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라는 말을 많이 많이 들어봤을 것입니다. 온라인에서 SEO라는 것은 그만큼 중요하기때문에 온라인 사업에 첫 발을 들이시는 분들은 가장먼저 접하시는 단어가 SEO 또는 검색 엔진 최적화라는 단어일 것입니다.
저도 너무 중요한 단어인만큼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기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을 안하고 SEO 관련된 글을 썼던것 같습니다.
그래서 누구나 이 글을 보면 SEO가 무엇이고, 왜, 어떻게 하는 것인가를 이해하기 쉽게 풀어봅니다.
SEO (검색 엔진 최적화) 관련한 모든것
검색 엔진 최적화 관련하여 이해를 돕기위한 글입니다.
더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을 이용해주세요.
이해를 돕기위한 개념적인 부분은 추가하여 공유를 드리겠습니다.^^
1. ‘SEO’, ‘검색 엔진 최적화’ 란 무엇인가?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 즉 검색 엔진 최적화라는 뜻의 약자입니다. 이 것은 검색엔진이 달린 플랫폼 회사들을 대상으로 사용을 하는 것이고, 검색이 잘되게 하기 위한 최적화 입니다.
- 웹페이지의 구조와 데이터를 검색 회사에서는 수집하고,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고, 신뢰도가 높은 문서를 순위를 매겨 줄을 세웁니다.
- 빙, 네이버, 구글, 줌과 같이 도메인이 다른 사이트의 글들을 수집하여 검색 결과에 반영합니다.
- 검색엔진의 데이터는 Bot들이 데이터를 가져가는데 검색엔진과의 친화적인 사이트들을 우선적으로 데이터로 취합하고 분석합니다.
- 페이지 질과 신뢰성 관련해서는 백링크를 통해서 들어오는 트래픽 데이터와 Bot들이 Crawling하는 데이터를 취합하여 분석합니다.
- 검색엔진 최적화, 즉 검색엔진에서 찾기 쉽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프로세스입니다.
2. SEO (검색 엔진 최적화)를 왜 하는 것인가?
위에서 이야기를 했듯이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검색에서 검색 키워드를 중심으로 3번째 안에 노출이 된다면 클릭할 확율(CTR)이 높아지기때문에 SEO를 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곳에서 잘 노출이 된다는 것은 그만큼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클릭을 하므로 트래픽이 늘어나게 됩니다.
트래픽이 늘어난다는 것은 내 페이지의 글을 많이 읽고 관심을 받기에 브랜딩을 하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페이지 안에 광고나 사업 관련 연락처가 있다면 그 것을 클릭할 확율도 올라가므로 수익 전환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3. SEO (검색 엔진 최적화)는 어떻게 적용하나?
방법으로 2가지 방법이 있고,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내용 1가지가 있습니다.
- 방법을 분리하여 내용을 보신다면 이해가 쉽고, 향후 궁금한 부분을 쉽게 분류하여 문제점 해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 기본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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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페이지 검색 엔진 최적화는 H태그, Meta Tag, 이미지 최적화, 글쓰기 방법, 내부 링크와 같이 내 페이지 안에서 검색 엔진에 좋은 시그널 데이터를 주기 위한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최적화가 기술의 발전(빅데이터 및 AI 시스템 도입) 및 중요성이 올라가면서 과거보다는 더 집중해야할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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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Off Page SEO
오프 페이지 최적화는 내 페이지안에 있는 것이 아니라 외부의 다른 도메인 사이트를 이용하여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백링크가 주된 작업인데, 이러한 백링크를 그동안 프로그램으로 자동화로 붙이다보니 사람들의 인식이 안좋아졌지만, 트래픽이 들어오기 위해서는 반드시 백링크가 필요하기때문에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이 검색엔진이 달린 포털은 백링크를 여전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러한 링크를 이용하여 트래픽이 좀 더 원할하게 모이게 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수가 있는데, 기본적인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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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색인 (Indexing)
색인은 각 검색 포털에 내 웹사이트, 웹페이지가 검색 노출이 될 수 있게 등록을 해주는 것입니다. 구글은 서치콘솔, 네이버는 서치어드바이저, 줌과 다음은 신청을 하여 내 사이트를 색인을 시켜줄 수 있습니다.
