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사이트 검색 랭킹 알고리즘 업데이트 나름 해석 – 2021년 2월 18일

네이버 웹사이트 검색 랭킹 알고리즘 업데이트 나름 해석

네이버 웹사이트 검색 랭킹 알고리즘 업데이트 2월 18일에 있었습니다.
네이버 관련 자료를 보았을 때, 역시 쉽지않은 문구로 헷갈리게 적어 가이드 했습니다.
그래서 구글 SEO를 비교해서 풀이 해보았습니다.

네이버에서 이야기하는 부분은 크게 3가지 입니다.
이 3가지를 개인적으로 나름 해석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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랭킹 알고리즘

웹사이트 검색 랭킹 알고리즘은 수백개의 랭킹 시그널을 참고하여 사용자가 입력하는 질의에 노출해야하는 웹문서의 순위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입니다.
네이버는 사용자에게 더 나은 웹사이트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수시로 랭킹 시그널과 랭킹 알고리즘을 변경합니다.
대부분은 한정적인 질의에만 영향을 주지만 검색 랭킹 알고리즘의 변화가 커서 광범위한 질의의 검색 결과에 영향을 주는 주요 업데이트인 경우가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검색 블로그

사용자가 입력하는 질의에 노출해야하는 웹문서의 순위를 결정하는 알고리즘

  • 사용자가 입력하는 질의란 검색할 때 쓰는 문구를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 키워드나 롱테일 키워드를 말하는 것이 가장 큽니다.

정적인 질의에만 영향을 주지만 검색 랭킹 알고리즘의 변화가 커서 광범위한 질의의 검색 결과에 영향을 주는 주요 업데이트

  • 정적인 질의는 일반 키워드를 말하는 것같습니다. 광범위한 질의의 검색은 롱테일 키워드를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네이버에서 단순한 키워드 위주로 하였다면, 이제는 롱테일 키워드 관련하여 알고리즘 영향을 주겠다는 내용 같네요.

SOLID 프로젝트

웹에 존재하는 알차고 믿을 수 있는 정보를 더 잘 제공하기 위해 SOLID 프로젝트를 시작하였습니다. 기술적으로는 더 견고한 수집-색인-랭킹-노출 알고리즘을 만드는 것이, 서비스적으로는 더 높은 품질의 적합한 문서를 검색 결과에 노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기술적 변화

더 많은 랭킹 시그널을 고려하기 때문에 더 다양한 관점으로 적합한 문서를 찾습니다

유의어나 유사한 의미를 포함한 문서도 잘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에서 더 읽기 좋은 제목과 설명문을 제공합니다

더 자주 수집해야 할 문서를 우선 수집합니다.

더 많은 질의를 빠르게 처리합니다.

출처 : 네이버 검색 블로그

유의어나 유사한 의미를 포함한 문서도 잘 검색합니다.

  • 관련 내용은 BERT 관련 내용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BERT는 개 = 댕댕이 = 강아지 와같은 빅데이터로 유사 의미 단어들을 인식시키겠다고 얼마전에 네이버에서 이야기 하였습니다.

검색 결과에서 더 읽기 좋은 제목과 설명문을 제공합니다

  • 구글 SEO와 비슷한 맥락으로 보입니다. Title과 Meta Descripion그리고 첫단락 에는 키워드가 있어야 할 듯합니다. 이러한 키워드 작업은 솔직히 키워드 밀도 관련해서도 오픈을 해줘야하는데, 내용이 없네요. 이부분은 TEST하면서 진행하는 것이 맞을 듯 합니다.

더 자주 수집해야 할 문서를 우선 수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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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부분은 솔직히 이해가 잘 되지 않지만, 더 자주 수집해야 할 문서를 구글 기준으로 보면, 배포가 잘되고, 트래픽이 있는 문서, 또는 웹문서 SEO가 잘되어 있는 문서로 해석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또는 Spam 웹문서는 당연히 제외가 되겠지요???

더 많은 질의를 빠르게 처리합니다

  • 검색을 할 경우 빠르게 관련 웹문서를 보이게끔 하겠다라는 의미로 보입니다. 웹문서 배포가 많다보니, 이러한 알고리즘을 통하여 여러 웹문서를 다양하고 빠르게 보여주지 않을까 합니다. 단 이러한 검색 처리를 할 경우 분명히 웹문서 페이지 랭킹 관련 점수를 주는 항목이 있을텐데 그것이 무엇일지는 TEST하면서 찾아봐야합니다.

랭킹 알고리즘의 변화로 인한 영향

SOLID 프로젝트의 영향으로
다음과 같은 웹문서들이 검색 결과에 더 잘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식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구조적으로 잘 정리된 웹문서

사이트 내 중요한 페이지에 적절하고 올바르게 링크가 걸린 웹사이트의 문서

품질이 좋은 문서

출처 : 네이버 검색 블로그

공식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 구글 기준으로 한다면 외부링크중 신뢰도가 높은 사이트의 출처를 남기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또는 Spam 성 글이 아닌 공식적인 정보란 이슈화 되는 웹문서를 말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구글 기준으로 본다면 아마도 신뢰도가 높은 사아티의 출처 관련된 이야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구조적으로 잘 정리된 웹문서

  • 이 부분은 내부 링크 빌딩을 이야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하나 HTML관련 내부 구조를 이야기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아마도 2가지 모두 포함될 것 같은데, 후자는 포기하였습니다. 왜??? 공식적으로 우리는 이런 웹문서를 높게 평가한다라는 네이버 공식자료를 보지 못했습니다.

사이트 내 중요한 페이지에 적절하고 올바르게 링크가 걸린 웹사이트의 문서

  • 적절한 백링크를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 역시 관심이 가는게 몇개의 링크를 이야기 하는지 모르겠지만, 백링크 남발은 앞으로 좋은 영향을 받을 것 같지는 않네요.

품질이 좋은 문서

  • 이거는 명확히 알 것 같습니다. 많이 배포되고, 트래픽이 많은 문서 그리고 SEO에 맞춰서 쓴 웹문서를 이야기하는 것일 것입니다. 구글이던 빙 야후 모두 품질이 좋은 문서는 배포가 잘되고, 트래픽이 많은 문서가 페이지랭크에 영향이 있으므로, 배포와 트래픽이 아닐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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