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을 왜 해야하는가? 아이템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 꼭 봐

아주 원초적인 질문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고해. “마케팅을 왜 해야하는가?”

아마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 중에 마케팅을 왜 하냐고 묻는다면 “그냥” 반드시 해야하는 것이라고 대답할 사람들이 많을듯해.

그만큼 이유가 필요없이 굉장히 중요해.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마케팅을 막 이제 생각한 사람들이 왜 마케팅이 중요한지를 느끼게 하고 싶어서 써봤어.

특히 IT 개발이나 엔지니어 또는 디자이너, 설계자들 기타 등등…자기업무에’만’ 집중하시는 분들…

이 분들은 자신들의 업무가 1순위이고 대부분 마케팅은 뒤로 미루는 경향이 종종 있어.

그런데 개인 사업을 한다면 그렇게 해서는 안돼!!!

그분들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

마케팅이 뭐야?

마케팅은 단순히 물건을 파는 기술이 아니야.

제품과 서비스에 가치를 부여하고, 그 가치를 확장시키는 활동이야.

연구개발이나 생산이 가치를 “만드는” 일이라면, 마케팅은 그 가치를 사람들이 알아보고 원하게 만드는 일이지.

소비자는 기술의 우수성이나 스펙에 감동하는 게 아니라, 자기가 지불한 가격에 비해 얼마나 가치 있다고 느끼는지로 움직여.

왜 마케팅을 반드시 선택해야 해?

인간 심리는 탐욕(본능), 이성(자아), 양심(초자아)로 나뉘는데, 마케팅은 이 세 가지를 모두 건드려.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더 나은 걸 갖고 싶어 하고(탐욕), 이성적으로 그게 자신에게 맞는지 고민하며(이성), 또 그 선택이 옳은지 확인하려 해(양심).

근데 결국 검색하고 선택하는 사람들은 이득과 효과를 원해.

문제 해결도 포함된 이득 말이야. 마케팅은 그걸 충족시켜주는 도구야.

네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든 마케팅을 알면 그걸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이룰 수 있어. 왜냐?

1. 너를 알리는 힘

네가 아무리 잘나도, 사람들이 모르면 소용없어. 마케팅은 네 가치를 세상에 알리는 방법이야. 예를 들어, 애플은 스마트폰을 파는 게 아니라 “멋진 경험”을 팔아. 너도 네가 가진 걸 그렇게 포장할 수 있어.

2. 문제 해결의 열쇠

고객 입장에서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게 마케팅이야. 옷을 팔 때 “멋진 스타일”을 팔고, 비행기 티켓을 팔 때 “안전하고 빠른 도착”을 파는 거지. 네가 뭘 하든, 상대가 원하는 걸 충족시켜줄 수 있어.

3. 경쟁에서 이기기

세상은 경쟁이 치열해. 마케팅을 모르면 뒤처져. 남들보다 한 발 앞서려면 사람들 마음을 움직이는 법을 알아야 해.

마케팅을 선택하면 무엇을 얻게되는가

비즈니스라는 것은 무엇인가를 주고, 무엇인가를 받는거야. 주고받고가 되어야하는거지.

그런데 너무 내 일에만 매달리게되면 이러한 주고받고 행위가 어색해지게되거등.

일감 가져오기가 너무 힘들어지고 어색해지는 상황으로 될 수도 있어.

  • 보통은 내 일만 완성되면 돈 조금써서 광고 뿌리면 사람들에게 연락이 왕창 올거라는 헛된 생각을 많이 하지!
  • 아무리 아이템이 좋아도 이런 희망찬 생각은 1도 하지마.
  • 안된다는 이야기보다는 비즈니스라는것은 확율적으로 내가 영업하거나 어필하지 않으면 지속적의게 되기 힘들어!

그래서 마케팅을 잘 활용하면 얻게 되는 이득이 있어.

1. 비즈니스 성장

  • 이득: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많이 알리고, 고객을 끌어모을 수 있어.
  • 효과: 매출이 오르고, 네 비즈니스가 커져. 예를 들어, 소셜미디어나 광고로 네 가게를 알리면 손님이 늘어나는 식이지.
  • 문제 해결: “사람들이 내 물건을 안 사줘서 고민이야”라는 문제를 해결해줘.

