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EAT 페이지 품질 가이드라인으로 보는 SEO 변화 – 2022 준비

Google 품질 평가자 가이드라인의 새로운 버전이 있으며 여기에 Google이 가이드라인에 적용한 모든 변경사항과 이러한 변경사항이 중요한 이유가 나와 있습니다. 

QRG(Search Quality Raters Guidelines) 새 버전은 2019년 5월 16일자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Google이 이 가이드라인의 내용을 보게되면 페이지 품질 측면에서 EAT의 사용법을 바꾸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눈여겨 봐야할 듯합니다.

Google EAT 페이지 품질 가이드라인으로 보는 SEO 변화

EAT란

EAT는 Expertise (전문성) | Authoritativeness (권위) | Trustworthiness (신뢰성) 의 약자입니다.

2018년에 도입된 구글의 용어이고 웹사이트 평가할 때 쓰이는 표준입니다. 이 google EAT는 YMYL (Your money, Your life : 돈,경제,삶,건강 콘텐츠) 주제에 연관이 되었는데요.

이 EAT의 몇가지 핵심적인 요소가 2021년 6월7월 업데이트에 적용이 되었을거라고 예상을 하는 SEO 전문가들이 눈에 많이 보입니다.

위에 전문성, 권위, 신뢰성 관련하여 구글은 어떤 데이터로 평가를 하고 있는지를 논리적으로 잘 생각을 해야합니다.

  • 신뢰성에 대한 부분은 사용자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권위성은 이러한 신뢰성을 기반으로 얼마나 오래 도메인을 사용했는가로 예상 합니다.
    • 이 부분은 오래전에도 구글에서 도메인 나이를 따졌던 부분이죠. (낙장 도메인 연관됩니다.)
  • 전문성이 제 예상으로 콘텐츠 관련 주제와 카테고리 구분을 구글이 읽는다고 생각을 합니다.

전문가에 대한 부분을 검색엔진이 인식을 할 때 주제에 대한 부분을 분류하고,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문서의 신뢰성과 전문성을 같이 평가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검색엔진은 서버입니다. 

콘텐츠 문맥을 주관적으로 판단을 못하기에 객관적 판단을 위하여 데이터화 시키고 이 데이터를 집계하여 순위를 만들기 때문이죠.

2021년 10월 검색품질 가이드라인 업데이트

Search Engine Journal에서 21년 10월에 재미있는 글을 올렸습니다.

image 18

이 문서의 내용을 보고 개인적으로 드는 생각은 구글의 페이지 품질에 대한 구분 요소가 조금 더 세분화 되었고, 데이터를 집계할 수 있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구분하는 부분에 대한 내용은 구글에서도 공개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이드라인의 문구를 데이터화로 해석을 한다면,이제는 구글은 어느정도 세분화 시킨 데이터로 더 정확한 사용자 의도와 반응을 집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위에 콘텐츠가 나랑은 상관없어라고 이야기할 수 있지만, 굉장히 큰 카테고리로 보았을때 성차별, 폭력사건의 피해자와 그 친족에 대한 내용, 비도덕적인 내용이 있는 페이지일 경우 최적 페이지 품질로 분류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카테고리 범위로 보아야하고 하나하나 키워드로 봐서는 안될 듯합니다.

알고리즘이 Google EAT를 어떻게 분석할까?

Google EAT를 이해하는 구글 특허 알고리즘

EAT를 구글이 어떻게 알아라고 할 수 있을 수 있습니다. 구글의 알고리즘을 살펴보면 EAT 평가 관련하여 암시를 하는 문구가 트위터에 올라와있습니다.

위 분석방법은 2020년 작성된 글입니다.

하지만 21년 6~7월 알고리즘 업데이트로 사용자 데이터를 이용하여 더 세분화하여 이번 알고리즘에 포함이 되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Google EAT 페이지 품질 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2022년 어떻게 준비해야하나?

Google EAT가 핵심적으로 검색 순위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그 부분은 직접 TEST를 해봐야합니다.

하지만 해외의 SEO는 한국보다 몇십년 앞서 있고,

무엇보다 구글과의 소통이 오랫동안 하면서,

그들이 무엇을 포인트로 업데이트를 하는지를 잘 파악합니다.

개인적으로 한국은 한국어만의 특유의 언어 특성이 있어서 반은 우리게 맞는 방법으로 준비를 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어 기반으로 된 글로벌 검색 엔진 기반과는 다른 데이터 또는 Local 기반으로 데이터 집계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TEST를 하였을 때 훨씬 좋은 결과가 나왔었죠!)

1. 처음 시작할 때는 외부 트래픽이던 검색 트래픽이던 사용자들을 내 페이지로 많이 끌어와야한다. (백링크 배포)

2. 백링크 수량보다는 콘텐츠 질로 사용자들이 페이지에 오래 머물고 활동을 하게끔 해야한다.
(사용자 데이터 기반)

3. 콘텐츠 페이지는 위에 EAT에 위배되지 않는 내용이어야 한다.

4. 콘텐츠를 만들때 사용자가 반응하는 요소요소 부분을 잘 구성하여 글을 써야한다. (데이터 측면)

5. 웹문서를 많이 배포하는 것보다는 꾸준하게 배포하는 것이 중요하다.

6. 카테고리를 주제별로 잘 나누어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이제는 페이지 중심 색인이므로 도메인 위주로 노출될 확율은 적다고 봐야한다.)

7. 프로그램 무분별한 사용으로 사용자 데이터가 안좋게 나올 경우 SPAM 가능성이 높아졌다.

(해외 백링크의 경우 사용자가 링크 클릭 후 바로 이탈하면 SPAM 인식으로 될 경우가 높다. 그럴때 SPAM LINK 알고리즘 업데이트 가이드에 따라 링크 구분을 잘해야 할 것임.)

8. 전면 광고, 팝업 광고는 페이지 품질을 떨어트리는 것으로 구글은 보고 있으므로 사용을 안하는 것이 좋다.
(상단의 버튼을 클릭하여 구글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링크쥬스 블로그


궁금하신 키워드는 아래의 검색창을 이용하여 빠르게 찾아보세요.

wprocket linkju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