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최적화 방법 궁금한 사람을 위한 내용 공유

SEO 최적화 방법에 대해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진짜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풀어서 설명해볼께.

■ SEO 란 무엇인가?

먼저 SEO 뜻에 대해서 이야기하자면,

  • SEO(검색 엔진 최적화)라는 건 쉽게 말해서 네 웹사이트가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검색 엔진에서 상위에 뜨게 만드는 기술이야.

예를 들어, 누가 “맛있는 라멘집” 검색했을 때 네 블로그 글이 첫 페이지에 뜨면 사람들이 그걸 클릭해서 들어오잖아. 그럼 방문자 수가 늘고, 네가 광고라도 달아놨으면 돈도 좀 벌 수 있지.

그러니까 SEO는 사람들 눈에 띄게 해주는 중요한 방법이라는 거야.

근데 이게 단순히 검색 순위만 올리는 게 아니라, 사이트를 잘 만들어놓으면 사람들이 더 편하게 보고 오래 머물게 되니까 사용자 경험도 좋아져.

온라인에서 비즈니스 하거나 블로그 키우고 싶으면 이거 없이는 진짜 힘들거야.

■ 근데 SEO 너무 신경 쓰면 안 좋은 점도 있어?

너무 과하게 하면 오히려 망할 수도 있어.

예를 들어, “최고의 라멘집” 이런 키워드를 페이지에 백 번씩 쑤셔 넣으면 검색 엔진이 “야, 이거 스팸이네?” 하고 순위를 떨어뜨려버려.

게다가 사람들이 읽기에도 짜증 나니까 바로 나가버리지. 또, 검색 엔진만 신경 쓰다가 네 사이트가 느려지거나 엉망진창이 되면 손해가 더 커.

그러니까 가성비 생각하면서 적당히 해야 돼. 너무 잘 보이려다 오히려 망할 수 있으니까 조심해.

■ 현실적으로 SEO 최적화 방법 어떻게 해?

SEO 잘하려면 좀 귀찮아. 그 중에서 몇 가지 기본을 잘 챙겨야 돼.

1. 웹사이트 구조 잘 짜기

네 사이트가 깔끔해야 검색 엔진이 뭐가 뭔지 이해하기 쉬워. 예를 들어, 메뉴를 제대로 정리하고, 페이지 로딩 속도가 빠르면 좋아. 느리면 검색 엔진도 사람도 다 싫어해.

2. 콘텐츠 잘 쓰기

진짜 중요한 건 좋은 글이야. “이 라멘집 진짜 맛있다” 이런 식으로 대충 쓰지 말고, 사진 넣고, 왜 맛있는지 구체적으로 써봐. 사람들이 좋아하면 검색 엔진도 알아서 잘 띄워줘.

3. 기술적인 부분 챙기기

이건 좀 전문적이긴 한데, 간단히 몇 개만 보자고.

  • robots.txt: 검색 엔진한테 “여기 들어와도 되고, 저기는 들어오지 마”라고 알려주는 파일이야. 예를 들어, 네 개인적인 페이지는 막고, 블로그 글은 열어놓는 식.
  • sitemap.xml: 네 사이트에 있는 모든 페이지 주소를 정리한 파일이야. 이걸 검색 엔진에 주면 더 빨리 찾아가서 색인(등록)해줘.
  • 메타 태그: 페이지 제목(title)하고 설명(description)을 잘 써놔. 검색 결과에 뜨는 거니까 “최고의 라멘집 리뷰” 이런 식으로 매력적으로 해봐.

위와 같은 방식으로 기술적인 부분을 챙겨야해.

이 부분이 처음이라면 구글 블로그나, 티스토리 같은 블로그를 사용하면 돼. 왜냐면 이런 기술적인 부분을 챙길 필요가 많이 없어지거등.

4. 속도 빠르게

사이트가 느리면 진짜 끝장이야. 이미지 크기 줄이고, 쓸데없는 코드 정리해서 빨리 뜨게 해놔.

