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금” 자산 가치에 관심을 가져야하는 이유

위기에 돈이 흘러들어가는 곳은 안전자산일 것입니다. 그 안전자산 중에서 먼저 떠오르는 것들이 “금, 채권, 현금”인데요.

바벨3가 도입이 되면서 전세계의 중앙은행에서 Tier1 자산의 요건을 강화하였습니다.

  • Tier 1 자산은 국제결제은행(BIS) 기준에 따른 위험가중자산에 대한 자기자본비율 산출 시 기본자본에서 공제되는 재무상태표상 자산을 말함.

바로 국제 중앙 은행들이 말하는 Tier 1 자산의 요건에 해당하는 자산이 바로 “금”인데요.

이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보를 공유해봅니다.

앞으로 “금” 자산 가치에 관심을 가져야하는 이유

금 시장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는 바젤3를 한번 이야기를 해야하는데요. 이 부분부터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바젤3와 금융 규제 강화

바젤3는 국제 결제 은행(BIS)이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한 글로벌 금융 규제입니다.

이 규제는 은행들이 더 안전하고 안정적인 자산을 보유하도록 요구하여, 갑작스러운 경제 충격에서도 무너지지 않게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바젤3의 핵심 개념 중 하나는 NSFR(Net Stable Funding Ratio : 순안정자금비율)입니다.

NSFR은 은행이 장기적인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출 가능한 금액을 자신이 소유한 안정적인 자금으로 유지하도록 규정합니다.

쉽게 말해, 은행이 안정적인 자금 없이 무리하게 대출을 늘리지 못하도록 하는 규제입니다.

이 규정 하에서 물리적 금은 매우 안전한 자산으로 평가받으며, Tier 1 자산으로 분류됩니다.

Tier 1 자산이란?

Tier 1 자산은 은행의 재정 건전성을 평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자산군으로, 은행이 큰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견딜 수 있는 가장 안정적인 자산들로 구성됩니다.

Tier 1 자산의 주요 특징은 높은 유동성(필요 시 빠르게 현금화 가능)과 안정성(위험이 적음)으로, 여기에는 현금, 국채, 보통주 자본 등이 포함됩니다.

금은 원래 안정성 면에서 낮게 평가받아 Tier 3 자산으로 분류됐으나, 바젤3에서는 물리적 금을 Tier 1 자산으로 재분류하려는 시도가 있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금은 기존 자산처럼 은행의 안정성을 높이는 자산으로 인정받아, 금 보유에 대한 매력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바젤3가 금을 Tier 1 자산으로 재분류하게 되면 은행은 물리적 금을 현금이나 국채와 같은 안정적인 자산으로 간주하고, 이를 자산으로 보유하려 할 것입니다.

이로 인해 금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수 있으며, 금 가격 상승을 유도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중앙은행과 대형 금융 기관들이 물리적 금을 더 많이 매수하게 되어, 금의 안정성과 신뢰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바젤3로 인해 금을 Tier 1 자산으로 재분류하게 되면 은행과 금융 기관들은 물리적 금에 대한 수요를 더욱 증가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NSFR 규정에 따라 물리적 금은 매우 안전하고 유동성이 높은 자산으로 평가받으며, 기존의 종이 금 거래와는 차별화된 가치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장기적으로 금 가격 상승을 유도할 가능성이 높으며, 금을 기존의 투자 자산 이상의 핵심 자산으로 재평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바젤3의 핵심은 ‘Net Stable Funding Ratio (NSFR)’ 규정임.
  • 이는 은행의 안정적 자금조달 비율을 100% 이상으로 유지하도록 요구하는 것
  • 여기서 주목할 점은 ‘물리적 금’이 Tier 1 자산으로 분류된다는 것입니다.
  • 물리적 금: Tier 1 자산으로 100% 가치 인정
  • 미배정 금(paper gold): 추가 현금 보충 필요
  • NSFR 도입: 유럽/미국(2021.6.28), 영국(2022.1.1)

왜? 금인가?

왜 금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하는가? 궁금하시지 않나요? 일단 현재 상황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은행들이 실물 금을 많이 사야 하는 새로운 규칙(Basel III) 등장
  2. 전 세계 중앙은행들이 금을 계속 사들이는 중
  3. 세계 곳곳의 정치/경제적 불안으로 안전자산 선호

그렇다면 어떤 상황이 되었을 때 금값이 오르게 될까?

  • 은행들이 실물 금을 사들이기 시작 → 실물 금이 부족해지기 시작 → 실물 금 가격이 천천히 오르기 시작 → 일반 투자자들도 실물 금에 관심
  • 주식시장 폭락, 경제 불안 → 많은 사람들이 안전한 실물 금을 찾음 → 실물 금 구하기가 더 어려워짐 → 금값이 빠르게 상승

위와 같은 상황이 되면 금값은 단기가에 오르는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1. 바젤3 효과 본격화
  2. 글로벌 통화정책 전환
  3. 지정학적 리스크 증가
  4. 실물 금 수요 증가

현재 금값은 계속 오르고 있고, 지정학적 리스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경제와 전쟁 관련하여 최악의 리스크 상황이 온다면 금에 대한 가치는 더더욱 오르게 될 것입니다.

현재 리스크 상황이 2중 3중으로 있다보니 금에 관심을 가져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변동성이 커질수록 실물 자산의 가치는 더욱 빛을 발할 것입니다.
하지만 무리한 레버리지는 피하고, 본인의 투자 성향에 맞는 보수적 접근이 중요합니다.”

구글, 네이버에서 "이끼, itgit"을 찾고 SEO 관련 자료를 검색창으로 찾으세요. 왠만한 자료는 다 모았습니다.

사이트맵으로 글 찾기

내 사이트에 트래픽 늘어나지 않는다면, "제이키의 링크쥬스(구독자 전용)"를 통해 질문을 하세요. 컨설팅 비용보다 확실하게 저렴할 것이고, 신뢰를 위해 월구독을 선호합니다.

위 글 내용 중에 궁금한 내용이나 더 알고 싶은 내용은 트위터 또는 쓰레드에 DM이나 문의사항을 남겨주세요.

seo