색인은 각 포털회사의 Bot들을 내 사이트로 보내서 (Tag가 내 사이트에 있어야 합니다. 이 방법은 포털 회사 페이지에 잘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내 웹사이트에 있는 데이터들을 Crawling하여 수집하고 분석을 합니다.
색인은 왜 중요한가?
내 웹사이트가 무겁거나, 이러한 봇들을 거부하게된다면,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이트 최적화는 필수이고 반드시 관리를 해줘야하는 기술적 영역입니다.
색인은 내 사이트의 글과 HTML 구조, JS, CSS 기타 등등 여러 정보를 각 포털회사에 데이터를 보내주게 됩니다. 그리고 포털 회사들은 이러한 정보들을 토대로 검색 엔진 최적화에 적합한 사이트인지 아닌지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고, 검색 순위에 부분적으로 점수를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영역입니다.
4. 구글 SEO와 네이버 SEO의 차이는?
구글과 네이버의 큰 차이점이 있는데요. 이 부분을 이해하신다면 글을 쓰실 때 조금 더 쉽게 콘텐츠 전략을 만들 수 있습니다.
A.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
구글의 경우에는 검색 결과에 대한 부분을 외부 사이트를 취합하여 검색 순위를 줍니다.
한국과는 조금 다른 구조인데, 한국의 경우에는 네이버나, 다음 같은 경우 자사에서 운영하는 게스트 블로그나 서비스의 페이지들의 우선 노출을 위해 서비스가 분리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의 경우에 구글에서 만든 서비스라고해서 가산점을 더 주거나 하는 시스템이 아닙니다.
“하나의 검색창”에 순위에 들기 위해서는 구글에 최적화된 사이트들이 더 좋은 평가를 받는다면, 그 사이트들은 검색 결과가 구글에서 만든 서비스보다 좋게 나올 수 있습니다.
- 단 시스템 적으로 유리한 구글 서비스가 있는데요. 이는 구조상의 혜택인거지 알고리즘을 손을보고 혜택을 주는 것이 아닙니다.
구글 검색에서 노출이 되기위해서는 구글에 노출이 되는 조건이 갖추어진 사이트라면 언제든지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B. 네이버 검색 엔진 최적화
네이버 같은 경우에는 시스템이 조금 분류가 되어있습니다. 네이버 자사제품으로 묶여진 View 영역과 웹사이트 영역인데요.
시스템적으로 조금 복잡하게 엮여 있어서 쉽게 이야기하자면
네이버 View 영역의 경우에는 네이버 자사제품인 블로그, 지신인, 카페(네이버 ID를 이용)와 같은 부분을 분석하고 Crawling하는 검색 서버가 있고,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같이 사이트를 등록해서 노출을 책임지는 웹사이트 영역의 검색 서버로 분류가 되어있습니다.
물론 쇼핑과 뉴스와 같은 서비스도 검색 서버가 분류가 되어 있다고 봐야합니다.
그렇기때문에 네이버 자체에서 노출이 잘되는 네이버 서비스 페이지를 이용하게되면 네이버 검색에서 노출될 확율이 더 높습니다.
구글과의 가장 큰 차이점
View 영역의 경우에는 서버를 네이버가 관리를 하고 있기때문에 색인과 속도, HTML, JS, CSS와 같은 최적화는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 노출이 잘되게 하기위해서는 네이버 정책을 잘 이해하고, 글쓰기 방법 등과 같이 네이버 가이드에 따라 콘텐츠를 작성하면 좋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네이버 Search Tech 소식에서 쉽게 보실 수 있으니 확인을 시간이 되실 때마다 들러보시면 좋습니다.
