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글로 쓰는데도 노출이 안되는 이유!!

SEO는 글이 아니라 “사용자 흐름”이야. 긴 글로 쓰는데도 노출이 안되는 이유를 알려줄께.

2022년 이후부터 사용자 데이터가 아주 적나라하게 구글에 도입이 되었는데, 이것이 진짜 골때리는게 우리가 알던 SEO 패러다임을 다 바꿔보리는 요소가 되버렸어.

검색 순위 1등에 있었는데 갑자기 다 떨어진 사람들 있지?

솔직히 글자수가 겁나 중요할 것같지?

개인적으로 글자수 400자도 안되는거로 1등에 올려본게 한두번이 아니야. (백링크 사용한 것도 아니야.)

중요한 것은 알고리즘을 잘 이해하고 이것을 응용하면 되는건데, 사람은 이미 많이 알려진 정보를 더욱 받아들이기때문에 이런 사실적인 진실에 대한 정보를 잘 받아들이기가 힘들어.

아무튼 노출이 안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사용자 경험”이라는 새로운 기준 때문이야.

◆ 글을 길게 쓴다고 순위가 오르지 않는다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긴 글이 SEO에 좋다고 믿고 있어.

하지만 현실은 정반대.

사용자가 긴 글을 10초만 보고 나가면, Google은 이렇게 판단한다.

“이 콘텐츠는 별로 유용하지 않네.”

길이보다 중요한 건 ‘얼마나 읽히고, 얼마나 반응하느냐’가 중요한거야

◆ 체류 시간도 ‘비율’이 중요해

Google은 이제 절대적인 체류 시간이 아니라, “글 길이에 비례한 체류 시간”을 본다고 생각해야해.

예를 들어 5,000자짜리 글을 12초만 읽고 나가면 ‘쓸모없는 콘텐츠’로 간주될 수 있거등.

이게 원인이야.

글 길이는 겁나게 오래 썼는데 아는 내용이면, 이탈이 그만큼 빨라져. 그래서 쓸모없는 콘텐츠로 간주되는거지.

그렇다면 짧은게 좋고 평균 체류시간이 좋냐?

절대 아니~~

여기서 경쟁 시스템이 들어오게되면 키워드 별 비슷한 주제 글이 있을 경우 글자수를 비교하고 체류시간을 비교할거야.

그렇기때문에 “독창적 문장”이 이제 갈수록 중요해지는거야!

이게 체류 시간을 늘려주는 키포인트거등.

그래서 어떻게 써야 하는가?

  1. 자세한 설명은 내부 링크로 분산
  2. 첫 문단에서 요약 + CTA 유도 문장 삽입
  3. 글을 쪼개고 트리 구조로 설계
  4. 중복 없는 콘텐츠 흐름 구성
  5. 모바일 기준 UX 최적화

나는 위 5가지를 추천해~ 어려운거 아니니깐 한번 잘 고민해봐~^^

궁금한 것은 아래에 댓글을 남겨줘.

Threads에서 보기

위 글 내용 중에 궁금한 내용이나 더 알고 싶은 내용은 문의해주세요. (인스타그램 또는 쓰레드에 DM이나 문의사항을 남겨주세요.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유선으로도 가능합니다.)

  • 이 블로그의 목적은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 반드시 최신 정보를 보세요. 기술이라는것은 몇개월만 지나도 안먹힐 수 있습니다. 그만큼 세상이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SEO 최적화된 사이트 구조 설정을 원하신다면, 아래 문의 톡을 넣어주세요. 참고로 워드프레스일 경우에는 직접 설정이 가능하고, 제로보드나 그누보드일 경우에는 협의가 필요합니다. 아래 "제이키 문의 톡"으로 상담 요청해주세요.

소통창URL
제이키 문의 톡http://pf.kakao.com/_xgcqxjs/chat
쓰레드https://www.threads.net/@jaykee_lj
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jaykee_lj/
제이키 서비스 소개https://itgit.co.kr/2025servicejaykee/
SW 문의 톡http://pf.kakao.com/_xfERnG/chat
IT 문의 톡http://pf.kakao.com/_ClHxjG/chat

최신글

위 글은 Jaykee 본인의 생각과 AI로 정리된 글이 짬뽕되어있습니다. 참고로 위 글을 쓴 이유는 본질과 관련 내용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그 틈새를 파고들어 나에게 유리한 기회를 맞이하기위한 글이라고 생각해주세요.

세상은 그만큼 복잡해지고, 세밀해졌습니다. 자동화로 생각이라는 것을 점점 하기 싫어지는 세상입니다.

그만큼 현재 세상에 일어나는 일들이 왜, 어떻게, 무엇을 변화시키는지에 대해 유심히 살펴보고 "실행"하지 않는다면 기회는 나에게 다가오지 않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