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재미있는 기사를 보게되어서 이를 정리하여 공유해봅니다. 내용은 AI 콘텐츠가 구글 검색 순위에 자주 올라가는 이유와 검색 순위 관련하여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한 내용인데요.
참고로 해외자료이다보니, 한국 사정과는 조금 안맞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떠한 기술적인 부분을 적용하였고, 어떤 트렌드로 SEO가 움직이는지를 중심으로 보시길 바랍니다.
구글 검색 엔진, AI 콘텐츠 노출과 콘텐츠 순위 영향에 대한 글
구글 검색 순위와 관련된 최근의 흥미로운 논의에서, 구글 SearchLiaison은 웹사이트의 콘텐츠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들을 지적했습니다.
콘텐츠의 원본성 부족
SearchLiaison은 특정 사이트에서 원본 콘텐츠가 명확하지 않다고 지적함. 대부분의 콘텐츠가 제품 페이지의 일반적인 목록처럼 보이며, 독창성의 징후가 부족.
이는 콘텐츠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s)에서 좋은 성능을 발휘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인 창의성과 독창성이 부족함을 나타냄.
제품 경험을 보여주지 않는 콘텐츠
비록 비디오 리뷰가 있었지만, 콘텐츠가 제품의 특징을 나열하는 데 그쳤고, 실제 사용 경험을 전달하지 못했음. 이는 사용자에게 제품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제공하지 못함을 의미함.
만족스럽지 못한 콘텐츠
일부 콘텐츠는 오래되어서 최근 정보를 제공하지 못함. 이러한 불일치는 방문자에게 만족스럽지 못한 경험을 제공하고, SERP에서의 페이지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
AI 생성 콘텐츠에 대한 구글의 입장
Google SearchLiaison은 구글이 특정 콘텐츠를 수동으로 검색 결과 상단에 올리지 않는다고 명확히 함. 대신, 구글 알고리즘은 특정 순위 요소를 사용하여 검색 결과에서 콘텐츠의 순서를 결정함.
구글 검색 및 발견에서 뉴스 기사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AI 생성 콘텐츠, 중복 콘텐츠, 신디케이트 콘텐츠를 복사한 콘텐츠가 원본 뉴스 소스보다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함. 이러한 이유에는 최신성, 도메인 연령 및 백링크, 관련성, 크롤러 접근성 및 Topics API가 포함됨.
구글 뉴스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기 위한 SEO 팁
기술적 문제 점검, 자체 콘텐츠에 링크하기, 경쟁 페이지에 링크하지 않기, 인바운드 링크를 위해 노력했을 경우구글 뉴스에서 순위를 높힐 확율이 올라감.
원본성, 경험의 전달, 만족스러운 콘텐츠 제공, 최신성 유지 등이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콘텐츠 전략을 수립해야 함. 또한, 구글의 알고리즘과 순위 결정 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콘텐츠 최적화에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출처 : https://www.searchenginejournal.com/google-searchliason-4-reasons-why-a-webpage-couldnt-rank/506707/
정리를 하자면
정리를 하자면, 전세계적으로 구글 검색 순위로 인하여 골머리를 썩고 있습니다. 한국만 그런것이 아닙니다. 위 내용을 정리하고 거꾸로 생각해본다면,
- 콘텐츠 독창성, 최신성이 중요.
- 도메인 기간과 백링크는 여전히 중요함.
- 주제 관련성, 크롤링 부분은 갈수록 중요해짐.
- AI 콘텐츠는 아직 구글에서 구분하고 있지않음.
입니다. 독창성 글 관련해서는 아래의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AI글 과련해서는 향후에 AI를 분류하게된다면, 지금부터는 AI글 100%로 쓰는것보다는 비중을 60%까지 본문 비중을 낮추는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예전에도 그랬지만, 지금 안걸린다고, 나중에 안걸리는것은 아닙니다. 한번에 나락으로 갈 수 있으니깐요.)
궁금하신 부분이나 더 알고싶은 내용이 있으시다면, “제이키의 링크쥬스”를 찾아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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