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상위 노출을 알려면 예전에는 백링크 였다면 지금은 유용한 콘텐츠를 알아야 해. 백링크보다 검색엔진 랭킹 요소에 가장 많이 포함된 요소로 변한지 얼마 안되었지.
그래서 자료가 그렇게 많지는 않을거야. 그래서 아래의 글을 본다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거야.
그리고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본질은 “사용자 중심의 고품질 콘텐츠” 야.
- 단순히 검색 엔진 순위만을 위한 최적화에서 벗어나 실질적으로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충족시키고 만족도를 높이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야.
유용한 콘텐츠 본질
- 사용자 만족도가 최우선구글은 이제 사용자가 얼마나 만족했는지, 얼마나 오래 머물렀는지, 얼마나 공유했는지, 이런 사용자 데이터를 엄청나게 중요하게 생각해. 결국, 사용자가 “와, 이거 진짜 유용하다!” 라고 느끼는 콘텐츠가 최고라는 거지.
- 고품질 콘텐츠는 기본이지. EEAT, 다들 들어봤지? 전문성(Expertise), 권위성(Authoritativeness), 신뢰성(Trustworthiness). 이제 “대충 만든 콘텐츠” 는 절대 안 통해. 진짜 전문가가 제대로 된 정보를 믿을 수 있게 전달해야 해.
- 지속적인 개선만이 살길이야. SEO는 단거리 질주가 아니라 마라톤이야. 구글 알고리즘은 계속 진화하고, 사용자 니즈도 계속 바뀌어. 꾸준히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하고, 피드백을 반영해서 콘텐츠를 계속 개선해야 살아남을 수 있어.
위 3가지가 정말 중요한 핵심이야. 왜냐고?
2번을 신경을 써도 구글은 내가 쓴 도메인에 있는 글들을 계속 학습하게되거등. 그래서 어떻게 점점 변해간다는것을 알게되고,
2번과 3번을 AI를 통해서 SEO에 맞게 나한테 유리하게 글을 썼어. 하지만 사용자들이 읽어주지 않으면 검색엔진에서 검색 순위가 오르지 않게 된다는거지.
여기서 노출을 잘 생각해야해. 예전에는 구글은 은근 한번씩 글을 노출 시키면서 데이터를 분석해 올려줬는데, 지금은 외부트래픽을 받아야해~ 그래야 데이터가 쌓이면서 검색 순위 알고리즘도 학습을 하게되거등.
유용한 콘텐츠 작성법
1단계
- 사용자 의도 완벽 분석해야.
- 키워드만 보지 말고, 사용자가 왜 이 키워드를 검색했을까?
- 진짜 궁금한 건 뭘까?
- 어떤 정보를 얻고 싶을까?
- 사용자 입장에서 검색 의도를 200% 파악하는 게 시작이야.
2단계
- EEAT 기반 찐 정보 담아야해.
- 뇌피셜은 이제 그만!
- 전문적인 지식과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콘텐츠를 꽉 채워야 해.
- 출처 명확히, 인용 꼼꼼히, 팩트 체크는 필수!
3단계
- 가독성 UP! 몰입도 UP! 글을 써야해.
- 아무리 좋은 정보라도 읽기 힘들면 꽝이야.
- 서론-본론-결론 구조는 기본, 소제목으로 팍팍 나눠주고, 표나 이미지도 적절히 활용해서 가독성을 확 높여야 해.
- 핵심은 사용자가 “술술 읽히고, 쏙쏙 들어오는” 글을 만드는 거야.
4단계
- 사용자 데이터 기반 개선을 해야해.
- 콘텐츠 발행 후에는 구글 애널리틱스나 서치 콘솔을 꼼꼼히 봐야 해.
- 체류 시간, 이탈률, 페이지 뷰, 사용자 반응… 이런 데이터를 분석해서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고, 잘 된 부분은 더 강화하는 거야.
5단계
- 꾸준함이 답이다
- SEO는 단번에 빵 터지는 마법이 아니야.
- 꾸준히 유용한 콘텐츠를 발행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시간이 지날수록 빛을 발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어.
-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밀고 나가는 게 진짜 실력이야!
“유용한 콘텐츠” 가 왜 중요한지,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감이 좀 잡히지?
결국 SEO의 본질은 “사용자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것” 이야.
꼼수 부리지 말고, 정공법으로 승부해야!
- 전에 썼던 자료를 보면 이해가 더 잘될거야.
- https://itgit.co.kr/helpful-content-system/
- 구글 자료 :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fundamentals/creating-helpful-content?hl=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