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더욱 개인화되어지면서 대중화를 통한 마케팅이 더욱 어려워지는 세상이 다가오는 듯 합니다. 대중화의 경우 사람들이 몰린 플랫폼에서 검색 노출이 잘되면 되지만, SNS의 플랫폼의 경우 단순 키워드 순위 노출이 아니다보니 정보 노출의 기회가 많아지는 대신 노출 시간이 짧아졌다고 봐야합니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비용을 들이지 않고서는 노출을 시키기 위해서는 브랜딩이 되어야합니다. 그렇게 하기위해서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곳에서 나를 많이 노출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투자도 더욱 할 것이고, 수익화도 할 예정인 인스타그램에 집중을 해야합니다. 그래서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설명과 함께 적용 방법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설명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을 설명해주는 페이지가 인스타그램에 있는데요.
위에 있는 내용들을 살펴보면 핵심적인 내용들이 몇가지가 있습니다.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기때문에 기술을 사용하여 사람들의 경험을 개인화하는 것을 목표.
피드, 스토리, 탐색, 릴, 검색 등 앱의 각 부분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방식에 맞춰진 자체 알고리즘을 사용
사람들은 Stories에서 가장 친한 친구를 찾고, 탐색을 사용하여 새로운 콘텐츠와 제작자를 발견하고 Reels에서 즐거움을 누리는 경향
피드는 친구, 가족, 관심사를 따라잡는 데 도움이 되는 Instagram 내 맞춤형 홈 베이스. (귀하가 팔로우하기로 선택한 계정의 콘텐츠, 귀하가 좋아할 것으로 생각되는 계정의 추천 콘텐츠 및 광고가 혼합되어 있음을 의미)
최근에 무엇을, 누구를 팔로우하고, 좋아하고, 참여했는지. 우리는 귀하가 팔로우하는 계정의 콘텐츠와 귀하가 팔로우하지 않지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정의 콘텐츠 간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경험을 개인화 (내 계정에서 어떠한 것을 노출하는가?)
내용, 해당 게시물을 작성한 사람, 귀하의 선호 사항에 대해 보유하고 있는 모든 정보를 수집
형식과 같은 다른 요소도 고려하기 시작했으므로 귀하가 사진을 선호하는 것으로 확인되면 더 많은 사진을 표시
게시물이 공유된 시점부터 전화나 웹 사용 여부, 동영상 좋아요 빈도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포함
- 내 활동. 좋아요 표시, 공유, 저장 또는 댓글을 단 게시물은 귀하가 관심을 가질만한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게시물에 대한 정보. 이는 게시물이 얼마나 인기 있는지에 대한 신호입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해당 게시물을 좋아했는지, 얼마나 빨리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달고, 공유하고, 저장했는지 생각해 보세요. 게시물 – 콘텐츠가 언제 게시되었는지, 콘텐츠에 첨부된 위치(있는 경우) 등 콘텐츠 자체에 대한 보다 일상적인 정보입니다.
- 게시한 사람에 대한 정보. 이 정보는 해당 사람이 귀하에게 얼마나 관심을 가질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며 사람들이 해당 사람과 상호작용한 횟수와 같은 신호를 포함합니다. 지난 몇 주 동안.
- 누군가와 상호작용한 내역. 이를 통해 특정 사람의 게시물을 보는 데 일반적으로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서로의 게시물에 댓글을 달고 안 달고 하는 것입니다.
게시물과 상호 작용할 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추측하는 알고리즘이 약 12개 정도 있음. 이중 가장 중요한 사호작용 5가지
- 게시물 체류율
- 댓글
- 좋아요
- 공유
- 프로필 사진 탭
동일한 사람의 게시물이 연속으로 너무 많이 표시되거나 추천 게시물이 너무 많이 연속해서 표시되지 않도록 노력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지켜야함. (여기서 확인) 특히 가짜뉴스는 조심해야함. 또한 신고 당하는 게시물은 순위가 오를 수 없음.
스토리 관련해서 관심을 가져야함.
