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이번 반독점법 위반 재판에서 패소를 하였다. 이로써 구글은 사업 매각 등과 같은 변경을 줄지 아니면 법무부와 합의를 할지 관심을 쏟고 있다.
재판부는 시장 점유율을 높이게 되면서, 무제한적인 광고 가격 인상으로 이어졌다고 보고 있다.
그렇다면 재판에 패소한 구글은 어떻게 움직일까?
구글 움직임 예측
항소 실패 시
구글이 항소에 실패하면, 법원이 구글의 사업 운영 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조치를 명령할 가능성이 크다
여기에는 검색 사업 부문 분할 매각, 특정 계약 조건의 변경, 그리고 경쟁사들이 시장에 더 쉽게 진입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옵션이 포함될 수 있다.
중간 합의 도출할 경우
구글과 법무부가 중간 합의를 도출할 경우, 구글은 일부 사업 운영 방식을 수정하고, 특정 조건을 충족시키는 방식으로 사태를 마무리할 수 있다.
이는 구글의 검색 시장 지배력을 일부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재판의 결과가 검색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재판 결과가 가져다주는 검색 시장 영향
경쟁 증가
구글이 기본 검색엔진으로서의 지위를 잃거나, 타 업체들이 더 쉽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 경쟁이 증가할 것.
이는 소비자들에게 더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서비스 품질의 전반적인 향상을 촉진할 수 있다.
하지만 판매자들은 다양한 플랫폼에 비용을 내야하기때문에 비용이 더 들어갈 수 있는 상황이다.
광고 시장 변화
구글의 검색광고 시장 지배력이 약화되면, 광고주들은 다른 플랫폼으로도 눈을 돌릴 가능성이 있다.
이는 광고비용의 변동성을 가져올 수 있으며, 다른 광고 플랫폼들에게도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안그래도 SNS와 같은 플랫폼에서 이러한 기회를 놓치지 않을 수도 있을듯 하다.
데이터 접근성:
구글의 데이터 독점이 완화되면, 다른 기업들도 더 많은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 되어, 더 나은 서비스와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결말
개인적으로 이러한 재판의 움직을 좀 더 지켜봐야할 듯 하다.
검색엔진 시장이 현재 AI시장으로 변하고 있기때문에 구글은 상황에 따라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봐야한다.
만약 구글이 매각을 한다면, 솔직히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기회가 열릴듯한데, 한국은 글쎄~
한국은 아직 검색엔진 시장이 네이버이고, 구글의 경우 유튜브와 광고 쪽만 잘 쥐고 있어도 돈이 되기때문에 구글 자체에서 어떠한 움직임을 취한냐에 따라 시장의 흐름도 변할 듯 하다.
어차피 SEO 시장도 검색시장보다는 이제는 큰 틀이 변해가고 있는 상황이라 시장의 혼란이 크게 올까?? 두고봐야할듯하다.
하지만 온라인에서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시장의 방향성을 볼 수있기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할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