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 창업 스타트업에 띄어든 사람들이 살아남기위해 가장 집중해야할 것이 무엇일까요? 개인적으로 창업한지 벌써 5년차가 되어가지만, 꾸역꾸역 잘 막으면서 입에 풀칠을 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2019년도 투자를 받고 시스템 개발 중간에 코로나가 터지면서 많은 비용을 까먹었는데요. 진짜 그때 막막했습니다.
당시 빠르게 피봇을 하면서, 마케팅을 직접하였고, 다행이 클라우드 경험이 있고 굵직한 IT 경력이 있다보니 SEO와 빅데이터 관련하여 빠르게 접목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내가 공부하고 알고 있는 정보에 비해 큰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는데, 그 이유를 최근들어서 알듯하여 그 부분에 대해서 공유를 해볼까 합니다.
그렇다면,
신생 창업, 스타트업이 살아남기 위해 집중해야할 것들 순위
이 순위들은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것이기때문에 주관적입니다.
하지만 이런저런 실패 경험이 5년동안 굉장히 많이 쌓였기때문에 나름 Plan을 짜면 그 방향성은 아직까지 실망을 주지 않았다고 자부합니다.
그렇다면 신생 창업, 스타트업이 살아남기 위해 집중해야할 것들 순위를 뽑아보겠습니다.
- 관계 만들기 (사람 관계!!!)
- 마케팅, 브랜딩
- 아이템 (기술력, 서비스 차별화)
- 기본적으로 모든 순위 요소에 깔고 들어가야하는 것이 바로 집중력입니다.
대부분 처음 창업하시거나 스타트업 시작하시는 분들은 서비스 차별화, 기술력등에 집중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처음 시작을 하게되면, 인력도 적고 해야할 일이 주위에 너저분하게 쌓여있다보니 다 밀어제쳐두고 일단 내가 만들려는 아이템이 완성되면 그뒤에 하려고 할 것입니다.
이렇게하면 운이 따르지 않는다면 망하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돈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이템이 완성이 되어야합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70~80%만 형체가 갖추어지면, 영업, 마케팅, 브랜딩에 집중하라고 권합니다.
영업 마케팅 브랜딩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거래를 할 수 있는 네트워킹이 만들어져 있어야 합니다.
기분적으로 이런 네트워킹은 처음 시작한다면 몇년이 걸릴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보니 우선순위에서 밀리는데요.
“돈은 사람과 사람이 거래해야 만들어집니다.”
절대 우연히 누군가 아무 정보가 없고 브랜딩도 안된 신제품을 사는 경우는 드뭅니다.
코로나때는 온라인에서 이런 형태가 잠깐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사기같은 전자책도 몇십만원에 거래가 되기도 하였죠.
하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현재는 사람과 사람의 신뢰성이 깔리지 않으면 거래가 되지 않습니다.
이제는 온라인도 마찬가지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이제 검색 순위도 신뢰성이 바탕이 되지 않으면 관련 도메인 글을 노출도 안시켜줍니다. 참고자료 보기)
신생 창업, 스타트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무조건 네트워킹에 집중해야합니다. 아직 아이템이 완성이 되지 않아도 나는 이것을 만들것이다라는 것을 외치면서 마케팅과 브랜딩 그리고 영업에 집중해야합니다.
크게 보면 IR(Investor Relations) 역시 투자자들에게 사업 내용을 설명하고 투자 유치를 목적으로 하는 활동입니다. 이때 제품이 만들어지지 않았어도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사업 내용을 설명하여 자금을 확보하죠.
보통 회사가 만들어지기 전에 투자를 받기 위해 하는 것을 보통 “시드 투자”라고 하죠?
투자라는 것은 돈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식때문에 사람들이 사업설명을 듣고 돈을 회사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투자에서 VC들은 사람을 정말 중요하게 봅니다. 대표자, 팀원 관계 이런것들을 꼼꼼히 보죠.
결국 모든 일들이 만들어지는 것은 사람이 만드는 것이고, 이 만들어진 것들이 거래가 되는 것은 품질의 영향도 있지만 더욱 큰 요소로 보여지는 것이 사람 관계가 큽니다.
그렇다보니,
” 사람과 관련된, 네트워킹, 마케팅, 영업, 브랜딩은 창업과 스타트업 초기 단계에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람이 없으면 결국 돈도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장 집중해야할 것은 관계를 늘릴 수 있는 채널 또는 사람 기술을 시작부터 늘려야 합니다.”
굉장히 어려운 일이고 시간이 걸리는 일이기에 나중으로 미루어도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경험상 이러한 관계성을 늘리기 위해서는 천부적인 재능(자기 본성) 또는 꾸준하게 노력을 해야합니다.
보통 자기 본성이 관계성을 늘리기 적합한 성향이 아닌 경우가 많기때문에 꾸준한 노력을 해야하는데 이러한 노력은 “루틴”을 통해서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나중으로 미루는 것이 아니라 내가 창업이나 스타트업을 하기로 했으면, 그 순간부터 “루틴”을 만들어야 합니다.
머릿속에서 이해를 하고 있다고해서, 이해한 내용들이 행동으로 나오지는 않기때문에 이런 교정하는 시간까지 생각을 한다면, 바로 시작을 해야하죠.
대부분이 이 부분을 향후에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미루다가 거래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놓치게 됩니다.
영업들이 좋아서 사람들 만나면서 술을 마시고 다니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회사에서 이렇게 술을 마시는 것을 이유없이 수락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거래를 위해서는 이러한 관계성을 만들어나가야하기때문입니다.
지금부터 이런 관계를 늘릴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을 찾아서 내것으로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 SEO 관련 정보와 IT 정보를 AI 챗봇 또는 검색창(링크쥬스 블로그)을 통해 빠르게 검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