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서 ‘이것’을 알아야 가능합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 알아야할 사항들

구글 상위 노출로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작성해보았습니다. 2022년부터 2023년까지 구글은 끊임없는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순위는 거의 들쓱날쑥할 정도로 변하였다가, 최근들어서 순위가 조금씩 잡혀가는듯 합니다.

과거 백링크 작업이나 PBN으로 끌어올렸던 사이트들은 내려가고,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하는 사이트들이 점차 위로 올라가고 있는데요.

구글의 경우에는 이제는 단기간 작업으로 무엇인가를 이루어내겠다는 어려운 시스템이 되었습니다.

기존의 순위에 영향을 주었던 백링크 시스템이 하나에서 열까지 업데이트하면서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2023년 구글 검색 순위 관련하여 미국 독점금지 재판을 하게되면서 오픈이 되었습니다. 관련된 최신 정보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알고리즘 변화

가장 대표적인 것이, 스팸 시스템과 페이지 스피드, 모바일 친화적 순위 시스템 구글 핵심 순위 시스템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이게 복잡한 것이 무엇이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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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시스템이 제거가 된 것이 아니라, 핵심 순위 시스템의 일부가되면서 녹여졌다는것이고, 이는 위에 요소들을 빠르게 분석하여 데이터 반영을 할 수 있게 되었다는 뜻입니다.

한마디로 “나와 상관없는 시스템”이 아니라 이제는 “기본 시스템”이라고 봐야합니다.

더욱더 복잡해진 알고리즘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 알아야할 사항들 검색 시스템
출처 :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updates/helpful-content-update?hl=ko

구글 검색 순위 시스템에 사용이 되는 시스템들입니다.

한다미로 거미줄처럼 엮이고 엮여, 검증을 하여 문서의 질을 판단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가장 주위깊게 봐야하는 것은, ”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 ” 입니다.

이 시스템이 이제는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시스템이라고 봐야하는데,

작년 2번의 업데이트를 하였고, 위 시스템이 업데이트를 하면서 핵심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핵심 업데이트는 유용한 콘텐츠를 중심으로 리뷰 업데이트, 스팸 업데이트와 연관하여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현재 구글 검색 순위는 이러한 핵심 업데이트가 완전히 판을 바꾸어서 변했기 때문에, 기존의 페이지 SEO를 한다고 해서 검색순위가 오르는 상황이 아닙니다.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 내용을 볼 수 있는 글

순위 업데이트 내용 바로가기
1핵심 업데이트 설명
2유용한 콘텐츠 시스템 설명
3리뷰 시스템 설명
4스팸 업데이트 설명

또한 위에 조건들을 맞춘다고 하여도, 구글은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콘텐츠 질을 검증하기 시작하였는데요.

Ga4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사용자 데이터를 취합하고, 이 데이터를 이용하여 콘텐츠 질이 좋고 나쁘고를 판단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이 사용자 데이터는 백링크들을 통해 들어오는 트래픽으로 콘텐츠 판단할 수 있게 되었고, 스팸 문서인지 (PBN, 자동 백링크 필터 가능)를 판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보다 느린 색인 속도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서 반드시 해야하는 것이 Index, 색인 입니다.

색인 속도는 전보다 확실히 느려졌습니다.

구글은 탄소경제를 위해 전기사용량을 줄이려고 합니다.

Index 즉 색인은 이 전기사용량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요. 색인을 많이 하려고할수록 서버의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고, 전기 사용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간단하게 비교하자면, 코인 채굴할때의 전기 사용량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전기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색인의 최적화되고 구글봇의 사이트 방문 빈도를 낮추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빠른 색인을 위해서는 가장 기초적이고, 원초적인 방법을 써야 색인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생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치콘솔의 사이트맵으로 봇을 불러들이는것보다는 사이트에 방문자를 유도하면서 봇을 불러들이는것이 더 효과적)

별차이 없을 것 같다고요???

TEST를 하였을 때 확실하게 큰 차이가 있었고, 이를 하기 위해서는 실제 한국에서 사용자들이 방문을 하는 사이트에 내 사이트 링크가 있어야 합니다.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실용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문서들을 먼저봐야하는데, 이러한 반응을 사용자들의 트래픽을 이용하여 보게되는 것입니다.

자동화 쓰면된다???

이 역시 WAF의 기술력 또한 뛰어나기때문에 IP, 등록된 Proxy 회사들을 기준으로 충분히 필터를 할 수 있기때문에 효과는 없을 것이며, 있더라도 당장의 효과이지 향후에 제재는 받을 것이라 보셔야합니다.

결과적으로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새로운 알고리즘 시스템을 이해하고, 이제는 실제로 브랜딩이 되어 사람들이 방문하게끔 만들어줘야합니다.

  • 기본적인 구글 상위 노출 구조는 과거와 같지만, 중요 요소가 완전히 바뀌었고, 사용자 데이터를 이용하여 문서를 검증 시켜야하는 시스템으로 변했습니다.

기존의 문서 하나로 브랜딩을 시키겠다라는 생각은 버려야하고, 도메인을 중심으로 여러문서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지 안되는지를 구글봇은 판별을 하고, 사이트 도메인의 중요도를 판단할 수 있게 된 시스템입니다.

“단순한 DA, DR로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복잡한 빅데이터의 결과값을 보여주는 DA, DR 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사이트 하단의 프리미엄 페이지를 통해 정보와 문의를 주시면 됩니다.

이제는 혼자서 페이지를 최적화시키는것은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 되었다고 판단이 되고, 정보를 파악하여 불안요소를 제거하시면서 운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방법 – 2023년

1네이버 구글 검색 상위 노출은 어떻게 해야하며, 무엇을 알아야할까?
2유용한 콘텐츠 시스템 최적화를 위한 방법
3콘텐츠 질을 높여주는 신뢰성과 권위성을 적용하는 방법
4블로그 최적화 1편 – 글쓰기 (소제목 중요성 : 웹사이트 영역 ‘워프’ ‘티스’ 등등)

과거에 썼던 글

구글 상위 노출 업자들의 ” SEO ” 방법 지금 공개 합니다 – Tier 1 구조 – 링크쥬스 블로그

구글, 네이버에서 "이끼, itgit"을 찾고 SEO 관련 자료를 검색창으로 찾으세요. 왠만한 자료는 다 모았습니다.

사이트맵으로 글 찾기

내 사이트에 트래픽 늘어나지 않는다면, "제이키의 링크쥬스"를 통해 질문을 하세요. 이제는 방법적인 부분을 아는것보다는 내 사업적 목적에 맞는 사이트나 블로그를 만들어서 트래픽을 늘려야하는 시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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