5. 플랫폼에 따라 SEO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워프, 티스, 네블)
플랫폼 그러니깐 내가 어디에서 콘텐츠를 만드느냐에 따라 SEO는 살짝 변경이 됩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각 플랫폼마다 장점과 단점이 있기때문인데요.
SEO를 하는 가장 큰 목적은 내 사이트에 사람들이 많이 방문을 하기 원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방문을 하기 원한다면, 당연히 그 검색 엔진에 친화적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각 검색엔진의 특성이 있기때문에 모든것을 공통적으로 맞출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부분을 맞추기 위해서는 범용적으로 적용이 되는 사이트를 만들어 내야합니다.
현재 가장 기본적인 사이트 최적화를 만들 수 있게 가이드 하는 곳은 구글입니다. 그렇기때문에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를 기준으로 사이트를 만든다고 하였을 때 실패할 확율이 많이 낮아집니다.
워드프레스
장점이 너무 많은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초기에 SEO를 최적화를 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부분을 많이 알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인터넷에 나와있는 내용을 가지고 시작을 시작을 하여도 문제가 없습니다만, 워드프레스의 가장 큰 단점은 서버가 문제가 되었을 때 내 기술력이 없으면 안좋은 타격을 그만큼 받게 됩니다.
수익적인 부분이 아닌 사이트 운영을 높고 본다면 초보자들이 처음에 접근하였을 때 초기 트래픽을 받기도 어렵고, 구글 검색 랭킹 시스템을 이해하면서 만드셔야 합니다.
- 2023년 이후부터는 기본적인 SEO와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을 위주로 문서를 최적화 시켜줘야합니다.
티스토리
이 역시 장점이 많습니다. 수익적인 부분으로 카카오 비난을 최근 받고 있지만, 서버를 내가 관리할 필요없고, CSS나 HTML 수정이 가능하기때문에 처음 시작할 때 좋은 게스트 블로그 형식의 플랫폼입니다.
특히 초기 트래픽을 받는데 있어서 유리하기때문에 처음 블로그를 만든다면 티스토리를 추천합니다.
- 과거에는 워드프레스로 시작하나 티스토리로 시작하나 초기 트래픽을 받는 부분이 거의 비슷했기때문 워드프레스를 추천하였으나, 현재 알고리즘이 갈수록 심도깊게 변하다보니 처음 블로그 만드시는 분들은 조금 속편하게 운영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 다음 최적화와 구글 트래픽을 노려야하는데, 다음의 경우 수익화 관련된 콘텐츠를 작성하게되면 다음에서 노출이 어렵게 됩니다.
- 그래서 구글 최적화를 기준으로 네이버 웹사이트와 구글 트래픽을 목표로 작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은 편리성, 그리고 트래픽 초기 유치가 월등하게 유리합니다. 편리성에 있어서는 서버와 코드를 관리할 필요가 없기때문에 너무나도 편리하고, 초기에 트래픽은 구글이나 다음에서 운영하는 것보다는 많이 들어옵니다.
하지만 수익관련하여 적용을 하게되면 ‘저품’이라는 개념이 있기때문에 어느정도 최적화가 될때까지 시간적 투자를 해줘야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SEO관련해서 네이버 Search & Tech에 잘 나와있기때문에 잘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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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SEO와 검색 상위 노출 연관성
검색 엔진 최적화는 검색엔진에서 찾기 쉽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것이고, 검색 상위 노출은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결과를 표기하기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여 순위를 나타내는 시스템입니다.
물론 SEO안에 검색 상위 시스템이 포함이 되어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알고리즘 자체가 더 세분화되면 분리해서 봐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검색 순위에 영향을 주는 시스템 가이드는 총 20가지입니다. 단순 HTML Tag를 잘 설정한다고 검색 순위가 오르는 것이 아닙니다.
