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in.tv의 실패 사례 – 2007년 설립한 영상 사이트, 지금의 Twitch

2007년에 설립되어 2014년에 문을 닫은 회사인 Justin.tv에 대해서 공유해볼까 합니다. Justin.tv의 서비스는 아프리카 tv, 유튜브 라이브의 모태가 되는 서비스 입니다.

지금은 대박행진을 달리고 있는 이 서비스를 처음 시도했던 Justin.tv는 왜 망했을 까요?

Justin.tv는 전세계 250 개국 이상에서 사용자가 이벤트, 파티, 프리젠 테이션, 독백 등을 스트리밍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제작 된 라이브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시청자는 동영상 측면의 채팅방을 사용하여 다른 사용자와 마찬가지로 비디오 스트리머와 실시간으로 채팅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스트리밍의 시조새 Justin.tv

Justin.tv는 누구나 무료 였지만 비디오를 시청하기 위해 플랫폼을 자주 사용하는 시청자는 Pro 계정에 가입 할 수있는 옵션이있었습니다.

Pro 계정으로 시청자가 광고없이 모든 채널의 동영상을 즐길 수있었습니다.

동영상을 보려면 사용자는 좋은 인터넷 연결과 최신 인터넷 브라우저 만 있으면되었습니다.

Justin.tv는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으로 다운로드 할 수있는 옵션이없는 웹 브라우저에서 모든 비디오 사이트처럼 작동했습니다.

출처 : https://ko.eyewated.com/

Justin.tv는 2007년 Justin Kan, Emmett Shear, Michael Seibel, Kyle Vogt가 샌프란시스코에서 설립했습니다.

회사의 기본 아이디어는 누구나 자신의 라이브 캐스트를 만들 수 있는 비디오 스트리밍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이 회사는 자신의 삶을 라이브 스트리밍하여 회사의 얼굴이 된 창립자 Justin Kan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Justin.tv 이전에 설립자들은 이미 사용자가 Gmail과 같은 다른 이메일 서비스와 캘린더를 통합할 수 있는 디지털 캘린더 웹 애플리케이션인 Kiko라는 또 다른 스타트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Kiko는 Google이 자체 캘린더 앱을 출시한 후 사라지게 되었고 설립자는 Y Combinator 액셀러레이터의 투자를 회수하기 위해 eBay에서 Kiko를 판매해야 했습니다.

Kiko가 매각된 후 창립자들은 누구나 자신만의 라이브 방송을 만들 수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 사이트를 만들 생각을 했습니다.

개념은 새롭고 대중의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수천 명의 사람들이 Justin Kan의 근황을 궁금해했습니다.

처음에는 Justin Kan만 라이브 스트리밍을 할 수 있었고 다른 사용자는 공개 채팅방을 통해 자신의 삶에 대해 댓글을 달 수 있었습니다.

이 독특한 접근 방식은 많은 관심을 끌었고 수천 명의 사람들이 Kan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궁금해했습니다.

그러나 곧 Kan이 매일 매력적인 콘텐츠를 계속 만드는 것이 지속 불가능하다는 것이 분명해졌기 때문에 회사는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를 라이브 스트리밍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팀은 자신의 라이브 방송을 시작하려는 다른 사람들에게 사이트를 공개했습니다.

그러한 사용자 중 한 명은 피츠버그 출신의 여성 웹 디자이너인 iJustine으로, 결국 매우 성공적인 스타가 되었습니다.

iJustine : Justine Ezarik

Justin Kan은 하루 24시간 Justin.tv를 통해 인터넷에서 자신의 삶을 스트리밍하는 일을 쉬었습니다.

Justin Kan은 지난 주에 하루 지원을 요청했고 Pittsburgh 비디오 블로거 Justine Ezarik (일명 iJustine)이 그 일에 자원했습니다.

Revver는 그녀의 샌프란시스코 여행을 후원했으며 그녀는 화요일 하루 종일 카메라를 착용했음

사이트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Justin.tv는 휴대폰만 있으면 누구나 스트리밍을 시작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확장했습니다.

사용자가 수만 개의 채널을 만드는 동안 월간 수천만 건의 페이지뷰를 생성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스트림이 합법적인 것은 아니며 NFL 게임 및 영화와 같이 저작권이 있는 자료를 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팀에서 이러한 채널을 삭제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불법 채널의 수가 너무 많아 콘텐츠를 단속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회사가 실시간 방송에서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를 실시간 스트리밍하는 방향으로 선회할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창립자들은 Alsop Louie Partners와 Felicis Ventures로부터 800만 달러를 모금했습니다.

이 플랫폼은 10월에 리브랜딩되었고 팀은 Jonas Brothers가 재출시를 축하하기 위해 라이브 스트림을 주최하도록 설득하여 80,000명 이상의 시청자를 확보했습니다.

