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부터 강하게 이야기하였던것이 2022년 SEO 알고리즘이 굉장히 복잡하게 변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이러한 SEO 변화에 맞춰가기 위한 포인트를 몇가지 공유합니다.
자료를 찾다가 굉장히 잘 만든 자료가 있어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페이지를 보시면 됩니다.
https://www.simplilearn.com/how-to-get-ready-for-seo-changes-article
위에 내용을 잃어보면 크게 11가지 포인트를 잡아서 설명하였는데, 작년에 제가 이야기한것들을 잘 정리하여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2022년 SEO 변화에 맞춰가기 위한 11가지 포인트들
- 콘텐츠 품질
- SEO의 현지화
- 전문성, 권위, 신뢰(EAT)
- 데스크탑 페이지 경험(UX 기반 SEO) 및 핵심 Web Vitals
- 사용자 의도
- 구조화된 데이터
- 음성 검색
- 비디오 SEO 변화
- 긴 콘텐츠 형식
- AI 생성 SEO 변화
- 구글 페이지 경험 업데이트
특히 강조하였던 것이 1번 2번 5번을 강조하였고, 10번으로 SEO 변화 알고리즘은 대대적인 혼란을 일으킬 것이라고 예상하였습니다.
알고리즘이라는 것은 위에 몇가지 큰 포인트들 + 다른 요소들을 뒤죽박죽 섞어 평균화를 내는 것이라, 이제는 백링크를 기준으로 페이지 순위를 올리는 시대와는 완전히 다른 개념으로 보셔야 합니다.
특히 SEO 변화중에서 SEO의 현지화는 많은 블랙햇 백링크로 작업하시는 분들이 보셔야하는 것인데, 여러가지 요소에 해당이 될 수 있더라고요. (Permalink, BERT 기타 등등 )
이러한 요소는 순위에 직접적 영향을 주기보다는 이러한 요소들 + 사용자 데이터를 비율화하여 순위를 올리고 있는 것을 최근 개인적인 test로 확인하였습니다.
제가 최근에 컨설팅을 가격을 비싸게하거나, 저렴한 가격으로 진행을 안하는 이유도 상대평가로 순위가 결정되고 있으며, 단순한 방법이 아닌 복잡한 구조로 진행을 하고 있기에 그렇습니다.
- 시간이 상당히 소요가되며, 이제는 이런 방법론적인 부분은 빅데이터 기반으로 걸러질 수가 있어, 공유하기가 어렵습니다. 왜??? 많은 사람들이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게되면 이제는 AI가 알아서 잡아내기에 그렇습니다.
위에 내용들은 가장 기본적인 내용들이고, 굉장히 잘 정리된 내용이다보니 꼭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한국은 해외와 달리 사용자 유저수가 적고, 구글 사용 빈도가 낮기에 조금 다른 방법으로 진행을 하셔야하는데, 위 기본 원리를 통해 창의적으로 방법을 찾아내실 수 있으실 겁니다.
특히 SEO 현지화는 각 Local의 언어와 IP를 필터하여 정보를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라 잘 이해를 하셔야 한다고 생각이 드네요.
링크쥬스에서 더 많은 원리를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