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의 중요한 점은 사람입니다. 그런데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노출 시켜주는 것은 시스템 자체가 주관적이지 않기때문에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 결과로 노출 순위를 만듭니다. 그렇기때문에 SEO 알고리즘을 이해하게되면 노출 순위를 높이면서 트래픽을 더 받을 수 있는 요소가 됩니다.
위에 글을 보시면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SEO 알고리즘을 이해하려면 무엇을 봐야하고 어떻게 이해를 해야할까요?
SEO 알고리즘을 이해하는 방법
SEO 알고리즘을 사람이 생짜로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완전히 이해한다고하면 그것은 거짓말입니다. 그래서 마케팅 업자들이 무엇인가 변화가 생기면 알고리즘이 업데이트 되었다고 이야기를 하는 이유가 이 알고리즘은 사람의 힘으로 100% 분석하기가 어렵기 때문이죠.
하지만 알고리즘을 이해는 100%할 수는 없지만 시스템 이해도, 빅데이터 흐름, 검색회사나 SNS회사에서 주는 가이드를 조합하여 방향성을 알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아래 2021년도에 쓴 글 그리고 실제 2023년 말에 공개된 알고리즘을 비교해보면 사용자 데이터에 강조를 하였습니다.
이렇게 방향성을 잡을 수 있는것은 구글에서 준 알고리즘 가이드를 조합하고, 시스템 구성을 예상하고, 빅데이터의 데이터 흐름이 어떻게 분석하여 결과값을 낼 것이다를 현업에서 오랫동안 겪다보니 방향성을 예측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대신 그냥 예측을 하면 안되겠죠?
이러한 예측 성공 확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플랫폼 회사의 가이드가 반드시 있어야하고, 업계에서 업무를 했던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시스템 아키텍처는 누가 가르켜준다고 이해하는 것이 아니거등요.
백링크 프로그램도 이런식으로 만든 것입니다.
검색엔진에서 아주 중요하게 쓰이는 요소가 백링크 입니다. (현재도 그렇습니다.) 모든 페이지를 연결해주는 것은 Link로 되어있기때문에 불변입니다.
그런데 이런 중요요소 중 검색 순위에 영향을 주는 것이 백링크 그리고 트래픽이라는 것을 해외에서는 알게되었고, 백링크를 넣는 위치를 연구하게 되었죠.
보통 Comment에 백링크를 넣게되면 자연스럽게 사람들에게 오픈이되고, 트래픽이 들어와 글을 읽어주기때문에 이를 프로그램화 한것입니다.
하지만 구글에서 이러한 프로그램이 Spam성으로 사용이 되면서 Comment 요소의 백링크는 점수에서 제외를 하였습니다.
그렇게하다 생긴것이 PBN입니다.
백링크 삭제는 검색 순위에 악영향을 주다보니, 이러한 백링크 삭제를 보호하기 위해 내가 블로그를 만들고 노출시켜서 거기에 링크를 달자는 것입니다.
1~2개는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자동화로 되면서 Spam 형식으로 사용을 하다보니 더욱 질에 대한 부분을 높이기 위한 요소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이때가 아마도 2018년일 겁니다.
그러면서 사용자 우선이라는 슬로건을 걸면서, 페이지 스피드, 모바일 최적화 우선과 같으 알고리즘들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이때 빅데이터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서버리소스가 들어갔기때문에 비용을 감당하기 힘들었을 겁니다. 그래서 사용자 데이터 중 데이터값이 덜 나가는 것들을 이용하여 순위요소를 만들었을겁니다.
하지만 이러한 분석 능력들이 클라우드가 도입되고, 기술력이 향상되면서 2021년부터 도입을 예고하고 2022년부터 도입이 되었습니다.
이때 함께 도입된것이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입니다.
분석 능력 +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 그리고 GA4와 같은 세분화된 데이터 툴들이 생기면서 백링크를 통해 들어오는 단순 트래픽이 아닌 사용자들의 실제 행동을 데이터화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현재 이러한 요소들이 순위 요소에 중요한 데이터가 되었습니다.
위와 같이 알고리즘을 알게되면, 그 맥락을 파악하고 자동화를 만들어 낼 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3년부터는 판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SEO 알고리즘을 이용하는 방법
2022년 기준으로 과거에는 알고리즘을 알게되면 틈새를 찾고 자동화할 수 있는 툴을 만들 수 있었지만, 기준점 이후로는 자동화 툴을 만들어봤자 실제 트래픽 분석을 할 수 있게 되어서 의미가 없게 되었습니다.
오히려 악영향을 받을 수 있는 요소가 되었죠.
개인적으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링크 구조와 PBN을 이용해서 2021년도에 트래픽을 모았고, 2022년도에는 PBN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2023년에는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틈새를 찾는 것이 아니고 방향성을 잡고 콘텐츠를 만들어서 링크 구조에 넣어 활용하고 있습니다.
- 이제는 알고리즘 분석한다고 해서 틈새는 100% 찾기 힘듭니다.
- 지금 검색엔진 회사들은 패턴 분석이 가능합니다.
- 그래서 자동화 툴을 사용하지 말라고 권해드리는 것입니다.
이렇게만 하여도 확율은 30%이상 됩니다. 알고리즘 이해를 하고 방향성만 알게되면, 그다음에는 만들어내면 되는 것입니다. 10개 중에 3개는 성공하는 것은 굉장히 높은 확율입니다.
과거에는 시스템 빈틈을 파고들어 확율이 70% 이상이였지만 이제는 시스템 자체가 빈틈이 없기에 방향성을 만들어 노출을 시켜야 합니다.
이런 방향성을 이해하고 온라인 마케팅에 접목을 한다면, 반드시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보다 더 높은 성공확율을 할 수 있다고 하는것은 솔직히 의심을 해봐야합니다.
개인적으로 링크쥬스 프리미엄페이지의 가격을 낮춘 이유도 이러한 확율때문에 낮추었습니다.
그런데 SEO나 알고리즘을 명확히 파악한것도 아닌 상태에서 트래픽을 모으는 것도 아닌데,
수익을 중심으로 하는 강의들이 몇백만원 한다는것은 솔직히 조금 안타깝다고 생각하네요.
가격의 가치는 제가 정하는 것이 아니기에 이러한 확율을 객관적으로 생각하시고, 판단을 내리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