이 부분도 3번이랑 마찬가지로 기술적인 부분을 챙겨야해.

그래서 기술적인 부분을 챙기는 것이 힘들면 다른 블로그를 사용하면돼.

기술적인 부분은 하기로 마음을 먹어야해.

공부해야할께 꽤 많거등.

위에 구글 검색 순위 시스템 가이드를 보면 전부 기술적인 내용이고 기술적으로 이해를 하면서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은 적용해야해.

일단 내 블로그에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쓰고 있으니깐 여기서 한번 살펴봐.

■ 초보는 SEO 최적화 방법 어디서부터 시작해?

1. 키워드 연구

사용자가 실제로 검색하는 용어를 파악해 콘텐츠에 반영하면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를 더 쉽게 찾을 수 있어.

키워드 도구(예: Google Keyword Planner)를 사용해 관련 키워드를 조사하고, 이를 제목, 본문, 메타 태그에 자연스럽게 배치해야해.

방법이 따로 있다기보다는 문맥적으로 자연스럽게 키워드가 들어가야해.

처음에는 힘들다보니 잘쓴 글들을 보면서 따라해봐.

2. 고품질 콘텐츠 작성

검색 엔진은 사용자에게 유용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우선시해.

정보가 풍부하고, 잘 정리된 글을 작성하며, 사용자의 질문에 명확히 답하는 콘텐츠를 만들어야해.

예전에도 그랬지만 지금은 더욱더 내용이 중요해졌고, 검색 엔진은 사이트에 들어온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다 보기때문에 정말정말 중요해졌어.

3. 메타 태그 최적화

제목 태그와 메타 설명은 검색 결과에 직접 표시되어 사용자와 검색 엔진에 페이지 내용을 전달해.

페이지마다 고유한 제목(50-60자 이내)과 매력적인 메타 설명(150-160자 이내)을 작성해.

4. SEO 글쓰기

SEO 글쓰기가 뭐냐면 네가 쓴 글이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검색 엔진에서 상위에 뜨게 만드는 기술이야.

기술적인 부분보다는 글을 어떻게 써야하는지에 대한 기본 공식 같은거야.

1. 키워드가 뭐야, 왜 중요해?

사람들이 검색할 때 쓰는 단어나 문장이 키워드야. 예를 들어, “최고의 라면”이나 “서울 맛집” 같은 거.

네 글에 이 키워드를 넣어야 검색 엔진이 “오, 이 글은 이거에 관한 거구나” 하고 이해해. 근데 자연스럽게 넣어야 돼. “라면 라면 라면” 이렇게 막 쓰면 검색 엔진이 “스팸이네” 하고 싫어해서 순위 떨어뜨려.

  • 키워드 잘 골라서 넣어도 이미 큰 사이트들이 그 키워드를 다 잡고 있으면 네 글이 묻힐 확률이 높아. 경쟁이 진짜 치열해.

2. 제목과 메타 설명, 이게 뭐야?

제목은 검색 결과에 뜨는 글 제목이야. 50-60자 정도로 짧게, 근데 사람들 클릭하고 싶게 써야 해. 예: “서울에서 꼭 가봐야 할 라면 맛집 5곳”.

메타 설명은 제목 아래 나오는 짧은 설명이야. 150-160자 정도로 글 내용을 요약해서 궁금증을 유발하게 써.

  • 제목 잘 썼는데도 사람들이 안 클릭하면 의미 없어.
  • 낚시 제목 쓰면 클릭은 할지 몰라도 내용이 별로면 바로 나가버려서 오히려 검색 엔진이 네 글을 안 좋아하게 돼.

3. 좋은 글을 써야 돼

검색 엔진은 질 좋은 콘텐츠를 좋아해. 정보가 많고, 잘 정리돼 있고, 읽는 사람한테 도움이 되는 글이어야 해.

