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순위 상승을 위한 SEO 어떻게 해야될까? | 2023년 준비

이 글을 쓰는 오늘도 구글은 Spam 알고리즘을 새롭게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이제는 구글 검색 순위 상승을 위해서 구글에서는 새로운 판으로 완전히 짜여졌다고 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이번 Spam 알고리즘은 그만큼 강력하고, 순위에 엄청난 영향을 주는 업데이트 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과거의 방식으로 먹히지 않는 방식으로 작업을 하시는 분들이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한 방향성이라도 잡을 수 있게 내용을 공유를 드립니다.

구글 검색 순위 상승을 위한 SEO 어떻게 해야될까?

먼저 아래의 그림을 한번 보시길 바랍니다. 2022년에은 구글에서 굉장히 핵심적인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그 결과 검색순위를 위한 요소들이 상당히 변하게 되었는데요.

구글 검색 순위 상승을 위한 SEO 어떻게 해야될까?
이미지 출처 : The 2023 Google Algorithm Ranking Factors

상단의 그래프는 미국 SEO회사 First Page Sage에서 만든 검색 순위 영향을 주는 요소들입니다. 저도 이 요소를 상당히 공감을 하고 있으며, 2022년 8월부터 위 방식으로 콘텐츠 발행을 해본 결과 상당히 동의하는 요소들입니다.

위 중요 요소들은 절대 평가치로 보면 안되고 상대평가에 의한 %라 전부 구글 검색 순위 상승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럼 어떠한 부분이 변했는지 이해를 해야하는데, 결과적으로 FACT를 이야기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사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관련 컨텐츠를 꾸준하게 발행하고, 외부 트래픽을 받고 있는 페이지가 순위에 오른다.

2 On page SEO 비중이 낮다고, 안중요한것이 아니고, 절대평가로 인하여 이제는 기본으로 최적화를 해야한다.

3 전문성 그러니깐 한가지 주제를 다루는 사이트가 구글 검색 순위 상승유리하다.

jaykee

백링크 여전히 중요한 구글 검색 순위 상승 요소

사람들이 알고 있는 백링크 개념은 바뀌어야 합니다. 이제 구글 검색 순위 상승 요소로서 백링크 수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안중요하다는 것이 아니고 질적인 백링크가 중요해진 것입니다.

블랙햇 방식의 백링크 작업이 이제 안먹힌다는 것이지, 백링크 자체가 안중요하다는 것이 아닙니다.

이제는 도메인 DA PA가 높은 곳에 백링크를 다는 것이 아니라, 같은 언어, 같은 지역에서 트래픽이 있는 사이트에 있는 백링크를 달고 트래픽이 들어와야 백링크 영향을 받습니다.

아닌것 같다고요? 구글 검색 순위 상승을 위해서는 이부분을 가장 먼저 개선하셔야 할 겁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SEO 저널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검증해보시길 바랍니다.

  1. 자연스러운 백링크 관련하여
  2. 순위 요소에서 백링크 강도는 앞으로 떨어질 것이다.
  3. John Mueller의 백링크 이야기
Jaykee

제목의 키워드는 구글 검색 순위 상승 요소에서 여전히 중요

제목 관련하여 키워드를 어떻게 배치하느냐는 여전히 중요합니다. 이 부분은 오래전부터 중요했고 지금은 더욱 중요해졌으며, 위치는 이제 상관이 없습니다. BERT라는 기술은 하나의 문단에서 특정 단어를 조합하여 인지하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강력한 키워드가 앞에 있다는 것은 관련 키워드로 검색을 하였을 때 사람들이 쉽게 눈에 띄는 위치는 제목의 제일 첫 부분이라 아직까지는 중요하다라고 생각합니다.

지속적이고 매력적이며 전문적인 콘텐츠 발행

가장 어려운 부분이고, 정말 고민이 많이 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습관이 되지 않으면 실행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구글은 똑같은 중복되는 콘텐츠를 거를 수 있는 분별을 할 수가 있어 자동 발행 역시 예전처럼 쓰기가 힘들 것입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것이 전문성에 대한 부분인데, 이 전문성은 관련 주제로 꾸준하게 내용을 업데이트 할 수 있느냐 입니다.

