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사이트 최적화 설정으로 색인, 광고 매칭 개선함

2024년 사이트 최적화 설정 방법을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현재 무엇인 문제인지는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의심이 되는 부분이 있어서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2022년부터 검색엔진에서 가장 중요시 해야하는 부분이 바로 “크롤링, 색인“입니다. SEO의 핵심은 바로 크롤링, 색인니깐 당연히 중요한거지만, 2022년부터 구글이 Crawling 빈도를 낮추겠다고 하였을 때부터 Crawling이 잘되게 하여 색인에 실패가 되지 않게 관리를 해줘야합니다.

이 부분을 그냥 쉽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bot이 Crawling을 제대로 못하게되면, 내 사이트나 블로그의 페이지를 가져가지 못합니다.

crawling은 색인뿐만 아니라 광고에서도 굉장히 중요한데요.

애드센스도 bot을 이용하여 광고가 붙은 content를 crawling 합니다.

이러한 crawling은 매칭에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 데이터를 집계하거나 하였을 때 Bot을 보내 데이터를 crawling하는데 이러한 수행을 잘하지 못하게되면 엉뚱한 결과가 초래하게 됩니다.

그래서 검색엔진최적화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것이 바로 색인을 위해 사이트 최적화를 시켜야 합니다.

한마디로 Bot을 보내는 주체가 내 페이지의 정보를 제대로 읽을 수 있게, 충돌 없는 사이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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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최근 기술이 엄청나게 늘어나면서 속도는 빨라졌지만, 이 기술들이 중복되는 요소들이 있다보니 사이트는 정상으로 보이지만, 중복되는 기술들때문에 충돌이 일어나는 것이 아닐까 의심을 해봅니다.

2024년 사이트 최적화 설정 어떻게 하였나?

물론 사이트 겉으로는 이상이 없습니다.

또한 이러한 문제를 서치콘솔에서 크롤링 문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2024년 사이트 최적화 설정 방법 크롤링 통계

위와 같은 크롤링 통계에도 잘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IT는 원인이 있기에 결과가 발생합니다. 어떠한 원인을 제공하기때문에 결과가 발생이 되는것인데, 알고리즘의 대부분의 문제는 내 페이지의 기본적인 데이터를 잘 못가져갔기때문에 그에 대한 데이터 값이 나오지 않는 결과값이 나온다고 봐야합니다.

그래서 가장 기본적인 해결책으로 이에 대한 부분을 TEST를 해보았습니다.

문제는 속도 가속을 위한 사이트 최적화 여러가지 기능들의 중복이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나 합니다.

(에러 메시지라도 뜨면 뭔가 쉽게 발견할텐데 메시지도 뜨지 않습니다. 그래서 속도 가속을 위한 기능중에 설정을 하였을 때 문제가 발생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을 하나씩 제거하였고, 크롤링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요소들도 제거를 해보았습니다.)

결과적으로, 트래픽은 상승을 하는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위는 ga4이고, 아래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입니다.

구글 서치콘솔은 아직 반응이 그대로이지만, 순위권에 올라오는 글들이 보이고 있고, referral이 일단 늘어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역시 왼쪽이 1일전 반영이 되고 난 다음 오른쪽이 개선된 데이터를 보았을 때 개선이 되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솔직히 충돌 에러가 일어나지 않기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알수는 없지만, crawling에 방해가 될수 있을만한 요소들을 제거를 해보니 조금씩 성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운영하시는 분들이나 사이트로 운영하시는 분들은 아래에 자세히 적용하는 방법을 공유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구글, 네이버에서 "이끼, itgit"을 찾고 SEO 관련 자료를 검색창으로 찾으세요. 왠만한 자료는 다 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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