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구글 업데이트 때문에 검색 순위 올리는 방법을 바꿔야 합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Spam 업데이트가 진행이 되면서 핵심 업데이트로 알고리즘이 한층 강화되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로 블랙햇으로 하던 큰틀의 방법들이 대부분이 잡혀나가기 시작할 듯 합니다.
현재 블랙햇 방법으로 나는 살아남았다고 안심하시면 안되시고, 시간이 있을때 블랙햇이 아닌 제대로된 화이트햇 방법 또는 유용한 콘텐츠에 좋은 영향이 주는 방법으로 새롭게 키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4년 3월 구글 업데이트 무엇이 바뀌었나?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페이지에 업데이트 내용을 자세히 적었습니다.
단순 구글 업데이트가 아니라 스팸 업데이트가 되면서 기존의 업데이트가 된 알고리즘들이 맞물리면서 순위에 굉장히 큰 변동을 주게 되었는데요.
이번 구글 업데이트로 새롭게 알게된 사실이 있습니다. 검색 순위에 어떠한 데이터 영역이 큰 영향을 주는지 알게되었습니다.
이제는 구글 검색 순위를 올리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나?
해외 페이지에 보면 사용자들이 읽을 만한 글을 써라. 이제는 사용자 중심으로 해야한다. 이런 글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 내용이 사실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검색 순위를 올리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인 것들이 검증이 되어야 하는데…
바로 유용한 콘텐츠의 전문성, 신뢰성 적인 부분이 뒷받침이 되어야 구글에서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 순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이제 기계적으로 자동화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닌데요.
그 이유가 검색엔진이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백링크와 트래픽의 질을 검증을 하게되면서 콘텐츠 페이지와 도메인 권한에 대한 질도 판단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검색 순위를 올리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는가?
“무조건 브랜딩도 함께 병행해야 합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라고요??? 그래서 신뢰가 안가시나요???
이러한 브랜딩이 된 페이지인지, 도메인인지를 이제는 데이터를 통해서 구글 검색엔진은 확인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확실히 이러한 부분이 1년전만해도 없었던 부분들이 이제는 조금씩조금씩 보이기 시작합니다.
예전에는 왠만한 키워드를 글을 잘쓰고 트래픽이 잘들어오면 검색에서 1페이지에 노출을 시켰지만, 이제는 언론사 또는 상업적인 회사들의 사이트에 의해서 내 페이지는 노출이 되지 않죠.
왜 이런 사이트 페이지들을 노출을 시켜주는지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면, 내가 진행 해야할 방향성을 정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이에 대한 부분을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물론 이번 알고리즘 업데이트와 함께 정리를 하였는데요. 아마도 높은 확율로 시간을 들여 이 방법을 적용한다면 검색 순위가 개선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애드센스 역시 이 방법을 적용하였을 때 CPM 단가가 올라가는 듯합니다. 검증할 시간이 짧아서 한 3주정도 더 지켜본 뒤에 이 부분은 공유를 해볼까 합니다.)
위에 있는 방법들은 확실히 시간이 필요하고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빅데이터가 데이터 활용을 통해 자신들이 궁금해하는 “콘텐츠 질” “트래픽 질”에 대한 검증을 할 수 있다보니, 이제는 자동화된 방법으로는 힘들게 되었고, 특히 이번 알고리즘으로 더더욱 자동화 및 블랙햇 방법은 갈수록 막힌다고 봐야합니다.
시간과 비용을 들이시는 분들께서는 편한 방법을 자동화로 찾으시는 것은 이제는 그만하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