- 기록 보기. 계정의 스토리를 얼마나 자주 보는지 확인하여 놓치고 싶지 않은 계정의 스토리에 우선순위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 참여 내역. 좋아요나 DM 보내기 등 해당 계정의 스토리에 얼마나 자주 참여했는지를 보여줍니다.
- 친밀함. 작성자와의 전반적인 관계를 살펴보고 친구나 가족으로 연결될 가능성을 살펴봅니다.
스토리에 참여하는 사람이 많을 수록 점수를 높게 받음.
탐색 관련해서는 팔로우하지 않는 사람들이 내 계정의 피드를 보게해주기때문에 관심을 가져야함.
내 피드에 노출이 되는 피드는 내가 과거에 좋아요, 저장, 공유, 댓글을 남긴 게시물과 비슷한 피드가 노출.
- 게시물에 대한 정보. 여기서는 해당 게시물이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이는 다른 사람들이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달고, 공유하고, 저장하는 속도와 횟수를 나타내는 신호입니다. 이러한 신호는 피드나 스토리보다 탐색에서 훨씬 더 중요합니다.
- 탐색에서의 활동. 이는 귀하가 좋아요 표시, 저장, 공유 또는 댓글을 단 게시물과 과거에 탐색에서 게시물과 상호 작용한 방식과 같은 신호입니다. 귀하가 특정 유형의 게시물과 상호 작용하는 경우 당사는 귀하가 상호 작용한 원본 게시물과 유사한 콘텐츠를 더 많이 표시하려고 노력합니다.
- 게시한 사람과의 상호 작용 내역. 들어본 적도 없는 사람이 해당 게시물을 공유했을 가능성이 높지만, 그 사람과 상호 작용한 적이 있다면 우리에게 그들이 공유한 내용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게시자에 대한 정보. 이는 지난 몇 주 동안 해당 사용자와 상호작용한 횟수와 같은 신호로, 다양한 항목에서 흥미로운 콘텐츠를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신고가 많은 계정은 시간이 지날수록 콘텐츠를 볼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reel 관련해서 관심을 많이 가져야하는데, 엔터테이먼트에 중점을 두고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되어있음. 릴이 노출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공유, 끝까지 영상을 보는지, 좋아요. 오디오 페이지로 이동할 가능성이 있는 음성이 중요합니다.
출처 : 인스타그램 순위 설명
- 내 활동. 최근에 좋아요 표시, 저장, 재공유, 댓글 달기, 참여한 릴 등을 살펴봅니다. 이러한 신호는 어떤 콘텐츠가 귀하와 관련이 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게시한 사람과의 상호작용 기록. Explore와 마찬가지로 해당 동영상은 들어본 적도 없는 사람이 제작했을 가능성이 높지만, 상호작용한 적이 있다면 , 이를 통해 그들이 공유한 내용에 귀하가 얼마나 관심을 가질지 알 수 있습니다.
- 릴에 대한 정보. 이는 인기뿐만 아니라 오디오 트랙, 동영상의 영상 등 동영상 내 콘텐츠에 대한 신호입니다.
- 게시자에 대한 정보. 우리는 팔로어 수나 참여도와 같은 인기 신호를 고려하여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흥미로운 콘텐츠를 찾고 모든 사람에게 기회를 제공합니다. 청중을 찾기 위해.
위에 있는 내용들은 인스타그램이 기본적으로 어떠한 원리로 순위를 지정하고 있는지를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트위터 알고리즘과 마찬가지로 사용자 상호작용이 정말 중요한 요소라고 봐야합니다.
특히 섀도운벤 관련해서 관심이 많을 것 같습니다. 위에 인스타 순위 설명 페이지 하단에 내용이 서술 되어 있으니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적용 방법
위에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 이해를 위해서 조금 더 쉬운 방법 그리고 적용 방법을 쉽게 설명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위에 내용을 보았을 때 유튜브 숏츠와 초기에는 같은 알고리즘 모델이였지만, 현재 데이터가 쌓인 상태에서 유튜브 숏츠와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은 다른 모델로 변해갔다고 생각하네요.
아래 내용을 통해서 쉽게 이해를 하시고, 적용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