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부터 순위 시스템에 핵심적 알고리즘을 맡게된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 (helpful content system)이 있습니다. 과거에 백링크를 가지고 자동배포를 하던가, PBN으로 검색 순위를 좌지우지 했던 것을 이 시스템이 등장을 하면서 어렵게 되었습니다.
Google 검색의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은 Google의 자동 순위 결정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신호를 생성하여 다른 사용자를 위해 생성한 독창적이고 유용한 콘텐츠를 검색결과에서 더 효과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합니다.
구글 검색 순위에서 가장 중요한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이 어떤것이고, 어떻게 적용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 관련하여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이란 내 콘텐츠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위해 제작된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인기 검색결과로 표시하는 알고리즘입니다.
어려운 것 같지만, 이러한 알고리즘을 작동시키기 위해서 몇가지 데이터를 가지고 구글은 분석을 하고, 구글 검색엔진에서 몇가지 섹터를 나누어서 정보 분류와 사람을 위한 정보인지를 파악합니다.
아래의 글을 보시면 이해가 좀 더 되실 겁니다.
Google의 검색 순위 시스템은 수십억 개의 웹 페이지와 콘텐츠를 분석하여 가장 관련성 높고 고품질의 콘텐츠를 식별하는 자동화된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이 시스템은 웹 크롤러를 통해 페이지를 스캔하고 색인화하며, 각 페이지는 사용자에게 유용하고 권위 있는지에 따라 평가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Google이 웹사이트를 어떻게 순위 매기는지 이해하는 데 중요합니다.
Google의 복잡한 알고리즘은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검색 결과를 순위 매깁니다. 이 알고리즘은 웹 페이지의 콘텐츠를 분석하여 사용자가 찾고 있는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Google은 웹 페이지를 순위 매기며, 대부분의 순위 요소는 페이지 수준에서 고려되지만 일부 사이트 전체 요소도 순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Google의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은 방문자 만족도가 높은 콘텐츠에 보상을 제공하고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콘텐츠에는 불이익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시스템은 머신러닝 모델을 사용하여 완전히 자동화되어 있으며, 전 세계 모든 언어에서 작동합니다. 이는 Google이 콘텐츠 순위를 결정하기 위해 평가하는 여러 신호 중 하나입니다.
사이트가 제3자 콘텐츠를 호스팅하는 경우, 이러한 콘텐츠는 Google이 생성하는 사이트 전체 신호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유용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이트는 추가 작업이 필요 없으며, 시스템은 도움이 되는 콘텐츠에 보상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트래픽 변화가 관찰되면(예: 공개적으로 게시된 순위 업데이트 후), 콘텐츠를 평가하고 수정하거나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콘텐츠 자체 평가를 위해 페이지는 특정 질문을 사용하여 콘텐츠가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질문은 콘텐츠의 독창성, 포괄성 및 가치를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콘텐츠가 전문성을 반영하고 주제에 대해 권위 있고 신뢰할 수 있는지 여부를 고려하도록 권장합니다.
Google의 핵심 순위 시스템은 우수한 페이지 경험을 제공하는 콘텐츠에 보상을 제공합니다. 사이트 소유자는 페이지 경험의 다양한 측면에 초점을 맞추도록 권장됩니다.
페이지는 사용자 중심 콘텐츠에 집중하고 검색엔진 중심 콘텐츠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E-A-T(경험, 전문성, 권위, 신뢰성) 개념과 품질 평가자 가이드라인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는 Google의 자동화 시스템이 고품질 콘텐츠의 순위를 매길 때 고려하는 다양한 요소입니다. ‘누가, 어떻게, 왜’ 콘텐츠가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질문을 통해 콘텐츠의 E-E-A-T를 평가하고 Google의 순위 기준과 일치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정보는 콘텐츠 제작자와 웹사이트 소유자가 Google 검색에서 콘텐츠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실용적인 조언과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Google의 순위 시스템에 의해 보상받을 가능성이 높은 고품질, 사용자 중심 콘텐츠를 만드는 데 중요한 자원입니다.
이 시스템의 핵심은 사용자 중심 콘텐츠에 집중시키기 위해 만든 것입ㄴ다. 검색엔진 중심 콘텐츠는 백링크, 기술적 SEO등이 갖춰진 것은 말합니다.
사용자 중심 콘텐츠라는 것은 위 검색엔진 중심 콘텐츠 + 사용자 상호작용 데이터를 분석하여 콘텐츠 품질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 어떻게 적용하는가?
검색엔진 중심 콘텐츠는 이미 나와있는것과 2023년 이후 EEAT에 맞는 글쓰기 방법으로 글을 쓰시면 됩니다.
- EEAT 관련 정보
- 콘텐츠 질을 높여주는 방법 (신뢰성 권위성 적용 방법)
-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 관련 정보 및 적용 방법
핵심은
-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방법으로 컨텐츠를 만들어주고,
- 트래픽을 유치하여
- 사용자 상호작용 데이터를 쌓아줌.
위 3가지를 병행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구글만 적용한 것이 아니라, 사용자 상호작용 데이터를 이용하여 검색 순위를 높여주는 시스템은 SNS, 네이버에도 적용이 되어있습니다.
위 방법을 이해하시고, 숙달을 하신다면, 온라인의 왠만한 플랫폼에서 노출 및 트래픽을 유도하기 위한 방법을 적용하실 수 있게 되실 것입니다.
많이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제이키의 링크쥬스“에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