESG 경영의 우수 사례로 많이 언급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파타고니아는 2011년 미국의 최대 쇼핑 행사인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 때 ‘이 재킷을 사지 마세요.(Don’t buy this jacket)’라는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탄소와 각종 자원의 사용을 줄이기 위해 1년 중 가장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시기에 소비를 지양하자는 캠페인을 벌인 것입니다.

파타고니아는 사람들이 불필요한 소비를 하지 않도록 오래 입을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한편, 유기농 원료와 친환경, 공정무역 제품 등을 재료로 활용해 환경오염이나 사회 문제를 줄일 수 있는 생산 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매출의 1%를 ‘지구에 내는 세금’으로 환경단체에 기부하며 모범적인 ESG 경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국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기업 넷플릭스(Netflix)는 2017년 ‘포용’을 기업의 문화적 가치에 포함했으며, 2021년 1월에는 1차 포용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ESG 기업사례

이 보고서에서 넷플릭스는 직원의 성별과 인종별 비율을 공개하고, 앞으로도 히스패닉이나 라틴계 인재의 채용 비율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 306건의 등장인물과 제작진의 구성을 젠더, 성 소수자, 장애인 등의 기준으로 분석한 다양성 보고서를 발표하며 그간 소외되었던 계층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콘텐츠를 늘리기 위해 ‘넷플릭스 창작발전기금’을 설립할 계획임을 알렸습니다.

주요 기관이 정의한 ESG

한국거래소 : 기업의 전략을 실행하고 기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능력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ment)에 관한요소들을 포괄하는 개념.

IMF : 다양한 자산군에 적용될 수 있는 다차원적 평가체계, ESG 투자: ESG를 경영의사결정 및 투자전략에 통합하는 과정.

CFI :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ment)의 약칭으로, “사회 책임 투자자”들이 관심 있는 세 가지의 광범위한 영역.

삼정KPMG :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영문 첫 글자를 조합한 단어로, 기업 경영에서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달성하기위한 3가지 핵심 요소.

법제연구원 : 기업 가치를 평가함에 있어 전통적인 재무적 요소와 함께 고려해야할 비재무적 요소로서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

MSC : 투자의 의사결정에 있어 재무적 요소에 더해 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요소들을 고려하는 것.

ESG 경영은 기업이 단기적인 이익과 편의만을 생각할 것이 아니라, 사회에 미칠 장기적인 영향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지속가능성을 위한 기업의 실천에는 소비자의 역할도 중요합니다.

소비자의 요구와 선호에 맞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기업은 기술 개발이나 경영 방식의 변화 등을 시도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실제로는 친환경적이지 않지만 친환경 원료나 생산 방법을 활용한 것처럼 홍보하는 ‘그린 워싱(Green Washing)’과 같은 기업의 악용 사례도 나타나고 있어 소비자의 끊임없는 관심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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