SEO는 이제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고, 검색에서 노출이 더 잘되기 위해서는 검색 상위 시스템을 이해를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022년 8월부터 구글이 백링크의 비중을 줄이고, 이제는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에 더욱 비중을 두고 있으며, 검색 순위를 올리기 위해서는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을 잘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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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SEO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SEO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4가지
SEO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개인적으로 4가지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 크롤링
- 색인
- 트래픽
- 유용한 콘텐츠 제작
위에 3가지는 SEO와 검색 순위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노출에 있어 가장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할 내용들입니다.
풀이를 하자면,
노출이 잘되기 위해서는 내 글을 Bot들이 내 사이트에 잘 방문을 하고, 내 페이지를 잘 가져가야 합니다. (Crawling, 크롤링)
이러한 Bot들이 내 사이트에 잘 방문을 하고 데이터를 가져간다면, 검색엔진에서 색인이 잘됩니다.
이러한 색인과 크롤링이 잘 되기위해서는 시스템적으로 트래픽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초기에는 검색엔진에서 트래픽을 받기 어렵기때문에 외부트래픽 유치를 필수입니다.
구글이 가이드하는 유용한 콘텐츠 관련하여
1, 2, 3번의 조건을 갖추고 좋은 콘텐츠로 사용자 데이터를 좋게 만들어서 검색엔진에 알려줘야하는데요.
콘텐츠 품질관련하여 구글은 아래와 같은 질문을 남겼습니다.
콘텐츠 및 품질 관련 질문
- 콘텐츠에서 고유한 정보나 보고, 조사, 분석 자료를 제공하나요?
- 콘텐츠가 주제와 관련하여 본질적이거나 완전하거나 포괄적인 설명을 제공하나요?
- 콘텐츠가 뻔하지 않은 유용한 분석이나 흥미로운 정보를 제공하나요?
- 콘텐츠에서 다른 출처를 활용하는 경우 단순히 출처를 복사하거나 다시 작성하지 않고 중요한 가치와 독창성을 더했나요?
- 주요 제목이나 페이지 제목이 콘텐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요약을 제공하나요?
- 주요 제목이나 페이지 제목이 과장되거나 충격적이지는 않은가요?
- 북마크에 추가하거나 친구와 공유하거나 추천할 정도의 페이지인가요?
- 인쇄된 잡지나 백과사전, 도서에서 볼 수 있거나 참조할 만한 콘텐츠인가요?
- 검색결과의 다른 페이지와 비교할 때 콘텐츠가 상당한 가치를 제공하나요?
- 콘텐츠에 철자 또는 스타일 문제가 있나요?
- 콘텐츠가 완성도 높게 제작되었나요, 아니면 엉성하거나 급하게 제작된 것으로 보이나요?
- 콘텐츠가 많은 제작자에 의해 대량 생산되었거나 아웃소싱되었나요, 아니면 광범위한 사이트 네트워크에 흩어져 있어 개별 페이지 또는 사이트가 충분한 주의나 관심을 끌지 못하나요?
전문성 관련 질문
출처 :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fundamentals/creating-helpful-content?hl=ko
- 명확한 출처 공개, 관련 전문 지식 증거 제시 및 저자 페이지나 사이트의 정보 페이지 링크를 통해 게시한 저자나 사이트에 관한 배경 공개 등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정보를 제공하나요?
- 누군가가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이트를 살펴본 다음 해당 주제의 권위자로 신뢰할 수 있거나 널리 인정받고 있다는 인상을 받을 수 있을까요?
- 주제를 명확히 잘 아는 전문가 또는 애호가가 이 콘텐츠를 작성했나요?
- 콘텐츠에 쉽게 검증할 수 있는 사실 정보 오류가 있나요?
위에 있는 4가지를 잘 유치한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위에 SEO관련 기본적인 내용이 이해가 되셨다면 아래의 구글 검색엔진 순위 관련 시스템으로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