참고로 구글은 검색창이 하나이지만, 네이버처럼 디스커버, 이미지, 뉴스, 동영상 등등 몇가지 카테고리로 검색 노출을 시켜주는 섹션이 나누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적인 콘텐츠 발행을 검증해주는 방법의 요소이고, 이러한 같은 주제 콘텐츠를 발행해주는 것은 관련 전문성으로 인식이 됩니다.

FACT : 검색엔진은 사람이 아니고 사용자들의 데이터 신호를 이용하여 평가를 하고 구글 검색 순위를 먹인다는 것 잊지마세요!

사용자 데이터로 모든 것을 검증

User Engagement는 상당히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GA (구글 애널리틱스)가 GA4로 업데이트 예정인데, 사람들은 GA4가 왜 중요한지 이해를 못합니다. GA4에는 기본적으로 Google tag가 장착이 되어 있으며, 글을 읽는 사용자들의 데이터요소를 측정합니다.

  • 페이지뷰, 일일 사용량, 페이지 머문 시간, CTR, 검색, 공유, 스크롤, 이탈률 사용자들의 모든 데이터를 받고 있음.
  • 이 부분은 네이버도 비슷하게 움직이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단 세세한 데이터 분석은 구글이 더 정교합니다. (이 부분은 여러가지 근거로 1시간이상 이야기 할 수 있는 부분이라 더 적기는 힘들듯 합니다.)
  • 구글 User Engagement 중에 중요한 평균 참여시간에 대하여

On Page SEO는 이제 구글 검색 순위 상승 요소에서 기본 중 기본

Page Speed, SSL, Schema Markup, Internal link, Mobile-freindly 기타 등등 On page SEO가 글쓰는 요소 + 페이지 속도여부도 함께 포함이 되었습니다.

특히 위 그래프에는 없지만, <A> Tag 관련하여 Link rel 선택, 그리고 이미지 ALT 요소, 이미지 사이즈 선택등을 최적화 하지 않으면, 모바일 최적화를 만들어내기가 어려워 졌습니다.

A tag란 위와 같은 형식을 이야기합니다. <a href=””>

이 부분은 서치콘솔과 GA가 데이터를 통합하면서 더욱 정교하게 변해가고 있으며, 최근 알고리즘 업데이트 요소중에 새롭게 추가된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상대평가가 아니고 구글이 원하는 적정치만 맞추어주면 되기에(절대평가) 워드프레스, 그누보드, 제로보드, 기타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맞추면서 해야하는 부분입니다. (Core web vitals를 참고하시고 이해해보기)

최근 저도 새롭게 생긴 요소들로 인하여 모바일 친화요소에서 탈락이 되었었고, 검색 색인에 영향을 미쳤으며, 구글 순위 상승중이던 글들이 바로 나락으로 떨어지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On Page SEO는 바로 결과가 보여지지 않고, 2~4주 정도를 보면서 맞추어야 하므로 상당히 시간도 걸리고, 사이트 요소에 따라 JS, CSS 최적화 방향도 틀리며,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를 할 경우 방향성이 틀려지므로, 이 부분에 자신이 없다면, 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참고로 티스토리도 약간의 손만 보면 속도는 어느정도 낼 수 있어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하지만 최근 애드센스와의 이슈가 있으니 고민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 구글 검색 순위 상승을 위해서

위 요소들의 %는 평가에 대한 부분이지만, 검증을 위해 사용자 데이터를 사용하고, 이 검증으로 여러 요소들을 뒷받침해주고 있습니다.

마치 거미줄처럼 엮여서 하나하나가 구글 검색 순위를 위한 요소로서 뒷받침을 해주고 있어 어느하나 안중요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저 역시 사람인지라 귀찮거나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거르면서 하였지만, 구글에서 업데이트를 할때마다 하나씩 추가가 되면서 중요요소로 자리를 잡고 있네요.

저 역시 이번 알고리즘 업데이트로 상당한 피해를 보았습니다. 아래는 여러 사이트 중 하나인데, 이보다도 더 큰 피해를 입고 있는 것들이 많죠. ㅠㅜ

10월 20일 이후 지옥의 길로 간 사이트

구글은 정말 갈수록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하는지를 모르면 어떤 방향으로 사이트 구조를 만들어야할지 알수 없게 되어가고 있습니다.

” 이제는 모든 요소들을 잘 알고 적용해야 합니다. 안그럼 시간과 돈을 낭비할 수 있습니다. “

모두 화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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