예를 들어, 라면 맛집 소개할 때 그냥 “맛있어요”만 쓰지 말고, 위치, 메뉴, 가격, 네가 직접 먹어본 느낌까지 자세히 써줘.

  • 좋은 글 써도 다른 사이트가 더 잘 썼으면 네 글은 묻혀.
  • 그리고 검색 엔진이 네 글을 “좋다”고 알아보는 데 시간 걸려. 바로 안 뜰 수도 있어.

4. 링크 걸기, 이게 뭐야? (백링크)

네 글에서 네 사이트의 다른 글들로 링크(하이퍼링크) 걸어줘. 이게 내부 링크야. (백링크가 대단하게 뭐가 있는게 아냐. 그냥 하이퍼 링크인데, 어디에 달아주느냐에 따라 링크 질이 틀려져.)

신뢰할 만한 외부 사이트로 링크 거는 것도 괜찮아. 근데 너무 많이 걸면 네 사이트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어.

  • 링크 잘못 걸면 검색 엔진이 네 사이트를 의심해. 특히 이상한 데로 링크 걸면 큰일 나니까 조심해야 돼.

5. 사진이나 영상 넣기

글에 사진 넣으면 좋아. 근데 사진에 alt 텍스트 꼭 써줘. (이미지에 파일명으로 요새는 대처가 되는데 이미지 넣는곳에 어떤 사진인지 내용 적는 것이 있어.)

이건 사진이 안 뜰 때 대신 보이는 설명이야. 검색 엔진이 이걸 보고 사진 내용을 이해해.

  • 사진 많으면 페이지 로딩이 느려질 수 있어. (기술적으로 방법은 있어. 그리고 최적화 해야해.)
  • 그러면 검색 엔진이랑 사람 둘 다 싫어해. 적당히 넣는 게 중요해.

6. 모바일에서도 잘 보여야 해

요즘은 다들 폰으로 검색하니까 네 글이 모바일에서도 잘 보이게 해야 돼. 글씨 크기, 사진 크기 등을 폰에 맞춰줘.

  • 이거 안 하면 검색 순위 엄청 떨어져. 근데 모바일 맞추려면 좀 귀찮고 시간 걸려.

7. 페이지 로딩 속도

네 글이 있는 페이지가 빨리 떠야 해. 느리면 검색 엔진이 싫어하고, 사람도 짜증 내서 나가버려.

사진 크기 줄이고, 필요 없는 코드 없애서 속도 높여줘.

  • 서버가 느리거나 코드가 엉망이면 돈 들여서 고쳐야 할 수도 있어. 시간도 걸리고 짜증 나.

8. SNS에 올리면 도움이 돼?

네 글을 페이스북이나 인스타에 공유하면 더 많은 사람이 볼 수 있어. 간접적으로 SEO에 도움이 될 수도 있지.

  • SNS에서 아무리 많이 공유돼도 검색 순위가 바로 올라가진 않아.
  • 하지만 브랜딩을 위해서는 SNS는 필수야.

9.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

검색 엔진은 최신 정보를 좋아해. 그러니까 네 글을 가끔씩 고쳐줘.

  • 자주 업데이트해야 해서 귀찮아. 안 하면 경쟁자한테 밀릴 수도 있고.

SEO 설정했다고 100% 다되는게 아냐.

시간 걸리고, 경쟁 엄청 심해. 네 글이 바로 상위에 뜨는 거 기대하지않으니 알아둬.

  • 검색 엔진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정확히 아는 사람 없어.
  • 전문가들도 추측만 하지.
  • 알고리즘이 자꾸 바뀌니까 계속 공부해야 해.

그리고 가장 중요한거~ “꾸준히 해야 돼.”

꾸준히가 가장 중요한 핵심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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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글은 Jaykee 본인의 생각과 AI로 정리된 글이 짬뽕되어있습니다. 참고로 위 글을 쓴 이유는 본질과 관련 내용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그 틈새를 파고들어 나에게 유리한 기회를 맞이하기위한 글이라고 생각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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