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로 무엇인가 하려면 반드시 알아야 할 것

이 사이트에 애드센스하시는 분들이 많이 들어와서 봅니다. 그런데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수익률 예측을 해야합니다. 그런데 수익률 예측을 하다보니 수익에 초점이 맞춰지고, 트래픽은 자연스럽게 늘어나겠지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무조건 온라인에서 애드센스와 같이 광고를 붙이고 수익을 내기위해서 생각해야하는 것은 “트래픽” 입니다. 트래픽을 늘리는것은 콘텐츠 방향성과 기술적인 부분이 섞인 것인데, 무작정 기다리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수익률보다 트래픽이 왜 중요한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트래픽을 늘리는데 집중해보시길 바랍니다.

애드센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

다른 글에서도 이야기했듯이 구글은 모든 사업에 사용자 데이터 (상호작용 데이터)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아래의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애드센스, 애즈의 목적은 광고주의 최대효율을 내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광고주의 전환이 잘 일어나야 다음 광고를 또 사용할테니깐요.

그래서 입찰 시스템을 사용을 하고, 트래픽이 많고, 전환이 높은 사이트에는 일반적인 CPC가 적용이 되지 않고 더 높게 적용이 됩니다.

애드센스를 한다면, 목표 수익율만 생각하시는데, 최적화 되기 전 일반적인 평균 단가로 계산을 해봐야합니다.

여러분들의 애드센스 수익은 얼마를 원하십니까?

평균적으로 일 1만명이 방문을 하고, 초기 사이트 구축을 하고 1년이내의 사이트일 경우에 0.1~0.3정도 나올겁니다. (최근에는 더 낮다고 하더라고요.) 이슈 글 같은 경우가 아마 이 정도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럼 단순하게 계산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하루 1만명 * 0.3 * CTR 3% = $90

CTR은 높게 3%로 잡아봤습니다. 그렇다면 30일 비슷하게 나온다면, $2,700 입니다.

대부분이 키워드를 선정할 때 저런식으로 잡으시지 않나요???

하루 1만명이 30일이면 월 30만명이 방문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하루 1만명이 되기위해서는 무엇을 봐야하는지 아시나요??? 과거에도 그랬지만, 트래픽에 신경을 써야하는 부분이 여기에 있습니다. 1만명이 되기위해서는 재방문율이 적어도 20%정도는 나와줘야합니다.

20%도 조금 적게 잡은 것인데 트래픽이 꾸준하게 우상향이 되기위해서는 30%정도는 재방문을 해줘야하고, 이 데이터가 순위를 유지해주면서 다른 키워드에서도 들어올 수 있는 영향력을 행사해줍니다.

저의 경험상, 다른 사이트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지금 당장 재방문율이 10% 미만일 경우에는 사이트 성장하는 것에 한계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또한!!!

1만명이 되기위해서는

  • 한달 검색량 45만 정도의 검색량을 가진 키워드 1페이지가 최상단에 위치하던가 (보통 1페이지 1등이면 검색량의 70%가 트래픽으로 넘어옵니다.)
  • 10만 정도의 검색량을 가진 키워드 5개 페이지가 상위에 위치를 해야합니다.

그런데!!

최근 AI가 들어오면서, 구글이든 네이버든 웹사이트 영역의 레이아웃이 변하게 되었죠??

이렇게 되었을 때 트래픽이 전과는 반이상이 차감이 되었다고 봐야합니다. 그렇다면, 한달 1만명이 되기위해서는 트래픽이 줄어든 %만큼 페이지 양을 늘려서, 상단에 위치하실 건가요??

다시 계산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1달 동안 하루 1만명을 유치하고, CTR 3%에 CPC 0.3이었을 때 하루 $90, 그리고 한달 $2,700 입니다.

현타오지 않나요?

가장 중요한 것을 생각하세요.

가장 중요한 것을 생각하셔야하세요. 애드센스로 수익을 생각하지마시고, 트래픽에 집중하세요. 그리고 트래픽 카테고리를 분류하세요. 이렇게하는 이유는 1가지입니다.

애드센스가 없어도 전문화된 사이트가 뜨게되면 협찬 들어옵니다. 그것이 아니더라도 CPA로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내년부터 애드센스가 CPC에서 CPM으로 변하게 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트래픽이 많으니깐 더 유리해지겠지?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작년부터 구글 애즈에서 스마트 입찰을 위해 수동 단가보다는 자동 단가로 많은 가이드를 하였고, 전환 실적을 알아내기위해 이 부분을 가이드하기위해 구글 직원들이 콜을 돌리면서 움직였습니다. (이미 스마트 입찰을 있었지만, 데이터 수집을 위해 타켓 CPA쪽에 힘을 실어주려는 듯 했음)

이러한 액션이 왜 했을것이라고 생각하나요??

구글 광고는 광고주 전환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무효클릭을 줄이기 위해 CPM으로 줄이고, 전환이 되었을 때 보상을 해주는 방식으로 바뀌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이렇게되면, 지금까지 단순 정보 전달의 방식으로 여기저기 광고를 넣은 페이지들은 더욱 화력이 줄어들 것입니다.

참고로 구글 검색 순위에 광고의 수도 영향을 줄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 광고의 수가 많으면, 사람들이 이탈을 하게되는데, 예전에는 광고단위 입찰 데이터가 클릭과 전환의 통계였다면, 이제 스마트 입찰제로 변하게 되었을 때 ActiveView와 CTR 그리고 전환 데이터 등 여러가지를 보고 페이지질이 높은 사이트에 좋은 광고 입찰이 들어가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할까요??? 단순 트래픽을 높이기 위한 글만 써야할까요?? (참고로 요새는 여기저기서 키워드를 알려주는데, 이것 역시 역효과입니다. 경쟁이 많이 붙은 키워드로 트래픽을 뺏어와야하는데 아무런 준비없이 하실 수 있으신가요?)

  • 전문화된 페이지를 만들고,
  • 광고로 유도할 수 있는 문구가 반드시 있어야하고,
  • 트래픽을 검색량 이상으로 받을 수 있는 창구를 만들어야 함.

결론

질 좋은 트래픽을 얻기 위해서는 한가지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검색엔진이나 다른 포탈에서도 개선하려는 것이 질 좋은 콘텐츠 페이지 입니다.

  1. 사용자들이 다시 찾아올 수 있게 만드는 콘텐츠 질
  2. 사용자들이 사용하기 좋은 페이지 (사이트 최적화)
  3. 검색엔진이 읽기 좋은 페이지 (SEO)

이렇게가 핵심입니다. 광고 위치 이런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사용자들을 위한, 사용자들이 찾을만한 콘텐츠가 앞으로 뜰것이고 좋은 광고 단가를 줄것이기에 트래픽에 신경을 쓰세요. (트래픽이 좋다는 것은 당연히 콘텐츠 질도 좋다는 개념으로 생각할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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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글은 Jaykee 본인의 생각과 AI로 정리된 글이 짬뽕되어있습니다. 참고로 위 글을 쓴 이유는 본질과 관련 내용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그 틈새를 파고들어 나에게 유리한 기회를 맞이하기위한 글이라고 생각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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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만큼 현재 세상에 일어나는 일들이 왜, 어떻게, 무엇을 변화시키는지에 대해 유심히 살펴보고 "실행"하지 않는다면 기회는 나에게 다가오지 않을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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