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샌드박스, 기술적으로 어떻게 봐야하나?

구글 샌드박스 관련하여 구글은 부인해왔습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있다고 믿고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구글 샌드박스가 있는 것인가??? 어떻게 봐야할까요?? 살펴보겠습니다.

요약을 하자면 구글 샌드박스가 있다는 것을 암시해주는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그래서 샌드박스는 아니지만, 비슷한 기능을 하는 무엇인가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단, 이러한 기능들이 비슷하지만 사용하는 의도나 용도가 광범위하거나 어느 알고리즘의 한부분이라서 구글에서 이야기를 하지 않는 것이 아닐까 예상을 해봅니다.

구글 샌드박스란 무엇인가?

구글 샌드박스란 검색 결과에서 내 새로운 페이지나 사이트가 결과에 나오지 않는 상황을 이야기합니다. 구글은 품질을 평가하고 스팸을 방지하기 위해 어느 기간 동안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지 못하게 한다고 합니다.

Google이 실제로 이러한 샌드박스를 사용한다는 구체적인 증거는 없지만 새로운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에 자리잡는 데 시간이 걸리는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SEO 전문가들은 Google이 실제로 샌드박스를 사용하며 이 기간은 몇 달에서 몇 년까지 지속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새로운 웹사이트 소유자로서 인내심을 갖고 고품질 콘텐츠를 만들고 링크를 구축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귀하의 웹사이트는 결국 Google 검색 결과에서 좋은 순위를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Google에서 귀하의 웹사이트 순위를 높이려면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 타겟 고객과 관련된 고품질 콘텐츠를 생성하세요.
  • 제목 태그, 메타 설명, 하위 헤더 등 웹사이트에 관련 키워드를 사용하세요.
  • 고품질 웹사이트에서 귀하의 웹사이트에 대한 관련 링크를 얻으세요.
  • 귀하의 웹사이트를 홍보하세요.
  • SEO 노력에 인내심을 갖고 일관성을 유지하십시오. 성공적인 웹사이트를 구축하려면 시간이 걸립니다.
출처 : ahref

구글 샌드박스 진짜 있을까?

이번 미국 독점 금지 재판에서 나왔던 구글 검색 순위에 영향을 주는 시스템 중에 Side-by-Side라는 것이 있다고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이 Side by Side는 페이지 품질 비교를 하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닐까 예상합니다.

그리고 IS 점수 시스템, PQ 점수 시스템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아마도 이러한 시스템이 신규 페이지와 기존의 페이지들을 비교하고 평가하면서 구글 샌드박스와 같은 현상이 나오지 않았을까 합니다.

현재 구글은 페이지 퀄리티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 가이드를 읽으시거나, EEAT 가이드를 읽어보시길 바랍니다.)와 같이 문서 자체 평가 (객관적 평가일듯함) 그리고 사용자 상호작용 데이터를 이용한 IS 점수와 같은 몇가지 알고리즘이 반복하면서 페이지를 평가하면서 초기에 노출이 되었다가, 사라져서 이러한 이야기가 나오지 않았을까도 의심을 해봅니다.

이렇게 의심을 하는 첫번째 이유가 초기 트래픽이 아주 적은 상태에서 구글은 페이지 퀄리티 점수에 적합한 문서를 위로 올려주고 실제 사용자 데이터를 받아보고, 기존의 페이지들과 비교를 해보고 문서 노출에 대한 여부를 결정하지 않았을까 예상이 됩니다.

특히 RankEmbed BERT와 같은 알고리즘은 검색 순위를 재평가하는데 도움을 주는 알고리즘입니다.

언어 이해 관련된 페이지알고리즘이지만, 사용자 데이터가 초기에 없는 페이지들이 이 알고리즘을 통해 학습을 시키고 다시 평가를 하는 순서로 순위 조정을 하지 않았을까 하네요.

결론

순위 재조정해주는 알고리즘은 분명히 있고, 구글 댄스와 같은 형태도 분명히 위와 같은 알고리즘이라면 비슷하게 보여주는 현상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알고리즘들이 조합되어 보여지다보니 구글 샌드박스라고 불리는 현상이 일어나지 않았을까 합니다.

참고로 초기 트래픽을 충분히 받고, 구글 SEO에 잘 맞춘 페이지들은 잘 노출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구글에 4시간안에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내 페이지가 구글 노출이 되기 위해 기본적인 액션과 SEO 행위를 하였느냐가 중요한 듯 합니다. 네이버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나와있는 SEO 가이드를 잘 활용한다면, 색인과 노출을 빠르게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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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글은 Jaykee 본인의 생각과 AI로 정리된 글이 짬뽕되어있습니다. 참고로 위 글을 쓴 이유는 본질과 관련 내용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그 틈새를 파고들어 나에게 유리한 기회를 맞이하기위한 글이라고 생각해주세요.

세상은 그만큼 복잡해지고, 세밀해졌습니다. 자동화로 생각이라는 것을 점점 하기 싫어지는 세상입니다.

그만큼 현재 세상에 일어나는 일들이 왜, 어떻게, 무엇을 변화시키는지에 대해 유심히 살펴보고 "실행"하지 않는다면 기회는 나에게 다가오지 않을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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