2. 고객과의 연결

  • 이득: 고객이 원하는 걸 파악하고, 그에 맞춰줄 수 있어.
  • 효과: 고객이 너한테 충성심을 갖게 되고, 계속 돌아와. 스타벅스처럼 커피 한 잔이 아니라 “경험”을 팔아서 팬을 만드는 거야.
  • 문제 해결: “고객이 떠나가서 걱정돼”라는 불안을 없애줘.

3. 기술 활용으로 효율성 UP

  • 이득: AI, 빅데이터, 소셜미디어를 써서 더 똑똑하게 마케팅할 수 있어.
  • 효과: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사람한테 닿아. 예를 들어, 구글 AI로 네 콘텐츠가 검색 상단에 뜨게 만들면 더 많은 기회가 생기지.
  • 문제 해결: “시간과 돈이 부족해”라는 고민을 덜어줘.

4. 개인 브랜딩

  • 이득: 취업이든, 네 사업이든, 너 자신을 더 잘 어필할 수 있어.
  • 효과: 더 좋은 기회를 잡아. 이력서를 쓰든, 면접을 보든, 네 스킬을 감성적으로 포장해서 남들보다 돋보이게 할 수 있어.
  • 문제 해결: “내가 잘하는 걸 알아주지 않아”라는 스트레스를 줄여줘.

이해가 돼?

이미 내가 다른 사람에게 주려고 하는것을 일일이 포장할 필요가 없이 알아서 일이 만들어지게 된다고 생각하면 되거등.

시대에 따라 변하는 마케팅, 근데 본질은 안 변해

마케팅은 시대마다 달라졌어.

옛날엔 제품 지향 시대라 많이, 싸게 만드는 게 중요했지.

그다음엔 판매 지향 시대가 와서 광고랑 영업으로 밀어붙였고.

지금은 고객 지향 시대야.

고객이 원하는 걸 주고, 관계를 만들어야 해.

앞으로는 AI나 기술이 더 커지겠지만, 고객이 중심이라는 본질은 절대 안 변해.

그러니까 마케팅을 선택하면, 트렌드에 뒤처질 걱정 없이 언제나 유효한 능력을 갖추는 거야.

마케팅은 너의 무기야

솔직히 세상은 알아주는 만큼 돌아가.

네가 아무리 노력해도, 그걸 제대로 전달 못 하면 의미 없어.

마케팅은 그 전달을 가능하게 해줘.

취업 시장에서 너를 더 비싸게 팔고 싶든, 네 사업을 키우고 싶든, 심지어 친구들 사이에서 너의 가치를 높이고 싶든 마케팅은 그걸 현실로 만들어주는 도구야.

선택 안 하면, 남들이 너를 앞지를 때 넌 뒤에서 “왜 나만 안 되지?” 하며 한숨 쉬게 될 거야.

  1. 네가 가진 고민(알려지지 않음, 경쟁에서 밀림 등)을 풀어줘.
  2. 돈, 기회, 관계를 가져다줘.
  3. 네 목표를 더 빠르고 쉽게 이루게 해줘.

그러니까, 마케팅은 트렌드 따르는 게 아니라 네가 원하는 걸 쟁취하기 위한 필수 무기야. 이걸 이해하고 쓰면, 넌 어디서든 경쟁에서 앞서갈 수 있어.

마케팅은 그냥 “아”하고 이해해서는 안되는 것이야.

개인사업자라면 적어도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만큼 빠삭하게 잘 숙지해야해.

그만큼 중요한 분야이니 매일 고민하면서 어떻게 사람들에게 마케팅을 해야할지 생각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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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글은 Jaykee 본인의 생각과 AI로 정리된 글이 짬뽕되어있습니다. 참고로 위 글을 쓴 이유는 본질과 관련 내용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그 틈새를 파고들어 나에게 유리한 기회를 맞이하기위한 글이라고 생각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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