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에는 돈을 버는데 있어서 마케팅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 예상합니다. 그래서 왜 마케팅이 더욱 중요해질지에 대해 적어보고,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적어보겠습니다.
더욱 중요해지거라 예상되는 마케팅
마케팅이라는 것은 시장경제 또는 수요를 관리하는 경영학의 한 분야라고 합니다. 한마디로 소비자들을 내 상품이나 서비스로 유도하게끔 만들기 위한 활동을 의미합니다.
이 마케팅에는 상품 광고, 홍보, 영업을 가장 먼저 떠올릴 것입니다. 수요를 관리하는 활동 중 한 부분이기때문인데요. 마케팅이라는 개념은 내 상품이나 서비스로 유도하게끔 만들기 위한 그러니깐 수요를 만들 수 있는 모든 활동을 뜻한다고 봐야합니다.
이제는 이런 마케팅이 여러가지 이유로 대중화에서 개인화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소비자 분석은 너무너무 중요해지고 있는 시대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무엇인가를 팔기위해서는 개인화된 소비자를 잘 분석해야합니다. 내 취향보다는 소비자 취향에 집중해야할 것이고, 이러한 개인화된 소비자 취향을 분석하지 못하면 사업을 확장하기가 더욱 어려운 시대에 온듯 합니다.
개인화된 소비자 취향 어떻게 분석할까?
온라인에서 정보가 쉴새없이 쏟아지다보니, 놓칠수 있었던 정보들을 다 접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거기다가 이를 더 쉽게 알려줄 수 있는 AI까지 등장하였기에 소비자들의 개인화는 어쩔 수 없는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개인화된 소비자 취향을 어떻게 대처해야할까요?
온라인에서 시작한 정보는 온라인에서 정보를 수집해야겠죠?
이러한 소비자들의 데이터를 접할 수 있게 해주는 “키워드” 분석이라던가, “트렌드” 분석과 같이 여러 분석 Tool이 무료로 서비스를 하고 있고, 내 사이트의 방문자들의 나이, 성별, 그리고 많이 본 페이지를 이용하여 방문자들의 취향을 예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지금의 링크쥬스의 페이지를 보면, 가장 많이 글들을 분석하였을 때,
- 알고리즘
- 방법론
- 사업 관련 이야기
순으로 사람들이 방문을 합니다. (데이터를 공유하고 싶지만, 최근 DDOS와 해킹 공격이 심해 덫을 설치해서 공개 못하는 부분 이해부탁드립니다.)
위와 같은 내용을 보았을 때 알고리즘을 이용한 틈새 찾기 방법론에 사람들이 방문을 한다는 것이고, 사이트를 더욱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이러한 내용들을 더욱 늘려야 할 것입니다.
SEO, 구글 검색 순위 알고리즘과도 연관 된 것인데, 내용을 더욱 늘리면서 내부 페이지 링크를 잘 구축하게되면 사이트는 더욱 잘 성장됩니다.
마케팅이랑 소비자 분석의 연관성
마케팅은 수요를 만들어내기 위한 활동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수요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요가 필요한 사람들이 있어야하죠.
그런데 이러한 사람들이 분산되어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소비자 분석을 하고 이러한 사람들을 하나의 그룹에 묶어줘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그룹 역할을 해주는 것을 개인적으로 Tier1 채널이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채널들은 각 플랫폼에서 노출이 잘되어야하기때문에 사람들이 불편해하는 콘텐츠로 홍보를 하면 안될 것입니다.
그래서 각 플랫폼을 잘 이해하고 사람을 끌어모아서 내 사이트로 모아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때 소비자 분석을 하여 소비자들이 필요로하는 콘텐츠 소재와 분위기를 만들어서 Tier1 채널에 자주 방문을 하게끔하고, 이때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내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게 연결을 해주게된다면 수요를 이끌어낼 수 있게 됩니다.
오래전부터 사용하였던 바이럴 마케팅 방법과도 비슷한 구조이고, PBN 백링크 구조와도 비슷한 개념입니다.
결론
2024년에는 수많은 정보로 인하여 개인화된 소비자들로 인하여 쉽지 않는 시장으로 변해가고 있는 상황에서 금리가 오르고 세계 경제가 좋지 않아 소비자들의 지갑은 닫혀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소비는 전쟁이 나도 소비할 서비스나 물품에는 반드시 수요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수요를 만들어 내기 위해 개인화된 소비자들에게 정밀한 마케팅은 필수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내 사이트에 트래픽 늘어나지 않는다면, "제이키의 링크쥬스"를 통해 질문을 하세요. 이제는 방법적인 부분을 아는것보다는 내 사업적 목적에 맞는 사이트나 블로그를 만들어서 트래픽을 늘려야하는 시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