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순위를 올리기 위해 필요한 것들이 몇가지 있는데, 전에는 이것들을 사이트 소유자가 인위적으로 채울 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인위적으로 이 부족한 것을 채울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불과 몇개월 전만해도 이 부분을 쉽게 설명하기가 힘들었는데…
지금은 쉽게 설명을 할 수가 있을 듯하여, 글을 적어 봅니다.
백링크 작업이 이제는 통하지 않는다고 이야기를 하였는데, 이 부분부터 다시 설명을 드릴께요.
“백링크가 안중요한것이 아니고, 백링크 수량을 늘리는 작업이 더이상 통하지 않는다는 것!!!”
구글은 이제 사용자 데이터를 사용한다고 하였습니다.
백링크 프로그램이 나오게 된것은, 백링크가 검색 순위에 영향을 주기때문에 백링크를 여기저기 붙여서 사람들이 클릭하게 만들기 위함이였고, 구글은 백링크 배포 수량에 대한 부분은 count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백링크를 통해 들어오는 트래픽의 이탈율이나 페이지 체류율 같은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들의 페이지 신뢰도를 측정하였었죠!
그런데 Spam 문서들 역시 백링크를 무자비하게 뿌리고 기존의 데이터 방식으로 검색 순위를 올렸을 때 진짜 사람들이 찾는 문서와의 차이점을 구분을 할 수가 없어 구글은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여 조금더 세밀하게 검색 순위를 먹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백링크를 뿌리고 트래픽이 들어왔지만, 대부분의 사람들 (카운팅보다는 비율을 중시)이 읽지않고 바로 이탈하게되면, Spam 문서로 보는 것인데 이제는 이러한 카운팅을 넘어서 사용자들의 문서 스크롤, 또는 내부에 있는 링크 클릭여부, 재방문 같은 카운팅을 수집하여, 사람들이 정말 이 문서에서 얼마나 활동을 하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모으고, 평가를 합니다.
또한 !!!
스케마 또는 sitemap 의 형태를 보고, 리뷰글인지 아니면 블로그인지 뉴스글인지를 구분을하여 노출에 대한 구분도 봇이 스스로 할 수 있게 만들었으며, 한가지 더 중요한 것은 URL 구조를 2021년에 바꾸면서 판매를 위한 페이지인지, 정말 가치가 있는 페이지를 링크를 붙였는지도 구분을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이제는 글쓰기를 하였을 때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어떻게 글을 쓰느냐에 그리고 키워드 구성에 따라 노출이 되는 빈도와 사람들이 쿼리값을 입력했을 때 (키워드 또는 검색어 입력) 어느 글을 순위를 더 띄어줘야할지에 대한 데이터를 이제는 재수집하고 재가공합니다.
이러한 데이터가 모이게되면 검색엔진의 AI가 이제는 알아서 자신의 데이터를 가지고 검색 순위를 노출을 시켜주고 있으므로, 글을 쓰고, 포스트나 페이지 문서의 구성을 전략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슈나 유머와 같은 글들이 전에는 트래픽이 자주 들어오더라도,이제는 구글에서는 메인 키워드로 노출이 힘든 이유는 과거와는 다르게 기간, 지역에 따른 검색어 빈도와 검색 클릭 빈도 데이터를 구글이 알아서 측정을 하기때문인데요.
검색 순위를 올리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는 바로!!!
사용자 데이터입니다.
앵커텍스트와 같은 백링크는 여전히 유효하나!!!
하지만 단순하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후킹을 위해 정확하지 않는 링크를 뿌리고, 사용자들이 들어와서 읽지 않고 이탈하게 된다면, 그 페이지는 노출이 더욱 힘들어지기 때무이죠.
이것은 하나의 예 입니다.
제가 TEST를 하였을 때 이제는 구글 뿐만 아니라 네이버 역시 사용자 중심으로 변하면서, 사용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제대로 파악을 하지 않고, 글을 쓴다면 노출이 더욱 안될 수도 있습니다.
방법은
사용자들이 원하는 글을 제대로 써서 데이터를 모으게하는 것이 최선이고, 구글이나 네이버 역시 이러한 방향으로 가고 있는 움직임이 명확하게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한페이지를 제대로 써서 띄우는 방식 역시 이제는 전략적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특히 이슈글의 경우 쉽게 떴다가 쉽게 내려갈 것입니다.여기서 네이버와 구글의 차이점이 보이는데 이 부분은 향후에 시간이 되면 글을 남길께요.)
또는 페이지 구성 또는 도메인 구성을 전략적으로 만들어 구분을 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구성은 2중 작업을 방지하기 때문에 자신만의 방법을 만드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과거와의 차이점!
- 과거에 부족한 부분을 자동 프로그램으로 채워넣을 수 있었다면,
- 이제는 이런 자동 프로그램으로 백링크를 채우거나 트래픽을 끌어와봤자 구글은 Spam 요소로 볼 확율이 더 올라갔다.
- 한마디로 더욱 똑똑해진 구글임!!!
글을 여기까지 남기겠습니다.
또 한가지 찾아낸것은 방법에 대한 부분을 오픈을 하고 여러사람이 사용을 할 경우 검색엔진이 그 패턴을 찾아내는 것 같다는 것입니다.
이부분은 개인적인 테스트로 몇번을 해보았는데, 구글 쪽에는 관련 내용이 있는지는 않지만, TEST를 하였을 때 3개월을 버티기 힘들더라고요.
그래서 방법적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 Class를 다 없앴습니다.
이제는 자신의 방법으로 하지 않게 되면, 노출이 더욱 힘든 상황이 될 수 있으니, 자신의 방법을 찾아내시것이 빠른 길이라 생각이 드네요.
내 사이트에 트래픽 늘어나지 않는다면, "제이키의 링크쥬스"를 통해 질문을 하세요. 이제는 방법적인 부분을 아는것보다는 내 사업적 목적에 맞는 사이트나 블로그를 만들어서 트래픽을 늘려야하는 시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