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글을 씁니다. 작년부터 꾸준하게 문의가 들어오는 것 중에 하나가 쇼핑몰 운영을 위해 SEO를 봐달라는 요청이 많이 들어옵니다. 이러한 요청이 들어올때 비용을 받지 않고, 설명을 해드렸는데, 글을 남겨서 제가 생각하는 초기 쇼핑몰을 운영할 때 효과적인 방법을 공유드립니다.
온라인 쇼핑몰 운영을 하였을 때 직접 만들까? vs 커머스를 이용할까?
시작하시는 분들의 가장 큰 고민이죠?? 결론을 말씀드리면 저는 커머스를 이용하라고 말씀드립니다. 시간 그리고 비용 무엇보다 트래픽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많기 때문인데요.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시스템 이론으로 보았을 때
시스템 적으로 보았을 경우 이제는 사이트가 가벼워야 검색 순위에 잘뜹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브랜딩이 되어 방문자가 꾸준하게 찾아오게끔해야하죠.
하지만 처음 운영을 하신다면 브랜딩이 당연히 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처음 운영을 하시는 분들이 가장 큰 착각을 하시는 부분이 다른 쇼핑몰과의 차이를 크게 생각하시고, 이 부분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찾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직접 운영해보신분 들은 향후에 깨달으시는 부분이 이 차이점은 소비자들에게 크게 와닿지 않게 됩니다.
처음 생각한 부분이 현실화 되지 않으면, 사람들이 저같은 사람들에게 문의를 요청합니다. SEO로 페이지를 빠르게 하여 개선을 하시려고 하시는데….
아무리 개선하여도, 쇼핑몰은 ID 별로 운영이 되는 페이지이고, 동적페이지가 많을 수밖에 없으며, 이런저런 시스템이 들어가다보니 무거울 수밖에 없습니다.
한마디로 속도를 아무리 빠르게 개선하여도, 검색엔진이 원하는 수준으로 맞추기는 한계가 있습니다. 약한 키워드일 경우 사람들이 찾지 않으니 가능할 수 있죠!!!
그래서 저같은 경우에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지 말고, 처음에는 커머스에 입점하여 시작하라고 많이 권합니다. 어차피 무겁게 운영이 되어 다른쪽 노출이 어렵다면, 트래픽이 조금이라도 들어오는 커머스가 더 좋겠죠???
그리고 이 커머스에 있는 내 쇼핑몰 소개를 해주는 E book을 다른 도메인을 구매하여 정적 페이지 (로그인 없는 페이지)로 만드는 것이 더 좋습니다.
한마디로 트래픽을 끌어오는 페이지와 돈이 되는 페이지를 분리시켜 트래픽 끌어오는 페이지는 가볍게!!! 돈이 되는 페이지로 트래픽을 넘겨주는게 더 효과적이라 생각합니다.
2. 운영비용을 보았을 때
운영 비용을 생각한다면, 커머스에 입점을 하게 된다면 판매당 수수료를 내면 됩니다. 하지만 온라인 몰 운영을 하게 된다면, 서버, 사이트 디자인 개발, 결제 시스템 수수료, 유지보수 등의 비용을 내게 됩니다.
온라인 몰이 잘될거라는 확신이 있으면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좋지만 승률이 반반이라면 들어가는 비용을 2년을 기준으로 산정해보세요.
같은 판매량이라도 커머스 비용이 덜 들어갈것입니다. 서버 비용, 개발 비용, 유지보수 비용이 한번 개발하고 안내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어떠한 해결되지 않는 문제가 있으면 잘 모르는 경우 저 3가지 중 1개를 투자하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이 보았고, 상담을 하였습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쇼핑몰이 잘 안되는 문제를 접할 경우 이 문제는 트래픽을 얻지 못해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3. 마케팅적인 부분으로 보았을 때 (트래픽 기준)
1번과 2번보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트래픽입니다. 몰을 운영한다는 것은 돈을 벌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트래픽을 냉철하게 생각하지 않고, 자기 자신의 긍정적 믿음을 더욱 신뢰하여 쇼핑몰을 만드시는 분들도 꽤 보았습니다.
아주 적은 트래픽이라도 처음부터 얻고 싶다면, 커머스 입점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체 플랫폼에서 찾는 사람들이 반드시 있으니깐요.
이 트래픽 + E book 과 같은 페이지 또는 블로그를 활용하여 추가적인 트래픽을 모으시는것이 더더더더 효과적입니다.
어디서 트래픽을 모으실 건가요? SNS, 검색엔진???
SNS라면 블로그를 이용하여 홍보하셔도 좋고, 원페이지로 내 상품 리스트를 원페이지를 만들어 공유해도 좋습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검색엔진이라면 원페이지보다는 제품 설명이 여러개 작성한 페이지가 있는 블로그나 사이트가 노출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 구글 검색엔진은 정말 사용자를 위한 페이지로 변하였고, 네이버 역시 이렇게 변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원페이지로 내 제품만 소개해주는 방식은 이제 노출이 될 가능성이 날이갈 수록 적어집니다.
위에도 이야기 했듯이 검색엔진에서는 쇼핑몰 사이트가 무겁기에 검색 노출이 일단 블로그 같은 정적페이지보다 밀립니다.
참고 : SNS는 쇼핑몰 페이지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SNS 노출만을 위한 것이라면, 쇼핑몰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트래픽을 조금이라도 여러 플랫폼에서 받기 위해서는 커머스와 E book 또는 블로그를 같이 운영하시는 것이 굉장히 유리합니다. 그리고 검색이나 SNS에 링크를 붙여 키운다면, 커머스 입점 사이트를 키우는 것이 아니라, E book 또는 블로그를 키우는 것이 트래픽을 더 모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제일 먼저 생각해야하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 트래픽
- 운영비용
- 서비스 질
트래픽은 내 서비스가 좋아야 몰릴 것이라 생각을 하시는 경우가 많지만, 온라인에서 트래픽을 많이 모을 수있는 불멸의 방법 중 가장 첫번째는 “사람들 눈에 들어오게 하는것” 이 가장 중요합니다. 디자인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는 곳에 내 사이트배너나, 내 사이트 소개 글이 많게하여 사람들 눈에 들어오게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처음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내 사이트에 트래픽 늘어나지 않는다면, "제이키의 링크쥬스"를 통해 질문을 하세요. 이제는 방법적인 부분을 아는것보다는 내 사업적 목적에 맞는 사이트나 블로그를 만들어서 트래픽을 늘려야하는 시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