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전략 3가지 그리고 제일 중요한 전략은?

SEO에는 기술적 SEO, 온페이지 SEO, 오프페이지 SEO 이렇게 3가지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2023년 알고리즘이 있기전에는 3가지 중에 2가지 정도를 최적화를 잘하면 검색 노출에서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2023년 알고리즘 이후에는 3가지 모두를 잘 맞춰야하는 상황이 왔습니다.

SEO 전략 3가지

SEO 전략을 이해하고 적용을 하게되면, 내가 부족한 부분에서 어떠한 부분을 채워나가야할지 이해가 더 쉽습니다. 그래서 SEO 3가지 전략을 간략하게 나열해봅니다.

기술적 SEO 전략

기술적 SEO에서 중요한 것은 사이트를 가볍게 만들고, 아키텍처, 내부 링크를 최적화하여 Bot들이 내 사이트의 정보를 잘 크롤링, 색인, 랜더링 할 수 있게 만듭니다.

여기서 중요시해야할 키워드가, Crawling, Index 와 같이 색인에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기때문에 신경을 써야하는 SEO입니다.

기술적 SEO가 최적화가 되지 않으면, 최근과 같이 색인 구조가 변했을 때 bot이 데이터를 못 읽기때문에 노출에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내부 링크 구조로 트래픽 흐름을 어떻게 만드냐에 대한 부분은 검색 순위보다 초기 노출에 영향을 주기때문에 이해를 하고 설정을 하면 더 빠른 노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온페이지 SEO로 볼 수도 있습니다.)

내용
고품질 콘텐츠 만드는 방법 (기술적)
유료 콘텐츠

온페이지 SEO 전략

온페이지 SEO는 글쓰기 방법과 연관이 있다고 보시면 좋습니다. 2023년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이 업데이트 되면서 이 부분이 백링크보다 더더욱 중요해졌습니다. 페이지 제목, 키워드, 내부 링크 위치 등 여러가지 전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적용하는 방법은 아래에 담아봤습니다.

내용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 최적화를 위한 방법
콘텐츠 질을 높이기 위해 글쓰면서 반드시 설정해야하는 것들
트래픽이 몰리는 키워드 및 주제 관련 내용 공유
구글 노출, 색인이 잘되게 하는 최신 방법 확인 – 2023년
콘텐츠 질을 높여주는 신뢰성과 권위성을 적용하는 방법
콘텐츠 질을 높이기 위해 글쓰면서 반드시 설정해야하는 것들
유료 콘텐츠

2023년부터 알고리즘에 들어가있습니다. 앞으로 더욱더 중요해지고, 비중이 커질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너무 중요한 전략 중 하나입니다.

오프페이지 SEO 전략

오프페이지 SEO는 백링크 전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으로 중요도가 떨어졌지만 안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온라인 상에서 모든 페이지 연결은 링크를 통해서 연결이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백링크는 없어질 수 없는 요소입니다.

하지만 제가 전부터 백링크 전략으로 하지말라고 한 이유는 백링크 자체가 안중요한 것이 아니고, 프로그램이나 PBN과 같은 전략은 구글에서 링크 비중을 보기때문에 전략적으로 하지 않는 이상 역효과를 내게 됩니다.

출처 : 구글 검색 센터

오프페이지 SEO 전략은 외부 링크를 통해 사용자들의 트래픽을 보내주는 신호 그리고 초기 트래픽 획득, 또한 이 트래픽을 통해 페이지 질을 분석할 수 있기때문에 신뢰지수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도메인 권한 관련해서는 얼마나 사람들이 많이 보는 사이트에 내 사이트의 링크가 붙어있고, 여기서 트래픽이 어느정도 흘러들어오느냐의 비중을 보면서 영향을 받게 됩니다.

과거와 다른 점은 전에는 세션 기준으로 모든 트래픽을 봤기때문에 페이지 질을 분석할 때 단순한 데이터를 사용하였다면, 이제는 트래픽 개당 ID를 주면서 데이터를 파악하기때문에 사용자들의 세부 데이터 Log를 분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GA4에서 볼 수 있음)

그러다보니 무부별하게 백링크를 보내봤자, 트래픽이 들어오지않는다면, 오히려 별로 좋지 않는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어떤 데이터가 순위에 영향을 주는지는 감이 오지만, 이 데이터를 기술적으로 프로그램화하여 끌어올 수 있는 방법은 아직은 없기에 자동화 프로그램은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SEO 전략 3가지 중 가장 중요한 전략은?

SEO 전략 3가지 중 가장 집중하면서 해야할 전략은 무엇일까??? 과거에는 기술적 SEO와 오프페이지 SEO에 집중하여도 검색 순위에서 굉장한 이점을 가져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알고리즘 업데이트로 3가지 전략 모두 중요하게 변했습니다.

  1. 검색엔진 크롤링 관련해서 노출과 Index에 영향을 받기때문에 이제는 기술적 SEO는 관리를 잘해야합니다.
  2.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이 알고리즘에서 중요한 위치가 되면서 온페이지 SEO 역시 중요해졌습니다.
  3. 오프페이지 SEO는 백링크 비중이 낮아졌다고는 하지만, 모든 트래픽은 이 링크를 통해서 들어옵니다. 링크 없이는 트래픽이 노출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렇다보니 여전히 중요하지만, 무분별한 백링크 확보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질 좋은 백링크란 결국 트래픽이 들어와서 내글을 읽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비슷한 카테고리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에 백링크를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위 전략 3가지는 이제는 모두가 중요해졌습니다. 얽히고 섥히면서 전략적으로 어딘가에 집중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것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 운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마디로 3가지 모두가 중요해졌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중요한 부분으로 모두 관리할 수 없기때문에 효율적인 방법으로 관리를 해야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카테고리에 따라 다르다보니 궁금하신 부분은 링크쥬스 채널의 채팅창이나 프리미엄 페이지에 댓글을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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