또한 Facebook, Twitter, Myspace 등과의 통합을 출시하거나 디지털 비디오 녹화(DVR) 기능을 추가하는 등 빠른 속도로 혁신을 계속했습니다.

2009년 3월까지 이 플랫폼은 2천만 명 이상의 고유한 월간 방문자를 유치했습니다.

그러나 플랫폼은 결국 몰락으로 이어질 몇 가지 주요 문제에 직면했습니다.

동영상 스트리밍 사업의 시조새가 직면한 과제

  1. 플랫폼에서 증가하는 저작권 침해 사례를 억제할 수 없다는 것
  2. 수익을 창출하지 못했고 본질적으로 자금 조달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었음.

Justin.tv는 상당한 수익을 창출하지 못했고 자금 지원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회사는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스폰서 채널과 유료 콘텐츠를 도입하려는 시도는 비즈니스를 유지하기에 충분한 수익을 창출하지 못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계속해서 법적 문제에 직면했습니다. 2011년 1월 UFC는 불법 생중계를 중단하지 못한 플랫폼에 대해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FOX 및 UFC와 같은 미디어 대기업으로부터 수많은 소송에 직면해 있었고, 이 문제는 회사에 중대한 장애물이 되었고 규제 기관과 경쟁업체로부터 더 많은 조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Justin.tv가 유명해지게 된 계기

2011년 6월 6일, 팀은 게이머를 위한 별도의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인 Twitch를 공개했습니다.

Twitch를 출시하기로 한 결정은 현명한 조치였습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게임 플레이는 스튜디오가 플레이어가 만든 자료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하지 않기 때문에 저작권 문제에 대한 거의 모든 우려를 제거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게임 산업은 Twitch 및 Justin.tv 팀과 협력하는 데 훨씬 더 개방적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e스포츠 이벤트를 후원했습니다.

Twitch는 라이브 스트리밍 공간에서 빠르게 지배적인 플레이어가 되었으며 출시 후 몇 달 만에 10억 분 이상의 시청 콘텐츠를 캡처했습니다.

Twitch의 성공으로 팀은 결국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에 거의 모든 노력을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2014년 2월 Twitch는 너무 커져서 Twitch Interactive라는 새로운 기업 구조로 Justin.tv를 흡수하게 되었습니다.

2014년 8월 5일, Justin.tv의 공동 창립자 Kan과 Shear는 다음 달에 서비스를 종료하겠다고 발표합니다.

20일 후인 8월 25일 아마존은 무려 9억 7천만 달러에 Twitch Interactive를 인수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오늘날 Twitch는 라이브 스트리밍의 대명사이며 해당 공간에서 가장 지배적인 플랫폼입니다.

일반적으로 아마존 닷컴에 기업을 매각했으니 성공했다고 생각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플랫폼 수익 구조가 명확했다면, 더욱 성공적인 스타트업이 되었을수가 있었죠.

수익모델을 어떻게 가져갈 것이냐는 정말 중요한 것이고, 광고 하나로 수익 모델을 가져가는 것은 지속적인 수익모델이 될 수 없다는 사례를 남겨줍니다.

저작권 위반으로 인한 스트레스 누적 역시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러한 저작권 관련하여 미국은 굉장히 까다롭기때문에 법적인 문제가 계속적으로 들어오게 되면 계속적인 사업이 힘들 수 있습니다.

법규를 제대로 이해하고, 이를 준수하는것도 중요합니다.

Justin.tv는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당시 배경과 상황을 보았을 때 매력적인 콘텐츠가 부족하여 플랫폼 견인을 하지 못했습니다.

사용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제품을 만드는 것은 정말 중요한 작업입니다.

물론 피벗을 하여 많은 인기를 얻는 트위치로 변하였지만 트위치 기본 모델은 Justin.tv에서 시작한 것입니다.

더욱 확장을 할 수 있었지만, 사용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지 못한것이 아쉽네요.

Justin.tv는 모바일 스트리밍 수요가 늘어나는것을 알고 있었지만 수요자들을 커버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사용자들이 많이 이탈을 하였습니다.

스타트업은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에 적응을 하고 이를 받아들여 기술적인 부분을 최신 상태로 유지해야한다는 교훈을 줍니다.

내 사이트에 트래픽 늘어나지 않는다면, "제이키의 링크쥬스(구독자 전용)"를 통해 질문을 하세요. 컨설팅 비용보다 확실하게 저렴할 것이고, 신뢰를 위해 월구독을 선호합니다.

위 글 내용 중에 궁금한 내용이나 더 알고 싶은 내용은 네이버 카페 질문카테고리 오픈했으니 거기에 문의해줘. (트위터 또는 쓰레드에 DM이나 문의사항을 남겨주세요.)

Leave a Comment

s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