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이후에는 마케팅보다 “브랜딩”이 더욱 더 중요해질거야! 이거는 거의 확실해. 그 이유에 대해서 쉽게 설명해줄께.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세상의 정보통이 여기저기서 받을 수 있는 상황이 되다보니 사람들의 이목을 받는것이 쉽지 않아.
무슨말이냐면,
- 과거: 언론사, TV, 옥외 광고에 광고를 하면 사람들의 집중을 받을 수 있었다.
- 현재: 유튜브, SNS, 블로그, 사이트, 교통, 기타 등등 광고 달 수 있는 곳이 너무 많아 졌다.
한마디로 마케팅 할 수 있는 공간이 많아지다보니 오히려 사람들은 더 관심을 안가지게 되더라고.
왜 그런것 있자나.
수많은 선택지 속에서 뭘 골라야 할지 고민이 많아지면, 찍기를 하게 되는것과 같은거지.
여기서 브랜딩이 빛을 발하게 되는거야.
브랜딩은 단순히 로고나 멋진 광고를 만드는 게 아니라,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명확히 전달하고 “이걸 왜 선택해야 해?”라는 질문에 답을 주는 거야.
이걸 잘하면 소비자는 더 쉽게 선택하게되거등.
왜 브랜딩이 중요해졌어?
시장 상황을 보면 답이 나와.
경쟁이 심해지면서 소비자들은 그냥 싸다고 아무거나 고르지 않아.
품질, 신뢰, 차별성을 찾고, 브랜딩이 이걸 전달해주는 도구야.
예를 들어, 애플이나 나이키 같은 브랜드는 비싸도 사람들이 돈을 내잖아.
왜? 그 브랜드가 주는 신뢰와 독특한 가치, 그리고 사용하는 경험이 소비자에게 이득이 되니까.
너도 브랜딩에 집중하면 이런 이득을 소비자에게 줄 수 있고, 결과적으로 너한테도 효과가 돌아와.
번외로 나 역시 브랜딩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
온라인 쪽에서도 요새 나는 SEO를 외치지 않아.
그 이유가 SEO는 검색엔진최적화야.
이 검색엔진최적화가 되기위해서는 내 브랜드명보다는 키워드명이 중요해.
한마디로 검색엔진에서 내가 선택되어 더 많은 트래픽을 받기 위해서는 검색량 많은 “키워드”에서 내가 노출이 되어야해.
하지만 브랜딩은 검색엔진에서 이러한 노력을 안해도 금방 노출이되거등.
단,
노출을 위해서는 검색엔진에서는 조금 힘들어. 반면 SNS와 같은 곳에서는 브랜딩을 조금 더 수훨하게 할 수 있어.
- 검색엔진은 키워드 기반을 중요시하고,
- SNS는 팔로워 기반에 내 영향력을 중요시하지
이 차이점을 잘 생각해보면, 브랜딩을 위해서 내가 어디서 활동해야하는지 알 수 있어.
인간 심리와 브랜딩
사람은 심리적으로 세 가지가 움직여.
탐욕 본능, 이성 자아, 양심 초자아 브랜딩은 이걸 다 자극할 수 있어.
- 탐욕 본능: 더 나은 걸 갖고 싶어 하는 마음이야. 브랜딩이 잘 되면 소비자는 “이걸 선택하면 내가 더 좋아질 거야”라고 느끼고 끌려.
- 이성 자아: 합리적으로 따지는 마음이지. 브랜딩은 품질과 신뢰를 보장해서 “이건 돈 값어치가 있어”라는 생각을 주입해.
- 양심 초자아: 옳은 일을 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야. 예를 들어, 친환경 브랜드는 “이걸 선택하면 환경도 지키고 나도 좋아”라는 느낌을 줘.
이 심리들을 브랜딩으로 건드리면 소비자는 너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면서 이득을 느낀다고.
브랜딩 효과
브랜딩에 집중하면 소비자가 얻는 이득과 효과가 명확해져.
- 신뢰성: 브랜딩이 잘 되면 소비자는 너를 믿고 선택해. 품질이 보장된다고 느끼니까 안심하고 돈을 내지.
- 차별성: 시장에 경쟁자가 넘쳐나도 너만의 독특한 가치를 보여줄 수 있어. 소비자는 “이건 다른 데서 못 찾아”라고 생각하게 돼.
- 경험: 제품을 쓰는 것 이상으로 특별한 느낌을 줘. 이 경험이 좋으면 소비자는 계속 너를 찾고 충성도가 높아져.
소비자는 선택을 고민할 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 브랜딩을 찾아.
를 들어, 피부 고민이 있는 사람은 화장품을 고를 때 신뢰할 만한 브랜드를 찾잖아.
브랜딩이 잘 된 제품은 “이걸 선택하면 내 문제가 해결될 거야”라는 확신을 줘.
이게 바로 소비자가 원하는 이득과 효과야.
너도 브랜딩에 집중하면 이런 문제를 해결해주는 브랜드를 만들 수 있고, 소비자는 너를 선택하면서 만족감을 느끼게 돼.
브랜딩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결국 브랜딩은 소비자에게 이득과 효과를 주면서 너한테도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기회를 줘.
시장이 복잡해질수록 소비자는 브랜딩이 잘 된 곳에서 안정감과 가치를 찾아.
너가 브랜딩 작업에 힘을 쏟으면 소비자는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고, 너는 그걸 통해 성공을 거둘 수 있어.
이건 단순한 마케팅이 아니라 소비자와 관계를 맺고, 그들이 원하는 걸 주는 과정이야.
그리고 현재 기술적인 부분으로 보았을 때 사람들의 시선을 잡는 것이 키워드 기반으로는 힘들게 되었어.
유튜브에서 “썬크림” 키워드로 뜨는 제품 틀리고, 인스타그램에서 뜨는 제품 틀려.
그래서 더 많은 소비자에게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선크림”으로 찾아지는것이 아니라 “브랜드명”으로 찾아져야해.
이게 앞으로 더많은 플랫폼들이 생기게되면, 마케팅보다는 브랜딩에 집중해야하는 이유야.
이해가 되었을라나?
현재 변해가고 있는 시간속에 우리는 살고 있어. 이 또한 기회라 생각하면서 이 기회를 놓치면 안될듯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